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I. 서 론

II. 본 론
1. 이론적 배경
1) 학교도서관의 목표와 기능 및 역할
2)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원리․방향․형태
(1) 학교도서관 교수․학습의 원리
(2)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의의
(3)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방향
(4)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형태와 역할

2. 학교 도서관의 역할
(1) 학교 도서관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의 장이다.
(2) 학교 도서관은 교수-학습의 열린 장이다.
(3) 학교 도서관은 학교 구성원들의 정보 탐색과 활용 능력을 키우는 교육의 장이다.
(4) 학교 도서관은 독서 활동의 중심장이다.
(5) 학교 도서관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교육의 장이며 문화적 공간이 되어야 한다.

3. 자기 주도적 학습(Do-It-Yourself Learning)과 학교 도서관
4.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 교수 프로그램의 활용
1) 협동 교수 프로그램의 개념과 목적
2) 협동 교수 프로그램의 실시 여건
3) 협동 교수 프로그램의 계획 과정
4) 협동 교수 프로그램의 계획 과정
(1) 해당 교과목 교사와의 의견 교환
(2) 교과과정의 분석과 수업에 관한 데이터의 수집
(3) 선행 수업에서 사용된 정보 이용 기술의 검토
(4) 장서의 분석과 유용한 정보원의 선정
5) 협동 교수 프로그램의 사례
(1) 학교 도서관의 참여 형식 사례
(2) 사례에 나타난 경우의 협동 교수 프로그램 모형

5. 운영 과제의 실행
1) 운영 과제 1의 실행
가. 도서관 교육 환경 개선
나. 도서관활용 연수 실시
다. 학급별․주제별 문고 활용
라. 독서 공원 조성
2. 운영 과제 2의 실행
가. 독서능력 진단 평가 개발․적용
나. 전자도서관 학습 자료 제작․활용
다. 교과별․수준별 독서 지도
라. 교과 연계 토론 활동
3) 운영 과제 3의 실행
가. 독서 행사 실시
나. 전자독서기록장 활용
다. 전자독서신문 제작
라. 독서 기행
6. 제 언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I. 서 론

지식 기반 경제 체제에서는 생산과 서비스 활동이 지식 집약적으로 변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일상의 작업 과정에서도 끊임없는 학습이 병행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이때의 학습은 문자를 해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효과적인 정보의 수집과 처리 능력, 인간 관계의 관리 및 의사 소통 등 종합적인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학습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 교육도 한시적인 지식 습득을 위한 교육보다는 평생에 걸친 자주적 학습 능력을 키워 주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지금 우리의 학교가 그러한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그동안 이와 같은 교육계의 병폐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책이 입안되고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져 왔지만 교육 문제는 워낙 사회적 가치관과 이념 등 교육 이외의 사회적 원인들이 교육 현상에 작용하여 나타나게 되는 것이므로 어떤 제도의 마련이나 변화에 의해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단순한 일은 아니었다고 본다. 다만 최선책을 찾아내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최근 학습 혁명이란 하나의 화두가 교육계에 제기됨으로써 우리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미래 사회를 선도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단편적인 지식의 양이 아니라 새로움을 향한 자기 주도적 탐구 학습 능력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김병원, 독서와 독서지도, 서울 : 보람출판사, 1985.
김완기 외, 독서교육과 학습정보실 운영,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86.
경상북도교육연구원, 독서교육의 길잡이, 대구 : 공신인쇄사, 1991.
교육인적자원부,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정책의 기본 방향, 1998.
교육학 사전 편찬위원회, 교육학대사전, 서울 : 교육과학사, 1982.
교육인적자원부. 좋은 학교 도서관 만들기, 2002.
김남두 외,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1999.
김종성, 이제 학교 도서관을 주목하자, 교육월보, 1998.
김효정, 21세기의 학교 도서관, 2001.
백영균 외,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법에 관한 연구, 1999.
서울 대왕초등학교,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1995.
한윤옥 경기대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이용을 위한 학습지도안에 대한 연구
  • 학교도서관이용을 위한 학습지도안의 연구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그에 따라 변화하는 교육방법과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학교도서관이 갖추고 있어야 하는 조건들과 같은 학교 도서관의 운영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 더 나아가 학교도서관을 교육적으로 활용한 도서관 활용수업과 학습지도안의 예를 통해 학교도서관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Ⅰ. 서론21세기는 정보기술과 지식기반 사회로 발전하면서 있는

  • [교육공학]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교육정보화
  • 교육환경 교수자와 학습자는 문제 해결 과정에 적극 참여창조력을 배양다른 나라의 학습자와 협동학습평생학습의 가치를 실현. *멀티미디어란?-주어진 제시자료(given presentation), 또는 자기학습(self-study) 프로그램에    서 다양한 매체 형식을 순차적인 방법이나 동시에 사용하는 것 전통적인 매체들이 결합 혹은 문자, 사진, 그래픽, 음향, 동영상 등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컴퓨터를 활용 → 각 구성요소가 서로 장 단점을 보완해 줌1. 멀티미디어

  • [대학교육 정보화][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현황,당위성,기반구축,사업, 대학교육 정보화의 사회적 환경, 대학교육 정보화의 방법,제언 분석
  • 활용1) 초국가통신망 신청2) 초국가통신망 개통3) 월 사용료 지급Ⅴ. 교육정보화의 사업1. 국민 ICT 활용능력 개발 지원2. ICT를 활용한 초ㆍ중등학교 교수-학습방법 및 내용 혁신3. 평생교육과 직업훈련의 정보화 지원4. ICT 산업 인력 양성5. 교육 지식정보 유통ㆍ활용체제 구축6. 건전한 정보문화 환경 조성7. 정보화 혜택 확산8. 교육정보화 지표 개발 및 평가9. 교육ㆍ인적자원 정보 인프라의 고도화10. ICT 활용 전자행정체제 구현Ⅵ. 대학교육 정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의미,역사, 원격교육의 특징,필요성, 원격교육의 법적제도,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사례, 원격교육의 개선방안
  • 학습 방법의 융통성과 개방성 등을 그 철학적 바탕으로 포함하여야 할 것이다. 초중등 원격교육은 열린 교육의 정신을 포함한 원격교육, 즉 열린 원격교육(Open & Distance Education)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며, 여기서의 핵심은 초중등 원격교육을 학습자 중심의 열린 체제로 설계, 실행하는 것이다.Ⅱ. 원격교육의 의미원격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존재함을 전제로 모든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교수매체의 활용과 면대면

  • [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행정지원 과제를 해결한다6. 원격대학교육 지원체제를 강화한다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이버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 국내외 사이버교육기관과의 학점교류 및 전 세계 교육망과의 직접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사이버강의의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사이버교육에 대한 학습자, 교수자, 별도의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여 제반 보완점을 분석하고 관련내용을 피드백 할 수 있어야 한다.그리고 사이버교육이 교육정보서비스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