[논어, 공자] 논어(논어의 등장, 구성과 논어의 내용)와 공자(공자의 생애, 사상과 공자의 학문방법, 시사점)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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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논어의 등장배경

Ⅲ. 논어의 구성

Ⅳ. 논어의 내용

Ⅴ. 공자의 생애

Ⅵ. 공자의 사상
1. 인(仁)
2. 예(禮)
3. 신(信)
4. 계몽적 태도

Ⅶ. 공자의 철학 사상

Ⅷ. 공자의 학문 방법

Ⅸ. 공자의 사상으로 본 향후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세기에 걸쳐 공자는 중요한 인물로 인식되어 왔다. 자신의 생애에 있어서는 별다른 변화를 갖지 못했던 그가 동아시아 문명의 발전에 있어서는 독특한 요소로서 작용하였던 것이다. creel은 `봉건주의로의 회귀`를 주장했다는 공자에 대한 종래의 설을 강력히 비판하면서 새로운 상의 공자를 제시한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creel의 견해를 중심으로 유가 발생과 한왕조대 이후의 유가의 변질, 개혁가로서의 공자, 다른 학파와 유가의 대비, 유교와 서구 근대 사상 등을 살펴보았다. creel은 시공을 초월하여 수많은 사람들에 영향을 미친 공자가 시대적, 정치적 「허구」에 의하여 잘못 인식되었음을 전제로, 공자의 인간과 그 사상의 실체를 추구하려 하였다. creel은 이러한 목적에서 한대 이후의 유교와 공자사상을 구분하였고, 공자의 사후 발전한 공자의 설화와 해석이 왜곡되었음을 비판하였다. 그 결과 그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즉, 공자는 합리적인 이성을 신뢰하였고 인간의 평등 및 협동사회의 이념을 제시함으로써 그 당시의 참담한 현실을 구제하려고 하였던 개혁가였으며, 그 사상의 기본원리는 오늘날 민주주의 원리와 상통한다는 것, 비록 공자의 사상을 한대이후 크게 변질, 곡해되었지만 전제정치 아래서도 일정한 기능을 하였으며, 바로 이러한 요소가 서구 민주주의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본인이 현재 통용되고 있는 공자에 대한 지식이 옳은지, creel의 견해가 옳은지에 대해 결론을 내리는 것만큼 섣부르고 위험스러운 일은 없을 것이다. 다만, 개혁가 민주주의자로서의 공자를 서술하려는 저자는 근본취지는 좋았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들이 다소 억지 비슷한 것은 아쉽지 않을 수 없다. 공자의 유 집단에 대한 교육이 정치의 개혁을 위한 발판이었다는 것, 서구의 민주주의, 특히 제퍼슨의 교육 개혁안이 중국의 과거제도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 등, 본인이 느끼기에 논리적 증명에 의한 결론이라기 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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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수(1996) /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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