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아이리버 iriver 미국시장 진출과 위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레인콤(아이리버)선정이유

2. MP3플레이어 산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2) MP3 플레이어 산업의 성장성
(3) MP3플레이어의 제품종류

3. 레인콤의 개요
(1) 설립배경
(2) 사업영역과 제품군
(3) 기업의 사명과 목표
(4) 기업이념 및 CEO 경영철학
(5) 해외진출사례

4. 미국시장 진입전략
(1) 시장선정이유
(2) 시장 진입방법

5. 아이리버의 미국시장 성공분석
(1) 브랜드구축
(2) 차별화 된 디자인
(3) 글로벌 판매량 마련과 입소문마케팅
(4) 기술과 스피드에 의한 시장 선점
(5) 고객 중심 경영

6. 아이리버의 위기현상
(1) 플래쉬 타입에서 HDD타입으로의 전환점 포착 실패
(2) 구매자의 소비성향의 변화
(3) MP3폰의 보급
(4) 기업의 아이덴티티 유지 실패
(5) 온라인 음악서비스와의 MP3플레이어 시너지창출 효과 부족

7. 아이리버의 재도약을 위한 방안
(1) 아이리버만의 브랜드문화 형성
(2) 차별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3) 온라인 음악시장과 MP3플레이어와의 시너지 효과 제고

8. 결론
본문내용
1. 레인콤(아이리버)의 선정이유
레인콤 아이리버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남다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높은 매출을 올리며, 벤처의 신화로 불릴 정도로 괄목한 성장을 보여주던 레인콤이, 2005년을 기준으로 애플의 I-Pod 및 기타 대기업의 공세로 인해 국내외적으로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레인콤(아이리버)의 미국시장진출을 기준으로 성공요인분석과, 현재 안고 있는 문제점을, 현재 가장 큰 경쟁기업인 애플의 I-Pod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대안 점을 발표하고자 아이리버를 선정하였다.

2. MP3 플레이어 산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MP3 플레이어는 MP3, WMA, OGG 포맷 등으로 압축한 디지털 음악을 플래시 메모리, 하드디스크 또는 CD 등의 저장매체에 저장하고 휴대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오디오 기기입니다.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구축과 함께 온라인 음악 파일 보급이 확산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과거 워크맨으로 잘 알려진 휴대용 카세트와 일반 CD 플레이어 시장을 대체하는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휴대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플래시 타입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고용량의 장점을 갖춘 하드디스크 타입의 강세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플래시 메모리가격의 인하와 애플사가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플레이어 시장에도 진출함에 따라 MP3플레이어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2) MP3 플레이어 산업의 성장성
단순 MP3 파일의 재생만 가능했던 초기 휴대용 MP3P 시장에서 FM 라디오수신, 동영상 재생기능 및 게임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이 추가된 MP3P가 출시된 현재까지 국내외 MP3P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고성장은 소리바다, 멜론, 도시락과 같은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업의 활황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뉴스 ‘Korea IT NO.1’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7&article_id=0000014643
www.reigncom.com
www.ebay.com
www.amazon.com
www.itunes.com
www.jukeon.com
www.cnet.com
www.bestbuy.com


레인콤, 사업보고서, 2007

삼성경제연구소, 디지털 강국, 유지·발전을 위한 제언, 2006. 2

연합뉴스, 레인콤 2007년 상반기 연속흑자 달성 2007. 9

머니투데이, 아이리버 디자인 워어드 수상 2007.10

삼성경제연구소,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과 대응, 2005. 4

삼성경제연구소, 소비자의 브랜드 사랑(7가지 사랑의 유형), 2006. 3

전자부품연구원, MP3 플레이어 시장 및 신제품 동향, 2006. 11

굿모닝신한증권, 온라인 음악시장, 2005. 2

한겨레, 애플 vs 토종업체, “MP3 시장 내가 갖는다", 2006. 12

KIDP, 제 5회 대한민국 디자인 및 브랜드 대상, 2003

LG 경제연구원, MP3 플레이어, 세계 1등 흔들린다. 2006. 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쿠쿠, 이마트, 아이리버 마케팅전략
  • 시장 진출 사례p414) 마케팅 전략 (4P분석)p445) SWOT분석.p473. 결 론p491) 아이리버의 성공 포인트

  • [국제경영학]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 목 차 -Ⅰ. 서 론(1) 기업 소개(2) 기업의 연혁(3)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4) 기업 문화(5) 애플의 사업부문(6) 로고의 의미(7) CEO 소개- 스티븐 잡스Ⅱ. 본 문(1) 애플의 핵심역량(2) 애플의 산업구조분석(3) 애플의 SWOT 분석(4) 애플의 STP 분석(5) 애플의 4P 분석(6) 애플의 경쟁사 분석(7) 애플의 해외진출전략Ⅲ. 결 론(1) 애플의 성공요인(2) 애플의 위기와 극복(3) 애플의 향후전략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Ⅰ. 서론(1) 기업소개1976년 4

  • [경영,경제] 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 목 차 -Ⅰ. 서 론(1) 기업 소개(2) 기업의 연혁(3)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4) 기업 문화(5) 애플의 사업부문(6) 로고의 의미(7) CEO 소개- 스티븐 잡스Ⅱ. 본 문(1) 애플의 핵심역량(2) 애플의 산업구조분석(3) 애플의 SWOT 분석(4) 애플의 STP 분석(5) 애플의 4P 분석(6) 애플의 경쟁사 분석(7) 애플의 해외진출전략Ⅲ. 결 론(1) 애플의 성공요인(2) 애플의 위기와 극복(3) 애플의 향후전략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Ⅰ. 서론(1) 기업소개1976년 4

  • [국제경영학] 중소기업해외진출성공사례
  • Ⅰ. 서론국내외를 막론하고 기업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개방 경제 체제 하에서 기업경영은 이미 세계화추세에 접어들었다. 이는 국가간의 경제 활동에 있어서 국경 개념이 없어진다는 말이며 또 다른 의미로 국내외 시장을 동일시하는 경제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제 활동은 이미 다국적 기업에서 보편화되었다. 그러나 기업 환경이 변화하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그 영향을 받기는 마찬가지이다. 기업경영의

  • 기업 조직혁신 사례
  • 기업의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등 훌륭한 벤치마킹 모델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 기업으로 금호전기를 택하게 된 동기는 한국의 대표 조명-LCD부품업체로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양질의 제품을 앞세워 높은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 기업이 무사안일주의에 빠져 기업 최대의 위기에 몰린 상황에서 CEO의 혁신을 통해 다시금 회생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의 주제인 조직의 혁신과 잘 부합한다는 데 있다. 세 번째 사례인 아이리버는 본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