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고분, 고구려문화] 고구려고분의 종류와 고구려 문화의 전개 및 고구려고분벽화의 특징, 분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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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구려 고분의 벽화

Ⅲ. 고구려 고분의 종류
1. 적석묘
2. 봉토묘
1) 무벽화 봉토묘
2) 벽화 봉토묘

Ⅳ. 고구려 문화의 전개와 고분벽화

Ⅴ. 고구려 고분 벽화의 특징과 연대별 분류
1. 고분 벽화의 특징
2. 연대별 분류
1) 초기(약 350 ˜ 약 450년)
2) 중기(약 450 ˜약 550년)
3) 후기(약 550년 ˜ 668)

Ⅵ. 고구려 고분 벽화 그림 속 춤의 기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분벽화는 무덤의 구조형식, 채색기법, 벽화내용의 유형, 시대별 성격에 따라 분류되고 있다. 무덤의 구조 형식에 따라 살펴보면 대체로 외칸무덤, 두칸무덤, 여러칸 무덤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채색기법은 무덤 안을 구성한 돌의 겉면을 매끈히 다듬고 그 위에 그린 것도 있고, 돌 위에 회벽을 칠하고 그 위에 그린 것도 있다. 어느 경우에 있어서나 무덤 안에는 습기가 차있고 때로는 물이 스며들어 벽면을 스쳐 흐르기도 하였으나 벽화들은 대체로 잘 보존되어 있다. 벽화의 내용에 따라 유형별로 구분하면 대체로 인물 풍속도, 사신도, 장식무뉘 무덤 벽화로 구분된다. 고구려 무덤의 내부 공간을 장식한 고분벽화에는 당대 고구려인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다. 벽화고분은 대부분 당시 고구려의 왕족 또는 상류지배층 귀족들의 무덤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인데, 여기에는 마치 그들의 생존시의 생활상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처럼 꾸미고 있다. 더욱이 벽화가 그려진 고분들은 대체로 규모가 크고 내부에 묘실이 하나인 경우만이 아니라 둘 혹은 드물기는 하지만 삼실총이나 안악(安岳)3호무덤의 경우에서 보듯이 셋 이상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고분의 묘실의 벽면과 천장 모두에 각종 그림이 그려져 있는 점으로 보아 벽화고분은 권세나 재력을 겸비한 왕공 귀족들의 무덤임이 확실하다. 이처럼 무덤을 크고 화려하게 축조한 것은 현세에서의 부귀영화와 권세가 내세에서도 이어지기를 소망하는 당대 고구려인의 계세(繼世)사상 때문이었다고 믿어진다. 이 때문에 벽화에도 사자(死者), 즉 피장자에 관한, 또는 그를 위한 생활 풍속이나 소망하는 바가 많이 담겨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고구려 고분벽화는 고구려의 국가적 성장에 따른 고구려 문화 발전의 거울인 동시에 고구려인의 계세사상등 당대 고구려인의 내세관, 종교관을 반영한 생동하는 영상자료로 그 문화사적 의의가 적지 않다고 할 것이다.

Ⅱ. 고구려 고분의 벽화

고구려 고분 벽화는 생활 풍속을 주로 그린 것, 생활 풍속과 사신도를 곁들인 것, 사신도를 주로 그린 것으로 대별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용만지음(1999), 고구려의 발견, 바다출판사
* 김원룡(1980), 한국벽화고분, 일지사
* 방기동․최무장 역(1982), 집안고구려고분벽화총의 무용, 고구려․발해문화, 집문당
* 이태호․유홍준(1996), 고구려 고분벽화, 도서출판 풀빛
* 유송옥(1993), 벽화에 나타난 고구려벽화, 집안고구려고분벽화, 조선일보사
* 이형구(1991), 한국고대문화의 기원, 도서출판 까지
* 이애주외(1995), 강의실 밖에서 배우는 민속학, 민속학회
* 조선일보사(1993), 집안고구려고분벽화
* 최무창, 임연철 편저(1990), 고구려 벽화 고분, 신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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