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전자정부의 정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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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전자정부란
3. 전자정부의 정보관리
4. 전자정부의 정보 활용
5. 정보관리 행정의 발전 방안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금에 우리에게는 정보화시대란 말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해지고 현재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가져왔으며, 직접 그걸 체험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시대를 맞이하면서 이에 따라 정부도 변화를 맞이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고, 정부혁신의 새로운 모델로 제시된 것이 전자정부(Electronic Government)이다. 이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업무를 대폭 자동화, 간소화함으로써 정부에서도 일반 기업에서처럼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해 국민들에게의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자정부를 구현함으로써 각 부처별, 기관별로 분리되어 관리되던 업무들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음으로써 작은 정부를 구현할 수 있음을 물론이고 정부의 대 국민 서비스와 신뢰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결국 전자정부는 민간기업 수준의 생산성과 효율성, 그리고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정부형태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러한 전자정부의 구현은 많은 장점과 시대적 흐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정부를 구현하는데 가장 앞선 미국의 경우에도 조달업무의 전자화나 전자문서의 도입 등 여러 면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정부 내에서의 정보의 효율적 활용이나 이를 통한 생산성 증대면 에서는 전체적으로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82년부터 행정전산화사업을 추진하였고, ’87년부터 국가기간전산망사업의 일환으로 행정전산망사업을 추진하였으며, ‘96년부터는 전자정부를 정보화촉진 10대 중점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하여 왔으나, 아직까지는 국민들이 느끼는 효과나 정부혁신의 기여 면에서는 미미하다고 하겠다.
전자정부를 구현함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기존의 정부의 정보관리체계를 변화시켜야 한다. 지금까지는 각 기관별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등의 독점력이 인정되어 왔지만 전자정부에 있어서는 단일창구의 이상에 따라 정부의 모든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될 것이 요구되어진다. 결국 정부-시민관계 내에서 나아가 정부조직내의 이익충돌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전자정부를 구현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게 된다. 전자정부의 정책 중 많은 것들이 이러한 이유로 좌절되거나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참고문헌
1.대영문화사 ‘새내기를 위한 행정학’
2.한국행정학회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정보관리체계 정비방안’
3.한국행정학회 ‘전자정부 구현과 정보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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