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비고츠키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비고츠키의 생애
Ⅱ 비고츠키의 저서, 논문 및 국내 참고도서
Ⅲ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Ⅳ 기여점 및 시사점
Ⅴ 느낀점 배운점.
- 본문내용
-
Ⅰ.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는 1896년 북부 Byelorussia의 Orsha 라는 도시에서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여덟명의 자녀들 중에 둘째로 태어났고, 1년 후 그의 가족은 제정 러시아 시대 유태인들이 억류되어 있던 Ukrainian 국경 근교의 정착지역인 Gomel이라는 곳으로 이주했다. 아버지는 은행 간부였으며, 어머니는 대부분의 시간을 자녀 양육에 보냈고, 교사 자격을 가지고 있었다. 비고츠키의 유년기에 대해서는 개인 교사에게 교육을 받았다는 사실과 그후 중등교육을 받기 위해서 공․사립 학교에 진학했다는 것 외에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아동기 때 비고츠키는 문학, 시, 희곡, 철학과 같은 언어 예술 과목을 좋아했고 이 분야는 그가 전생애에 걸쳐서 좋아했다. 그는 아동기 때에 그의 친구나 가족들에게 ‘어린 교수’로 불리었는데, 이것은 그가 자주 철학, 문학, 역사, 예술과 같은 주요 주제들에 대하 토론을 이끌어 나갔기 때문이다. 후에 그의 동료 교수들은 비고츠키를 무한한 기억용량을 지닌 영특한 사람이며 책을 읽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책을 대단히 많이 읽는 독서광이자, 연구물이 믿을 수 없을 만큼 많은 학자로 묘사했다. 비고츠키는 1914년 모스크바 대학에서 학업을 시작했는데, 역사나 철학에 관심이 있었지만 유태인이기 때문에 전공 선책에 제약이 있었다. 그래서 부모님이 원한 의학을 잠시 공부하다가 법학으로 전공을 바꿔서 졸업했다. 비고츠키는 모스크바 대학에 다니는 동안 Shaniavsky People's University에도 다녔다. 이 대학은 제정 러시아에 반대한 시위에 참여한 이유로 정부에서 면직조처를 당한 저명한 모스크바의 교수들이 대거 참여해 설립한 비공식 교육기관이었다. 여기서 비고츠키는 문학, 철학, 예술, 그리고 심리학에 대한 공부를 했고, 1917년 두 대학을 동시에 졸업했다. 그뒤 그는 Gomel로 돌아가서 Gomel 사범대학을 비롯한 여러 학교에서 문학, 역사, 철학, 심리학 그리고 교육학을 가르쳤다. 비고츠키가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에 깊이 빠져든 것은 1917년과 1924년 사이엿다. 그는 사범대학에서 소규모의 심리학 연구소를 개설했으며, 가르치고 연구하고 저술하고, 많은 시간을 독서하면서 보냈다. 그는 러시아어, 독일어, 영어, 불어를 비롯한 8개 국어를 할 수 있었는데, 이런 어학실력으로 그는 철학, 심리학, 교육학, 문학 등에 대한 서적들을 폭넓게 읽을 수 있었다. 혁명 후에 비고츠키는 결핵에 걸려 고통을 받았다. 1924년 비고츠키는 결혼을 했고, 그 후로는 모스크바 심리학 연구소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이 연구소에서 비고츠키는 저명한 현대의 심리학자들의 이론을 러시아에 보급하기 위해 이들의 저서를 편집․번역하고 번역판에 서문을 쓰는 책을 맡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비고츠키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아동발달B형)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인간과교육 공통형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공통형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