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M&A(기업인수합병)심층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의 정의 및 의의

2. M&A의 목적&동기

3. M&A의 유형

4. M&A의 기능과 장단점

5. M&A에서 브랜드자산평가

6.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7. 우호적 M&A

8. 적대적M&A

9. M&A와 회계

10. M&A와 세무

11.세계 M&A시장의 동향과 특징

12. 우리나라 M&A시장의 현황과 특징

13. 향후 M&A시장 전망

14. M&A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15. 우리나라 M&A의 전망

16. 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M&A)


본문내용
1. M&A의 정의 및 의의
M&A(Mergers & Acquisitions)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서 단일회사가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무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기업매수는 협의로는 피 매수기업이 독립된 회사로서 존재할 경우만을 지칭하나, 광의로 두 개 이상 의 회사가 법률상 하나의 법인격으로 되는 합병의 경우까지 포함하는 의미로도 사용되며 합병도 실질적으로는 기업매수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M&A 또는 기업매수와 관련하여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서는 "기업결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다른 회사의 주식취득 또는 소유 , 임원겸임, 합병, 영업의 양수, 새로운 회사설립에의 참여 등" 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M&A가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어서 기업합병, 기업매수와 금융적 관련을 맺는 합작관계 또는 전략적 제휴 등까지 포함시켜 M&A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대내외적인 경제여건의 변화와 소속 산업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변화. 적응하여야 하며 끊임없는 성장. 발전을 도모하여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존사업을 바탕으로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투자나 신규 사업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여 자산과 사업규모를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M&A를 통해 타 기업의 주식과 자산을 인수 또는 합병하여 기업규모를 팽창시키는 외적경로를 통해 성장과 다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M&A는 기업전략의 일환으로 이해해야 한다.

2. M&A의 목적․동기
M&A는 다음과 같은 경영 전략적, 영업적, 재무적 동기에 의해서 발생한다.

1) 경영 전략적 동기

(1) 조직성장의 지속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에 의한 성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기업의 목적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영 다각화나 사업진출 등 외적성장전략을 모색하게 되고 경영진은 현재의 사업분야 보다 수익성이 있는 사업으로 진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2) 경영효율의 극대화
전략적으로 비효율적인 사업부문은 매각하고 기존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전문경영인이나 직원, 그리고 유망한 업종을 합병. 인수하여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을 구사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 이익의 극대화가 달성이 가능하다.

(3) 국제화의 추구
시장, 제품 및 기술의 전 세계적 무한경쟁 추세에 맞춘 사업다각화나 해외 유망 현지기업과의 M&A는 현지공장건설, 인재양성, 시장개척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한진해운 조사
  • 기업들은 보편화에 의해 다양한 시장에 일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조선 운항기업 및 특수선 운항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의 의사결정은 역시 Miller와 Friesen (1982년)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방법으로 의사결정시 분석 정도와 의사결정의 미래성 그리고 의사결정시 전략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보았고, 환경요인이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먼저 알아보고 그러한 환경요인과 조직의 구조 그리고 환경요인과 조직구조와의 교호작용

  • 르카프 마케팅전략
  • 기업대상 수상 12월 NEW CI 선포식2006년02월 르까프 게임단 창단화승UK 디자인센터 설립2007년07월 고객 만족도 1위 상품 르까프 아이시스 샌들 6. 재무분석(1)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 과            목제 56 (당) 기제 55 (전) 기자               산    I.  유동자산 264,897,295,276  208,027,917,236 (1) 당좌자산 227,731,191,232  176,332,129,036 현금및현금성자산(주석14)5,715,271,702  787,187,644  단기금융상품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M&A 전략 해외직접투자의 방법의 일종인 단독투자는 현지 지출 기업이 100% 지분을 소유하고, 현지 경영활동에 관한 책임을 단독으로 감당하는 전략을 말한다. 단독투자는 다시 신설투자 (Green Field 방식)와 인수합병(M&A)으로 나누어진다. 신설투자 방식은 투자대상국에 투자 기업이 현지법인 및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투자방식이다.반면 롯데마트가 선택하여 집중적인 점포수를 늘리고 있는 인수합병 방식은 투자대상국에 있는 기존기업을 인수하거나

  • [생산관리] 현대백화점 서비스 품질 관리에 관한 사례연구
  • 및 서비스로 고객감동을 실현함으로써 사회에서 사랑 받는 기업, 기쁨을 주는 기업이 되고자 전사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최고의 명품 백화점이라는 위치를 고수하고 있는 백화점이다.본 연구는 국내 백화점 사업 부분에서 우수한 서비스 품질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명품백화점의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백화점의 서비스 품질 시스템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급격한 경쟁환경의 변화와 소비자 변화에 대응하고 지

  • [조직론] HP(휴렛팩커드)와 Compaq M&A 사례
  • 관리 기법을 요하고 또 변화 전후의 모습이 비교가 가능한 거대 기업간의 M&A사례를 통해 조직의 변화의 일면을 이해하고자 하였다.HP와 Compaq간에 있었던 M&A는 전례가 없었던 대규모의 M&A였다. 우리는 HP의 기업조사로부터 시작하여 M&A의 배경, M&A를 전후한 조직 변화와 M&A 프로세스에 중점을 맞춰 분석하여 PMI(post merge integration)가 어떻게 일어나는 지 살펴보고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이 실제로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덧붙여 이상의 분석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