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사회적 극놀이(사회극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고찰
1. 사회극놀이의 정의
2. 사회극놀이의 중요성
2. 사회극놀이에서의 연령별 놀이의 특징
3. 사회극놀이에서의 성차에 따른 놀이의 특징
4. 사회극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기간, 장소)


Ⅳ. 결과 및 해석
사회극놀이 유형은 유아의
1.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Ⅴ. 논의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및 관찰기록지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놀이는 유아에게 있어서 생활이며, 발달을 건강하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에 하나이다. 놀이를 통해 배우고, 능력과 기능을 형성해 나가고 또한 정서적 안정까지 도모하므로 놀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고 연구되어 왔다. 성인과 달리 유아는 놀이를 통해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성장을 유도한다. 놀이 중에서도 유아들이 즐겨하는 극놀이는 자신들이 경험하거나 만들어낸 이야기 속에서 실제로 역할을 담당하고 주인공들의 행동을 모방한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생각이나 느낌을 경험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를 느끼고 재구성한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연스런 방식으로 새로운 것을 창작해 내거나 그들만의 상상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지적이해와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학습의 기회를 갖게 되며 놀이를 통해서 주체성을 가지고, 특히 극놀이에서는 다양하게 상상하고 표현하므로 추상적인 사고가 촉진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자신을 표현하므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이 발달된다.

사회극 놀이는 아마도 유아기의 가장 중요하고 즐거운 활동일 것이다. 아동은 놀이에서 자신이 다른 사람, 동물, 심지어 물건인 것처럼 가작화하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상황들을 만들어 놀이에 몰입한다. 놀이실이나 실외에서 아이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허용해 주면, 아마 대부분의 아이는 즉각 역할놀이 에피소드를 만들어서 사회극 놀이를 할 것이다. 사회극 놀이는 독창적이고 표현적이며 사회적인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수많은 연구는 사회극 놀이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사회극 놀이는 대부분 고도로 조직화되어 있고 수많은 언어와 상징적 사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역할에 대한 가작화로 이루어진다. 아동은 성인의 도움 없이 복잡한 놀이를 지속하고 필요한 놀이기술을 발휘한다.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술을 배우고 추상적 사고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극, 사회극놀이]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와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법 및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그리고 사회극(사회극놀이)과 사회적 기술 심층 분석
  •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와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법 및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그리고 사회극(사회극놀이)과 사회적 기술 심층 분석Ⅰ. 서론Ⅱ.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본요소1. 실연자2. 디렉터3. 무대4. 관객Ⅲ.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기법1. 기본원리2. 기본 기법들1) 역할교대2) 이중자아3) 독백4) 거울기법5) 미래투사Ⅳ.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Ⅴ. 사회극(사회극놀이)과 사회적 기술Ⅵ. 결론참고문헌Ⅰ.

  • [역할놀이] 역할 놀이 학습과 그에 따른 지도의 실제
  • 극은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에서 역할놀이를 시도하기 위해 이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모의게임은 실제 문제 상황과 같이 모의 게임을 하고 이를 통해 문제 해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활동이다. 한편, 교육 연극(학습극)은 공식적인 ‘공연’을 주로 지칭하는데 비해, 역할 놀이는 학습을 목적으로 비공식적으로 비형식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3. 역할 놀이의 장점가. 학습자에게 태도와 가치를 지도하는 데 유리하다.국어과 내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의,목표,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인지발달,언어지도,사회적상호작용,효과,제언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와 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인지발달,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언어지도와 사회적상호작용,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효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Ⅲ.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목표1. 정화2. 통찰3. 역할훈련Ⅳ.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기본요소1. 실연자2. 디렉터3. 무대4. 관객Ⅴ.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 [유아교육] 놀이지도 및 놀이이론-사회극 놀이
  • 놀이로 재현해 보는 것을 말한다. 사회극놀이는 소꿉놀이, 가상놀이, 극놀이, 주제 환상극 놀이, 상상놀이, 가장놀이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이와 같은 모든 놀이에는 가작화 요소가 작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2. 구성요소Smilansky(1968)는 놀이 훈련 연구에서 사회극 놀이 목록은 성숙한 수준의 집단 극놀이 수행 능력으로 특징 지어지는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한다. 이는 역할 수행, 가상 전화, 사회적 상호

  • [유아교육] 놀이지도 및 놀이이론-사회극 놀이
  • 놀이 세트연령별 사회극놀이의 특징1~2세일상생활3세계획이 있는 놀이연결되는 이야기4~5세주변세계의 역할이나 상황 재현.창의적인 능력 발휘행동으로 내용 전달반복적즉흥적짧은 시간혼자놀이, 병행놀이가 나타남영향력 있는 역할 중심언어표현 증가놀잇감을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다양한 인물의 등장남녀의 성차가 뚜렷하게 나타남.교사의 역할신중하고 사려 깊은 계획사전 활동을 계획 → 유아의 참여 극대화관찰→ 놀이지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