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연희의 전통과 탈춤의 성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글머리에
2. 탈춤의 기원
3. 조선 후기 탈춤의 성장
4. 탈춤의 특성
5. 맺음말
본문내용
1. 글머리에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양식적으로 완성된 탈춤은 그 후 민족예술로서 성장하였다. 20세기에 들어 탈춤은 일제 시대라는 특수한 시대 상황과 탈춤 자체의 대응력 부재 등의 요인에 의해 쇠퇴하였으나 1970년대 들어서 새롭게 부흥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여기에서는 탈춤의 기원과 성장, 특성을 알아보면서 창조적 전통으로서의 탈춤을 성격을 알아보고자 한다.
논의에 앞서 이 글에서 사용하게 될 ‘탈춤’이라는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가겠다. 가면극의 우리말 용어로 ‘탈춤’과 ‘탈놀이’가 병용되고 있는데, 대체로 조동일, 이두현, 채희완, 김욱동은 ‘탈춤’을, 김일출, 서연호, 박진태는 ‘탈놀이’를 사용한다. 이 용어는 사실 단순히 선택상의 문제라기보다는 예술학적, 미학적인 분류와 관련되어 있다. 춤은 무용의 개념이고, 놀이는 연희나 연극의 범주이기 때문이다. 박진태, <‘탈춤’과 ‘탈놀이’의 용어에 대한 미학적・예술학적 접근>, 공연문화연구 제 13집, 2006.8, 28면.
그러나 이 글은 ‘탈을 쓰고 노는 전통극’의 개념으로 폭넓게 해석하여 ‘탈춤’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다.

참고문헌
박진태, <‘탈춤’과 ‘탈놀이’의 용어에 대한 미학적,예술학적 접근>, 공연문화연구 제 13집, 2006.8, 28면.

전경욱, <가면극과 나례의 양상>, 『한국연극의 쟁점과 새로운 탐구』, 연극과 인간사, 2001 참조.

서연호, <탈춤- 가면을 쓴 무용극>, 『한국연극전사』, 연극과 인간사, 2006,

조동일, 『탈춤의 기원과 원리』 지식산업사. 2006.

심우성, 『韓國의 民俗劇』, 창작과 비평사, 1975.

이훈상, <조선후기의 향사집단과 탈춤의 연행 - 조선후기 읍권의 운영원리와 읍의 제의>, 「동아연구」제 17집,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1989.

김현양, 「민중연희의 전통과 탈춤의 성장」, 『민족문학강좌 상』,창작과 비평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우리나라의 탈춤과 중국의 춤(변검, 사자춤)
  • 전통 춤이라면 탈춤을 들 수 있는데, 탈춤은 전통극으로 지방마다 그 특색이 다르며 내용도 다르다. 그리고 중국의 전통춤은 경국, 변검, 사자춤 등을 들 수 있다. 본문에서 이들의 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우리나라의 춤 1). 탈춤의 개념탈춤이란 연희자가 탈을 쓰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신과 같은 초자연적인 존재 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일종의 가면극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전통

  • [구비문학론] 봉산탈춤
  • 탈춤은 민중의 정서를 표현하는 새로운 양식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렇게 발전된 탈춤을 계통상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이라고도 하고 분포된 지역의 성격과 형성의 배경을 기준으로 도시탈춤이라고도 한다.봉산탈춤이 미흡하지만 구체적인 연희형태를 갖추게 된 시기는 대략 조선조 인조(仁祖, 1623-1649) 이후로 파악된다. 명청 간의 정권교체로 산대도감이 해체됨으로써 이에 속했던 광대, 관원 등도 해산되어 돌아다녔다. 이들이 차츰 사당패, 걸림

  • 조선후기 탈춤의 전개양상과 그 발달
  • 탈춤은 제의의 뒷놀이로 진행되었다.둘째로는 풍농굿기원설의 전파경로는 마을탈춤→떠돌이 탈춤→도시탈춤의 순서로 진행된다. 또한, 이를 입증하는 예로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들고 있다. 그러나 하회의 경우를 제외하면 고을→유랑예인→마을의 순서로 전파되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풍농굿기원설의 경로만을 가지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셋째로는 탈춤이 민중의식 성장의 반영물이라고 하지만, 조선후기의 농촌과 도시는 계급적 구성으로 인하

  •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
  • 것이다. 한편 전통연희의 맥을 잇는 마당극의 보다 전문적인 미학적 측면에 대한 관심 역시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마당극의 기본적인 관객, 공간, 구성상의 미학뿐 아니라 탈춤 판소리 등 전통연희에서 따온 춤과 노래를 구사하는 전문적 역량, 우리 마당극의 핵심인 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신명에 대한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전문적인 연극 미학적 배려가 요구되므로 재야연극계뿐 아니라 기성연극계가 참여해할 과제이다.’

  • [국문학] 가면극(탈춤) 연구사 고찰
  • 탈춤(탈놀이,탈놀음) 등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명칭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 적절성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① 산대극 (산대도감극): 산대도감에 소속되었던 연희패들이 놀았던 탈놀이의 이름② 민속극 (전통극): 민간에 전해 내려 오는 전설 등을 내용으로 하는 연극. 인형극, 창극을 포함하는 개념. ③ 구극(舊劇): 신극과 대립되는 명칭으로 전통극인 가면극, 인형극, 창극을 지칭함.④ 탈춤 (탈놀이,탈놀음): 연기자들이 탈을 쓰고 다른 인물 또는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