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일본 문화 선정 이유

1.2. 일본문화의 전반적인 흐름

1.3. 왜 일본 드라마인가?

2. 본 론

2.1. 일본드라마의 현황과 소개

2.2. 일본 드라마의 일반적인 특징

2.3. 일본드라마 수용자 활동 현황

2.4. 국내의 일본드라마 관련보도

2.5. 국내 인기 일본드라마 소개 : <노다메 칸타빌레>

3. 결 론
본문내용
1.1. 일본 문화 선정 이유
우주소년 아톰, 요술공주 새리, 미래소년 코난, 은하철도 999등은 1980년대 어린이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이다. 또한 드래곤볼, 짱구는 못말려, 슬램덩크 등의 만화책 역시 한 번도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정도이다. 최근에는 단순히 어린이용 만화영화에서 한발 나아가 방송, 영화, 음악으로 확산되었다.
지난 11월 1일 개봉된 키무라 타쿠야 주연의 영화 <히어로>가 개봉 3일 만에 10만 관객을 돌파했고 마니아 층 역시 두텁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약 10년이 지난 지금 영화뿐만 아니라 만화, 드라마에 이르기 까지 일본 대중문화는 우리 문화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정부는 일본대중문화 개방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국민적인 반감을 우려하여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었다. 그 만큼 일본대중문화 개방이라는 문제는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일본은 오랜 세월 동안 이웃 국가로서 많은 접촉을 통하여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으나, 일본 침략으로 인한 반일감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등으로 일본 문화를 쉽게 용납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일본에 대한 배타적인 자세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서 일본 대중문화는 음성적으로 유통될 수밖에 없었다.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를 살펴보면 다분히 이중적이었다. 제도상으로는 일본문화를 배타하였지만, 실질적으로는 그것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른 척 해 온 것이다. 이런 음성적인 수용구조는 우리 대중문화발전에 기여하기보다는 기성세대들이 말하는 일본문화, 즉 외설과 저질, 폭력으로 얼룩진 어두운 문화시장을 형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잡지, TV, 음반과 같은 상품성이 강한 대중매체들은 일본대중문화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상품의 생산방식이나 소재, 아이디어의 모방을 계속해서 촉진시켜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괜찮아요~
  • davi***
    (2009.05.15 00:47:06)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2
  • 일본의 초밥이나 중국의 음식처럼 세계문화의 하나로 대접받는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한류의 성공사례를 잘 살려 나간다면 머지 않아 우리나라 문화가 세계문화의 하나로 대접받고, 그만큼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제가 외국인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것은 바로 고려인삼입니다. 고려인삼은 한국의 자랑으로서 세계의 여러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인삼보다 모양 면, 효능 면에서 탁월하다고 합니다. 고려인삼은

  • 아이돌 산업의 글로벌화 한국 음반시장의 해외진출 K팝한류지수 글로벌 전략 현지화 전략
  • 커뮤니케이션 미숙)해외 멤버들에 대한 처우굿즈 웹스토어의 부재매일 하던 음악만 한다SM의 과도한 해외팬 챙기기로 뿔난 국내 팬들- 투어 횟수 차이- Only 해외팬 대상 이벤트- 국내 콘서트 해외팬 투어 패키지한국 팬들은 해외팬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 조용한 응원문화(특히 일본팬) - 말도 안되는 상상으로 팬덤 분위기 흐림- 개인주의적 성향: 멤버 개인 SNS에 영어로 써달라고 요구: 공유 문화 X(특히 일본팬) 안녕하세요 조직커뮤니케이

  • [간접광고] PPL의 효과 극대화 방안과 미래에 대한 전망
  • 드라마 및 영화에서 제품들이 노출되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생활의 일부로서 기억되게 하여 구매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이와 같이 점차적으로 전통적인 4대 대중매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의문이 들기 시작하는 것에 비하면 PPL은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에 틀림이 없다. 특히, 세계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글로벌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로서는, PPL이야말로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한

  • [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 일본의 한류를 분석해 보는 것은 중화권 및 동남아, 그 외의 나라에 한류를 전파하는데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인다.2.1.2.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역사① 제1차 한류붐한국과 일본 두 문화권의 교류는 오래전부터 있었으나 배우 배용준, 최지우 주연의 겨울연가가 2004년 일본 NHK에 방영되면서부터 일본 아주머니층을 중심으로 본격화되었다. 여러 드라마와 음악계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부터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하였고 한

  • [영상커뮤니케이션론] 정치드라마와 이데올로기 -`대물`과 `웨스트 윙`을 중심으로
  • 영상커뮤니케이션론정치드라마와이데올로기과을중심으로목차C O N T E N T S1. 문제제기 12. 이론적 배경 43. 드라마의 영향력 64. 정치드라마 145. 정치드라마 비교분석 186. 분석을 통한 한국 정치 드라마의 방향 297.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