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통찰학습이론
2. 정보처리이론
3. 사회학습이론
Ⅲ. 인지주의 학습의 종류
1. 통찰학습
2. 잠재학습
3. 관찰학습
Ⅳ. 인지주의 학습의 교육 본질
Ⅴ. 인지주의 학습의 법칙
Ⅵ. 인지주의 학습의 적용 사례
1. 학습자의 특성
2. 인지 과정과 교수
Ⅶ. 인지주의 학습과 행동주의 학습의 비교
1.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
2.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차이점
Ⅷ. 인지주의 학습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과 실행간의 구분은 반듀라의 연구에서 잘 드러난다. 이 실험에서 4세 아동에게 커다란 인형을 때리고 차는 모델이 등장하는 영화를 관찰하게 하였다. 반듀라의 이론에서는 정보를 줄 수 있다면 어떤 것도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경우, 영화에서는 공격성의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한 집단은 공격성에 강화를 받은 모델을 보았고, 또한 집단은 공격적 행동을 처벌받는 모델을 보았다. 세 번째 집단은 공격성 때문에 처벌이나 강화를 받지 않는 중립적인 모델을 보았다. 영화를 본 후, 세 집단의 아동 전원에게 인형을 주고,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공격성을 강화 받은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이 가장 공격적이었으며, 공격적 행동을 처벌받는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의 공격성이 가장 덜 하였고, 중립적 모델에 노출 된 아동의 공격성은 중간 정도였다.
이 실험을 통해서 간접적 혹은 대리 경험으로도 아동의 행동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의 경험을 관찰한 것이 아동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아동들은 모두 모델의 공격적인 반응을 학습했으나 모델이 강화 받느냐 처벌받느냐, 중립적인 결과를 보이느냐에 따라 다르게 행동했다.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설명한다. 그래서 관찰학습을 대리 학습(Vicarou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반듀라(1977)는 관찰 학습에 영향을 주는 네 과정을 제시하였다.
첫째, 주의 집중 (attentional) 단계이다. 어떠한 행동이 관찰을 통해서 학습되려면 그 행동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델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주의 대상을 결정하는지에 대해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 ( 인간의 감각 능력이 주의 대상에 영향을 준다. 과거의 강화가 관찰자의 선택적 주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모델의 특성 역시 주의의 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기억(파지)(retention) 단계이다.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보유(기억)해야 한다. 정보가 상상이나 언어의 두 가지 방식으로 상징적으로 저장되어야 한다. 관찰 학습과 파지는 쉬운 형태로 저장되도록 정보의 대부분을 변형시키기 때문에, 상징
- 참고문헌
-
◎ 김언주(1990), 신 피아제 이론의 문화검증연구. 교육과학연구
◎ 나동진(1999), 교육 심리학 인지적 접근, 학지사
◎ 마거릿 보든(1999), 피아제, 시공사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 임영식(1999), Skinner의 급진적 행동주의 개념, 원리 및 방법론적 특성에 관한 분석, 사회 과학연구 12집. 중앙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원호택외 공저(1994), 형대심리학사, 교육과학사
◎ 이관용, 김기중(역)(1996), 학습심리학 행동과 인지, 서울 교육과학사
◎ M.A.S.플러스커(2003),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 Mery Sime․문용린(역)(1998),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자료평가
- 주제와 상관없는 내용ㅇㄹ 써놓은듯
- moon5***
(2009.05.31 18:39: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