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집단따돌림의 대처방안,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 특성, 실제사례, 대처방안, 프로그램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집단따돌림 정의
Ⅲ. 집단 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Ⅳ. 집단 따돌림의 유형
1). 박성규
2). 이혜영
3). Olweus
Ⅴ. 집단 따돌림의 특성
Ⅵ. 집단따돌림의 실제 사례
1). 첫 번째 사례
2). 두 번째 사례
3). 세 번째 사례
4). 네 번째 사례
Ⅶ. 집단 따돌림의 대처방안
1). 외국의 경우
2). 일반적인 대처방안
Ⅷ 집단 따돌림 프로그램
1). 심리치료
2). 좋은 친구 수호천사 프로그램
3). 따돌림 극복 프로그램
4). 만남 프로그램
5).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Ⅲ. 집단 따돌림의 원인
집단따돌림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원인이 복합적이고 매우 다양하며 예외적인 현상도 많다. 여기서는 이러한 원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적 요인, 사회적 요인 네 가지 중요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1). 개인적 요인
(1) 가해학생
우리의 사회가 지나치게 경쟁적이어서 힘 있고 우월한 사람만이 인정받고 부족한 사람은 패배자로 낙인찍히게 되는 현실에서 어는 순간에 자신이 패배자가 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가지게 된다. 우리가 어린 시절 귀신을 무서워하지만 놀 때는 귀신놀이를 하면서 가장 두려운 존재인 귀신 흉내를 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기 스스로 패배자나 피해자가 두려운 사람은 오히려 자기가 두렵고 무서운 존재가 되면 더 이상 피해자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가해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정신의학적 용어로는 공격자와의 동일시라고 한다. 즉, 자신이 피해자가 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누군가 약하고 저항하지 못하는 피해자를 만들고 그것도 혼자서가 아닌 가해자 집단 내에 존재하면서 자신이 힘 있는 집단 속에 있다고 믿음으로써 불안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2) 피해학생
① 잘난 척, 자기중심적 사고, 자기주장 강함
말과 행동이 너무 잘난 척을 하거나 자기중심적이며 자기주장이 강해 다른 사람에게 열등감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② 내성적, 소심, 부끄러움
내성적이거나 소심하며 부끄러움을 잘 타고 자기주장을 한다.
③ 가정환경이 좋지 않거나 신체적 결함
가정환경이 좋지 않다거나 신체적 결함이 있어 다른 사람들에게 우월감을 제공하는 경우이다.
2). 가정적 요인
사람은 누구나 비행이나 일탈 ‧ 공격성에 대한 욕구가 잠재해있다. 다만 어떠한 부모 밑에서 자랐으며 어떠한 사회화 과정을 밟아 왔느냐에 따라 청소년의 폭력 요인이 크게 좌우된다. 가정은 기초집단으로 인간의 지능 ‧ 성격 ‧ 신체 ‧ 정서 형성의 근간이 된다. 따라서 가정이 본래의 참 기능을 잃게 될 때, 자녀들의 가치혼란과 주체성 상실은 크다. 건강한 가정이 있을 때 자녀들의 주체성이 잘 형성되고, 나아가 건전한 청소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산업화 과정에서 우리고유의 전통적 대가족의 '공동사회'가 핵가족제도의 이익사회로 변화되었으며, 이로 인해 개인의 주체성은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정은 점점 고유의 가정교육 기능을 상실하고 있어 부모가 모두 있는 소위생 고아가 많고, 풍요 속에도 고독하고 불행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가정으로 전락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춘재.곽금주(2000),『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실태와 특성』, 서울:집문당..
이용교(2006),『디지털청소년복지』, 서울:인간과복지.
강진령ㆍ유형근, 『집단괴롭힘』, 서울, 학지사, 1999.
구본용,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