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통찰학습이론
2. 정보처리이론
3. 사회학습이론

Ⅲ. 인지주의 학습의 종류
1. 통찰학습
2. 잠재학습
3. 관찰학습

Ⅳ. 인지주의 학습의 교육 본질

Ⅴ. 인지주의 학습의 법칙

Ⅵ. 인지주의 학습의 적용 사례
1. 학습자의 특성
2. 인지 과정과 교수

Ⅶ. 인지주의 학습과 행동주의 학습의 비교
1.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
2.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차이점

Ⅷ. 인지주의 학습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과 실행간의 구분은 반듀라의 연구에서 잘 드러난다. 이 실험에서 4세 아동에게 커다란 인형을 때리고 차는 모델이 등장하는 영화를 관찰하게 하였다. 반듀라의 이론에서는 정보를 줄 수 있다면 어떤 것도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경우, 영화에서는 공격성의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한 집단은 공격성에 강화를 받은 모델을 보았고, 또한 집단은 공격적 행동을 처벌받는 모델을 보았다. 세 번째 집단은 공격성 때문에 처벌이나 강화를 받지 않는 중립적인 모델을 보았다. 영화를 본 후, 세 집단의 아동 전원에게 인형을 주고,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공격성을 강화 받은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이 가장 공격적이었으며, 공격적 행동을 처벌받는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의 공격성이 가장 덜 하였고, 중립적 모델에 노출 된 아동의 공격성은 중간 정도였다.
이 실험을 통해서 간접적 혹은 대리 경험으로도 아동의 행동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의 경험을 관찰한 것이 아동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아동들은 모두 모델의 공격적인 반응을 학습했으나 모델이 강화 받느냐 처벌받느냐, 중립적인 결과를 보이느냐에 따라 다르게 행동했다.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설명한다. 그래서 관찰학습을 대리 학습(Vicarou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반듀라(1977)는 관찰 학습에 영향을 주는 네 과정을 제시하였다.
첫째, 주의 집중 (attentional) 단계이다. 어떠한 행동이 관찰을 통해서 학습되려면 그 행동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델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주의 대상을 결정하는지에 대해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 ( 인간의 감각 능력이 주의 대상에 영향을 준다. 과거의 강화가 관찰자의 선택적 주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모델의 특성 역시 주의의 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기억(파지)(retention) 단계이다.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보유(기억)해야 한다. 정보가 상상이나 언어의 두 가지 방식으로 상징적으로 저장되어야 한다. 관찰 학습과 파지는 쉬운 형태로 저장되도록 정보의 대부분을 변형시키기 때문에, 상징
참고문헌
◎ 김언주(1990), 신 피아제 이론의 문화검증연구. 교육과학연구
◎ 나동진(1999), 교육 심리학 인지적 접근, 학지사
◎ 마거릿 보든(1999), 피아제, 시공사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 임영식(1999), Skinner의 급진적 행동주의 개념, 원리 및 방법론적 특성에 관한 분석, 사회 과학연구 12집. 중앙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원호택외 공저(1994), 형대심리학사, 교육과학사
◎ 이관용, 김기중(역)(1996), 학습심리학 행동과 인지, 서울 교육과학사
◎ M.A.S.플러스커(2003),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 Mery Sime․문용린(역)(1998),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주제와 상관없는 내용ㅇㄹ 써놓은듯
  • moon5***
    (2009.05.31 18:39:51)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학습이론② 정보처리이론③ 구성주의 학습이론6)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3. 두 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접근이 정신분석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초점임.-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의 파이현상이나 쾰러의 통찰설을 시작으로 학습에 대한 형태주의 접근이 레빈의 장이론, 톨만의 기호형태설 학습이론으로 발전함.-인지이론의 사상적 배경은 Gestalt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Gestalt 이론은 전체적․ 거시적․통합적인 방법의 형태이론의 입장에서 학습을 논함.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6f6adb48   행동주의인지주의철학 과학적 실재론  실증적 상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
  • 행동주의이론(반두라, 스키너, 파블로프, 손다이크)과 상담, 치료 기법 및 문제점과 시사점Ⅰ. 서론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Ⅲ. 행동주의 주요 학습의 원리1. 강화(强化)2. 벌(罰)Ⅳ.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Ⅴ.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분석1. 관찰에 의한 학습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3. 기본 가정4.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1) 주의 집중 단계2) 파지 단계3) 운동 재생 단계4) 동기화 과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학습을 들 수 있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학습의 조건으로 강화와 벌을 강조하지만 강화 없이도 학습이 가능하다. 이 이론은 학습의 결과가 반드시 외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학습자의 욕구, 습관의 강도, 유인가 등과 같은 중제변인(intervening variabe)도 고려해야 함을 파악했다. 이는 목표지향적 행동을 강조했기 때문에 목적적 행동주의라고 부리기도 하고, 인지심리학의 비의도적 학습(incident learning)과도 상통한다.셋째, 지각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