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교육론]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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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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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의 실태와 현황
2.1 국내의 한자교육 실태
2.2 주요 한국어 교육 기관의 한자 교육 실태
2.3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재 실태
3.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의 방법 및 내용
3.1 설문 조사 분석
3.2 한자권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
3.3 비한자권 외국인을 위한 한자교육
4. 한자교육의 범위
4.1. 한자권
4.2. 비한자권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한국어를 외국어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한자 교육은 꼭 필요한 것일까. 한자는 한국어 어휘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전문 자료나 신문 등의 매체에서 쓰이는 한자를 생각해 본다면 한자 교육의 필요성은 두말할 나위 없을 것이 된다. 허나 현재 한국어 교육 의 목표 자체가 회화인 점 등의 이유로 한국어 교육 내에서 한자 교육에 대한 연구는 소홀히 해온 것이 사실이다.
2.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의 실태와 현황
현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있어 한자 교육의 비중은 미약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육 기관의 한자 교육 실태 및 한자 교재에 대한 연구는 꼭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를 기반 삼는다면, 향후 한국어 교육에서 한자 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가야할 지향점을 발견하고 더 넓고 풍성한 교육 환경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앞서, 국내의 한자 교육 실태에 대하여 조명해 볼 필요가 있겠다.
2.1 국내의 한자교육 실태
1948년 한글 전용을 법률화한 이후 한글 전용을 주장하는 측이 내세우는 바는 다음과 같다.
-이념적: 민족 이상 실현, 자주 및 긍지 함양
-학문적: 문자 해독의 용이성, 국어의 발전과 순화 촉진, 기계화 및 능률화, 언어문화의 대중화 등
˃한자를 사용하는 한, 중, 일 모두 한자의 음이 뜻과 모양이 상당부분 달라 통용에 한계가 있다고 주장
국한 혼용을 주장하는 측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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