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laystation의 스키밍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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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Skimming strategy

1. Skimming 전략의 정의
2. 스키밍 전략과 high-end 마케팅의 차이점
3. playstation의 선정이유



Ⅱ. Playstation과 skimming전략

1. Playstation의 소개
2. Playstation의 스키밍전략과 성공요인
3. 시장상황 변화에 따른 전략수정의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1. skimming 전략의 정의

가격은 이익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낮아서도 안되고 수요가 없을 정도로 너무 높아서도 안된다. 원가는 가격의 하한선이 되고, 소비자의 가치인식의 정도, 즉 수요는 가격의 상한선이 된다. 기업은 이러한 양극단 사이에서 최적가격을 설정해야 하는데 가격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초기고가전략(market skimming)
제품의 차별성이 높은 경우, 초기에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구매집단 중에서 제일 '알짜(skim the cream)'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경우 목표시장인 초기 구매고객의 특성은 제품관련정보에 늘 관심으로 갖고 있는 정보 추구자들이며 중간 이상의 소득수준을 가진 특정지역·국가시장의 특수구매집단이다. 초기고가전략은 적은 세분시장을 목표로 높은 가격을 책정함으로써 판매단위당 높은 이익마진을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며, 점차 세분시장이 늘어나고, 경쟁자가 출현하면서 가격을 낮추는 전략이다. 글로벌 기업이 이처럼 초기고가전략을 사용하는 경우는 자사의 제품이 시장 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거나, 특정지역 또는 국가시장에서 제품의 차별성이 뛰어나서 단기적으로 경쟁자가 추적해 올 때 까지의 기각에 최대한의 마진을 얻으면서 수요의 최상위층을 목표로 삼음으로써 전략적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한다.

2) 시장침투 가격전략(penetrating pricing)
기업의 전략적 목표가 수익보다는 시장확보에 있어 단기간 내에 높은 시장점유율을 달성하려고 가격을 가능한 한 낮게 책정하는 방법을 침투가격전략이라고 한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있는 경우에 침투가격전략이 적합하다.
-현지시장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은 경우
-생산이나 판매면에서 규모의 경제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우
-소비자의 상품수용도가 높거나, 현지 소비자의 소득이 낮은 경우
-경쟁사가 모방상품을 재빨리 시장에 내놓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
일본의 기업들은 신기술에 의한 우수한 제품이라도 새로운 세분시장에 진입시 항상 시장침투 가격전략을 구사한다.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시장진입의 우선 목적을 시장점유율 확보에 두는 그들은 일정 시간이 흘러 소비자들이 그들의 제품에 익숙해지고 시장점유율에 있어 선도자가 되면 오히려 가격을 높임으로써 고급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물론, 일본이 국제시장에서 이러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제품이 기술적으로 매우 우수함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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