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운동, 동학농민전쟁]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전쟁)의 배경, 발생과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전쟁)의 전개 및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전쟁)의 주체세력 분석(농민군의 격문, 집강소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전쟁)의 배경
Ⅲ.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전쟁)의 발생과 전개
Ⅳ.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전쟁)의 주체세력
1. 지도부
2. 참가층
Ⅴ. 농민군의 격문
Ⅵ. 집강소의 성립과 조직형태
1. 집강소의 성립
2. 집강소의 조직형태
Ⅶ.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사적인 관점에서 농민전쟁의 참여계층을 분석한 신용하는 농민전쟁의 주체세력을 사회신분으로는 양인과 천민층이었고, 사회계급으로는 소작농을 중심으로한 빈농층이었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농민군 지도부는 양인층을 기본으로하여 구성되었고, 이시기의 부농은 기업적 경영을 하는 부농이 아니라 지주, 고리대, 자작부농이 응집된 형태로 존재하여 소작농과 빈농, 소농, 농업노동자를 수탈함으로써 부를 축적하는 존재였기 때문에 부농은 주도세력이 아니라 공격대상이었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현재는 주체세력 중 부농이 농민전쟁에서 어떠한 일을 수행하였는가가 가장 커다란 쟁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는 개항이후 변화된 사회경제적 조건이 농민층분화에, 특히 부농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와 관련된 문제이다. 따라서 부농을 비롯하여 새롭게 성장하는 신흥세력들이 농민전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에 주목해야할 것이다.
농민전쟁 연구에 있어서 연구자들 사이의 견해의 차이가 가장 크게 대립하는 부분은 바로 농민전쟁의 사회경제적 지향에 대한 문제이다. 한우근은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농민전쟁이 발생하게된 배경을 봉건적인 조세수탈구조와 봉건관료들의 비법적인 수탈, 그리고 개항이후에 전개된 일본상인등 외국상인들의 경제적인 침탈이라고 규정하였다. 그는 농민들이 제시한 폐정개혁안을 치밀하게 분석하여, 농민전쟁에서 농민들이 요구한 것은 봉건적 조세 수탈과 봉건관료 탐학의 제거에 두어져 있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의 연구는 농민전재의 배경과 성격을 반제 반봉건이라는 측면에서 찾게하는 실증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다만 그의 시각은 농민전쟁의 원인을 조선후기 이래의 농민층 분해와 이에 따른 봉건체제의 해체위기라는 구조적인데서 찾기보다는 삼정문란이라는 현상자체에서 찾고있었다.
총론적인 입장에서 우리나라의 근대 변혁의 지향을 자본주의적인 것이 아니라 비자본주의적인 발전방향을 상정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정창렬은, 농민전쟁에서 사회경제적 지향은 ꡒ탐학관리와 신․구형 지주의 억압을 해소시키면서 봉건적 신분제도를 폐지하고, 봉건적 지주전호제를 개혁함으로써 농민적 토지소유를 발전시키려는데 있었다고 보았다. 즉 소상품 생산자로서의 자립을 지향하여, 객관적으로는 자본주의적인 발전의 길을 여는 것이었다고
- 참고문헌
-
김용섭(1992), 봉건사회 최말기의 농민운동과 그 지향, 한국근현대농업사연구
고석규(1988), 19세기 농민항쟁의 전개와 변혁주체의 성장, 1894년 농민전쟁 연구
신용하(1993), 집강소의 성립과 개혁의 성격, 동학농민혁명과 사회,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한국 역사 연구회, 1894년 농민전쟁 연구(1):농민전쟁의 사회경제적 배경
한국역사연구회, 1894년 농민전쟁 연구 제3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