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한미 FTA 보도행태에 따른 여론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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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본 론

1. 한미 FTA란?

2. 쟁점사항

3.의제설정기능의 확대판인 프라이밍 기능

4.언론의 프레임 효과

5.지식격차 이론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발표 목적

국가적 중대 사안인 한미 FTA의 보도 행태를 동아일보와 한겨레신문 두 가지로 비교해 보고, 그것이 여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또한, 언론이 의제설정 기능의 확대로써 프라이밍 기능을 사용하여 국민들에게 어떠한 인식을 심어 주었는가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또한 지적수준의 정도에 따라 FTA에 대한 의견 차이를 알아보고 지식격차이론으로 설명해본다. 결과적으로 언론보도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점을 찾는다.


▣ 본 론

1. 한미 FTA란?

FTA(Free Trade Agreement)란??

FTA란 시장통합을 목적으로 관세 및 비관세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기 위해 양국간 또는 지역간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국가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무역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이다.

1)한미FTA 진행과정

2004년 11월 한미 FTA 예비협의 개시 합의
2006년 2월 3일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미 의회에서 협상 출범 선언
1차 협상(워싱턴) 6월5-9일 분과 조율 등 협상 절차상 기본틀 마련
2차 협상(서울) 7월10일-14일 8월초
상품 농산물 섬유 등 3개분야 양허안 일괄 교환키로 합의
3차 협상(시애틀) 9월6일-9일 미국, 상품과 섬유에 대한 수정관세 철폐안 제시
4차 협상(제주) 10월 23-27일 한국 무역구제 요구안 제시, 미국 거부의사
5차 협상(몬테나) 12월 4-8일
무역구제(반덤핑) 자동차, 의약품 등 핵심쟁점 분과 중단되는 등 파행 마감
6차 협상(서울) 2007년 1월15일-19일
상품분과에서 자동차를 제외한 공산품 관세 개방안 대부분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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