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
1.1.행동주의 특징
1.2.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2.1.인지주의 특징
2.2. 인지주의 학습이론

3.구성주의
3.1. 구성주의 특징
3.2. 구성주의 학습이론

4.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본문내용
1. 행동주의

1.1.행동주의 특징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할 수 있는 행동변화’ 라고 정의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과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이다. 자극(Stimulus)이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반응(Response)은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한다.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행동주의 이론은 연합이론이라고도 부른다.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브로브(Pavlov)와 쏜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가 있다.
파브로브는 개가 음식을 보고 침을 흘리는 자연스러운 상황에 '벨'이라는 특수한 조건을 주고 이 행동을 반복한다. 즉, 벨을 울리고 음식을 주면 개는 침을 흘린다. 관찰결과, 이 반복행동으로 개는 벨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되는데, 이러한 실험을 학습자에게 적용한 파브로브는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인해 행동이 발생함'을 증명한다.
쏜다이크 역시 고양이와 빗장이 있는 상자실험을 통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행동을 발생시킴을 증명한다.
이때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는 효과의 법칙이 함께 연구되었는데, 이 효과의 법칙은 학습이 자극과 반응간의 단순한 접근보다 반응의 결과에 의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의 결과가 만족스러운 상태이면 결합이 더 강화되어 학습이 견고하게 되며 이와 반대로 불만족스러운 경우는 결합이 약해진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대한 실험에서 동물들을 관찰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를 개발하고 상자안에 쥐를 가두고 안에서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나오게 했다. 이 실험의 원리는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뒤에 보상이 주어지면 그 행동을 또 하게 되고, 벌이 주어지면 그 행동은 더 이상 수행치 않는다는 것이다.
파브로브의 연구에 기초한 쏜다이크 이론의 큰 약점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에 본능적인 반사(무조건 반사)의 행동만 다루었다는 점이다. 즉, 학습자들은 그들 자신의 생각함이 없이 교사가 주는 대로 지식을 받아들인다고 생각하였다. 학습자를 빈 깡통과 같은 존재, 수동적인 인간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스키너는 '강화'라는 이론을 통해 쏜다이크의 효과 법칙을 좀 더 확장하여 설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 주의2) 인지주의3) 구성주의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1) skinner의 강화이론2) bruner의 발견학습3) ausubel의 포섭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4. bruner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소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점10.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1.학습이론과 교수이론학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구성주의의 중요한 인신록적 가정은 인간은 외부세상에 대한 독특한 경험과 믿음에 의해서 모든 외부의 실재를 다르게 받아 들인다는 점이다. 또한 교육방법에는 강의법과 토론법이 있는데 이 두 가지의 장점과 단점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먼저 강의법의 장점은 경제적이며, 언어 정보와 인지적 지식 전달 및 학습에 효과적이고 교수자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기 때문에 의도에 따라 학습내용의 보충, 첨가, 삭제가 가능하다. 그리고 비교적 학습자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잠재적 발달수준을 모두 파악하기 위해 적어도 두 차례에 걸쳐서 평가를 시행한다. ※ 참고문헌 김광자,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이신동 외 공역, 『교수-학습의 이해』, 상조사, 1999.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1.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심우엽,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 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2003.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발달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설계이론과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모형,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비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적 배경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 비교2. 구성주의의 기본입장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오늘날 교육학 논의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라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다. 객관주의자들은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진리는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기에, 학생들은 그것을 암기해야만 한다. 객관주의적 모델은 직접 교수(direct teaching)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의 방법론 속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객관주의적 모델을 지향하여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