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왓슨의 행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Watson 의 생애
2. Watson 의 저서와 논문
3. Behaviorism (행동주의)
4. Watson 의 연구
5. Watson 이론의 자녀교육에 대한 영향
6. Watson 이론의 평가 및 시사점
본문내용
Time Line
- 1878년 미국 캐롤라이나 그린빌 근처의 농가에서 출생
- 1903년 시카고 대학원에서 쥐의 미로학습에 관한 연구로 심리학 박사학위 취득
- 1913년 [ 행동주의자가 보는 심리학] 이라는 논문 발표 : Albert 실험
- 1914년 조건반응에 대한 Pavlov와 러시아 사람들의 연구를 읽고 난 후, Pavlov식의 조건형성을 사고의 초석으로 삼음 .
- 1918년 어린 아동에 대한 연구 시작하여 최초로 발달문제에 학습원리를 적용
- 1929년 부인과 이혼사유로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해임.
- 그 후 상업적 감각을 얻고자 커피외판원으로 일함. 뉴욕에서 Macy 백화점의 서기로 일함.
- 1958년 80세가 되던 해인 모든 사람이 Albert처럼 조작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느끼며 파란만장한 삶을 마감.




Behaviorism


인간의 내면적인 구조에 치중한 정신분석적 이론에 만족하지 못한 학자들에 의하여 주도되었음.
행동주의는 직접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간행동의 학습에 대한 이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학습을 촉진하거나 지체시키는 조건들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서 그러한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설명하려는 것이 이 이론의 중심
그러므로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 불린다.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봄
참고문헌
참고문헌

․ Bergmann, G. (1956). The contributions of John B. Watson. Psychological Review, 63, 265-276.

․ Brewer, C. L. (1991). Perspectives on John B. Watson. In G. A. Kimble, M. Wertheimer, & C. L. White (Eds.), Portraits of pioneers in psychology.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Buckley, K. W. (1989). Mechanical man: John Broadus Watson and the beginnings of  behaviorism. New York: Guilford Press.

․ Hartley, M., & Commire, A. (1990). Breaking the silence. New York: Putnam.

․ Watson, J. B. (1936). John Broadus Watson. In C. Murchison (Ed.), A history of psychology in autobiography (Vol. 3, pp. 271-281). Worcester, MA: Clark University Press.

․ 인간의 이해 심리학, 김현택 외 8명, 학지사

․ 현대심리학개론, 홍대식, 도서출판 1998

․ 심리학개론, 신흥섭, 도서출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

  • 완고한 천재 BF Skinner를 조명하며 스키너 발표 배경, 스키너
  • 심리학을 통해서 행동주의에 입문한 것이 아니라 문학에 대한 열정이 행동주의에 대한 열정으로 옮겨진 것을 보고, 한 분야만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경험을 하면서 자신의 관심과 재능 분야를 찾아가는 것도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비판을 받았고, 심리학의 주류학파에서 밀려났지만 여전히 많은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행동주의스키너의 행동주의는 일반심리, 교육 심리 뿐만 아니라 동물 실험을 통해 제약 연구에도 큰 영

  • [교육심리학] 상과벌의 교육적 효과
  • 행동주의는 가장 강력한 영향을 심리학적 사고에 미치었다. 한범숙, 교육심리학(서울:교육과학사. 1996), p.54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Pavlov, I. P.)의 고전적 조건화, 손다이크(Thorndike, E. L)의 연합학습론, 그리고 스키너(Skinner, B. F.)의 조작적 조건화로 대표된다.(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행동주의 심리학이란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브의 영향을 받아 1913 년 왓슨에 의하 여 처음 체계적으로 제창되어 손다이크 등에 의하여 발전하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B)현대심리학의행동주의교육철학자관점과 유아교육활용논하시오00
  •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역사적 배경 및 입장1)행동주의의 의미 행동주의 이론은 1910년경 왓슨의 이론을 기초로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로서 아동의 학습을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