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주요내용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수-학습활동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가치와 향후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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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다중지능의 개념과 종류
1. 다중지능의 개념
2. 다중지능의 종류
1)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matical Intelligence)
2)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 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개인 지능(Personal Intelligence)

Ⅲ.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Ⅳ. 다중지능의 주요내용
1. 다중지능의 내용
2. 다중지능의 교육

Ⅴ. 다중지능과 교수-학습 활동
1. 언어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2. 논리 수학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3. 공간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4. 음악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5. 신체 운동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6. 개인이해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7. 대인관계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8. 자연주의자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Ⅵ. 다중지능의 교육적 가치

Ⅶ. 다중지능이 열린교육에 주는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특정 문화상황에서 가치있고 의미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보며, 이 같은 능력을 언어적, 논리-수학적, 시각-공간적, 신체-운동적, 음악-리듬적, 대인관계, 개인이해 지능이라는 7가지(최근에는 자연탐구 지능을 포함하여 8가지) 상징체계로 범주화하고 있다. 이 같은 점에서 상황적, 문화의존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지능의 사정에 대한 다중지능이론의 요지는 지능은 반드시 그 지능의 재료를 사용해서 개인의 문제해결력과 결과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사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표준화검사는 협소한 학업능력만을 표집하고 있고, 탈상황적/탈맥락적이며, 언어와 논리적 재료만으로써 다른 능력들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부적절하고, 대신에 다양한 지능 재료가 선택될 수 있는 자연스런 실제세계 상황에서 개인이 어떤 재료에 흥미를 느끼고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관찰해서 지능을 직접적으로 사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재료, 장비, 면담, 관찰 등에 의존해 지적 능력과 성향의 개별적 프로파일을 보고한다는 점에서 수행평가 또는 포트폴리오식 사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중지능이론이 학교의 학습과 평가와 관련하여 제기한 주목할 만한 지적은 지능을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이해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산물로 표현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했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명제의 뒤편에는 현재의 학교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업성취검사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 전제되어 있다. 즉,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지필검사 중심의 성취검사는 학생의 진정한 이해의 정도를 평가할 만큼 완벽하게 작성될 수 없다는 점이다. Gardner는 어떤 학생이 어떤 주제에 대하여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다면 그러한 이해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산물을 실제 생활과 관련하여 만들어 낼 수 있어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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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옥 옮김(1999), 교육심리검사의 원리, 서울: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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