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국어과 평가 원리와 방법

- 듣기
- 읽기
- 독서

Ⅲ. 교육현장에서 실제 평가 현실 비교

1. 수행 평가
2. 중간 기말 고사 문항 분석(서술형과 객관식)
3. 교육과정에서의 평가와 교육현실에서의 평가
4. 수능 분석
5. 국어 인증시험

Ⅳ.  교육평가방식의 비판과 대안
1.  비판과 나아가야 할 방향제시
2.  다른 나라의 예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교육 과정 속에서 교수⁃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수⁃ 학습 활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조정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교육 과정 속에서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평가이다. 평가가 교육 과정의 각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제 역할을 해내지 못했을 때에는 엄청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평가는 계속 주목받을 수밖에 없ㄱ, 평가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듣기, 읽기, 독서 영역의 평가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이 기준이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서 중 고등학교의 중간, 기말 고사 시험 평가지와, 교과서, 교사용지도서를 통해 살펴본다.


Ⅱ. 국어과 평가 원리와 방법

1. 국어과 평가의 관점과 방향

(1) 국어과 평가의 관점 변화

가. 객관주의에 토대한 전통적인 평가

평가 기준이 학습목표였다. 일단 학습 목표가 설정되고 나면 바로 학습 평가 기준이 설정된다. 그리고 평가는 교수 학습이 진행되고 난 뒤에 실시하게 되며, 지식의 습득 결과를 주로 객관식 문항으로 평가한다.

나. 구성주의 평가관

학습 평가는 교수, 학습과 함께 해야 한다고 본다. 즉, Cunnungham은 학습 평가가 ‘학습 목표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지고 난 후 연이어 이루어지는 분리된 단계여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학생이 실제 과제에 참여하는 상황 속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그리고 수업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평가 형태도 상황에 따라 객관식, 주관식,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 매우 다양해진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계획(시안). 서울:교육부.
교육부 (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 (1996).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II). 제3차 대통령 보고서. 서울: 교육개혁위원회.
서울시 교육청 (1995).
서울시 교육청 (1996).
김재춘, 조덕주, 노국향(1998), 『초 중등 교육과정 평가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 구보고 98-2
김종서(1979), "교육과정의 개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의 방향 탐색』
김호권(1977), "교육과정의 전개과정", 김호권, 이돈희, 이홍우, 『현대교육과정론』, 서울, 교육출판사
신세호, 성경희, 허경철(1990),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학교교육 평가체제 연구(1)』,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 90-21.
허경철(1988), "객관식 일변도 평가 방식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교육과정 연구』, 제7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언어영역시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과 경험을 통하여 습득한 듣기, 쓰기, 읽기 등의 우리말 언어 능력을 범교과적인 제재들을 활용하여 측정하는 시험이다.(19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회)4. 언어영역 시험의 평가 목표(출제 범위)가. 어휘 능력어휘 능력이란 ①수준 높은 한국어의 구사를 위해 필요한 충분한 정도의 단어의 본래적, 절대적 의미와 용법을 정확히 파악하거나 구사하는 능력②정확히 모르는 단어라도 주어진 문장 속에

  • [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 현황 5 작은 도서실 현황 5 중학교 1,2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 및 시사점 6 중학교 3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6 중학교 신입생 학력진단 검사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연구반 학력 진단 평가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7 성격 검사 영역별 실태 8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영역별 내용 22 국어과 교육과정분석에 따른 도서관 자료 활용 학습 내용 추출 23 읽기 문학 영역 도서관 자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평가서 7026.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 75사회복지현장실습생 신상카드성 명(한자: ) 생 년 월 일소속 대학교00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전 공사회복지학집 주 소 학 력고등학교 졸업 ( 19 년 월 일)대학교 학과 졸업 ( 19 년 월 일)취 미 특 기사회복지기관 경험 (예: 아동복지센터, 노인요양원, 청소년상담 등)위의 사항이 틀림없음을 확인합니다.2013 년 월 일본인 (서명)사회복지현장실습

  • 국어교육-문법교육과정과 문법교육실태 비교
  • 교육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과 통합하여 교수ㆍ학습될 수 있게 한다. 특히 문법 지식을 토대로 토론과 글쓰기 등의 표현 활동을 하면서 문법 능력을 함양해 가도록 지도한다. ⑷ 학생 상호 간, 교사-학생 상호 간의 활발한 교실 탐구 활동을 통하여 국어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국어 자료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⑸ 교수ㆍ학습 시 도입하는 문법 관련 용어와 개념은 학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