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한국 SCM 도입 현황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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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 SCM 도입 배경


2. 한국 SCM 도입 현황 및 한계

3. 한국 SCM이 나아갈 방향

4. 한국 SCM 성공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SCM 도입 배경

SCM은 기존의 다른 경영전략과 마찬가지로 기업 전체의 경영효율화를 추진하면서 기업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1800년대부터 산업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경쟁 수단이었던 분업화가 기업 경영에 도입되면서 기능별로 운영되어 왔으나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경쟁을 하게 되었고, 또한 한 국가의 범주를 넘어 글로벌화를 지향하게 되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경쟁 우위를 얻을 수 있는 기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SCM은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고객이 필요로 하는 만큼 공급하기 위한 관리기법이며, 원료의 조달에서 제품이 최종 소비자의 손에 전달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SCM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조달, 생산, 판매 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되며, 품목의 다양화와 고객 서비스 요구의 확대에도, SCM을 통해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업 경영 환경의 글로벌화로 인한 물류의 복잡한 프로세스와 공급사슬의 리드타임 확대에 대해서도, 대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과거 생산관리에 기업의 미래를 맡겼던 기업들도 새로운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기업들이 그동안 제조비용 절감에만 신경을 써 왔으나, 사실 공급사슬 상에서 기업들이 부담하고 있는 비용의 60~70%는 운송, 재고 등 제조 과정 밖에서 발생하는 비용이다. SCM을 통해서 이 막대한 비용을 줄일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SCM은 이론에서 시작된 것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 이를 적용해보고 실제적인 검증을 거치면서 확인된 것으로 기업에 적용할 가치가 더욱 높은 기법이다. SCM이 미국에서 처음 대두되고, 많은 기업들이 그 효과를 보게 되면서 크게 활성화되자, 이후 이 기법은 1990년대 말 한국에도 전해지게 되었다.
현재 SCM을 도입해서 추진한 외국기업들은 외형적인 업무 효율성 향상과 공급망 및 고객 서비스 개선, 전산비용 절감 및 작업시간 단축, 사내 업무시간 단축 등 정성적 효과와 정량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정량적 효과는 외형적인 업무 운영 효율화에 의한 비용 절감, 공급망 및 고객 서비스 분야 개선, 그리고 전산 비용 절감 차원에서 효과가 나타난다.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외형적인 업무 운영 효율화에 의한 비용 절감 효과로 직접 인원 생산성 향상이라든가, 간접 인원 생산성 향상, 그리고 간접 인원 증가 요인 억제가 있다. 공급망 및 고객 서비스 분야의 개선 효과로 자재비용 감소, 재고자산 감소, 생산 사이클 리드타임(ieadtime)감소, 생산량 증가, 구매 사이클 타임(cycle time)감소, 전체 비용 감소가 있다. 전산 비용 절감 효과로 도입비용 절감 효과와 관리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정상적 효과로 작업 지연 시간 단축이라든가 사내 업무의 정형화를 통한 업무 시간 단축, 철저한 납기관리와 영업관리로 고객 만족도 향상, 비표준화된 수작업 처리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오류 제거, 수주 처리기간 단축, 계획 기능 강화로 재고 감소, 원청업체 및 하청업체의 신속한 교류로 인한 하청업체의 재고 감소 등이 있다. 더불어 SCM은 공급 체인에서 구매자와 공급자의 협력을 지속시키고 위험을 공유하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개선시켜주고 지속적인 혁신에 역량을 집중시켜 정보 공유를 지원해주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개선시켜줌으로써 경쟁 우위를 창조해준다.
참고문헌
박연우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한수협 출판부 2002

박명섭 『국제물류의 이해와 사례』법문사 2004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싸인트컴 2002

일본 유통SCM 연구회 『Supply Chain 실행시스템』(주)물류신문 2000

Sunil Chopra / Peter Meindl 원저 정봉주, 이영훈, 박광태 공역 『Supply Chain Management』도서출판 석정 2002

이영해 『e-비즈니스 시대의 SCM의 이론과 실제』도서출판 문영각 2001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장 동향 : 소프트웨어진흥원(2005/11/28)

김철완, 김선민, 오영석 『국내기업환경을 고려한 SCM의 전략적 도입방안 연구』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9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 / 박연우 / 한수협 출판부 / 2002

한국전자거래진흥원 '국내 기업의 e-비즈니스 활용 현황' 2007

2007년 상반기 주요 SCM 트랜드와 전망

http://cafe.naver.com/tlkorea.cafe

삼성전기의 SCM(공급망관리) 사례

http://cafe.naver.com/caumis07.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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