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 419혁명과 6월항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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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4·19와 6월 항쟁은 어떤 사건들인가?
A. 4·19는 무엇이었는가?
B. 6월 민주 항쟁은 무엇인가?

3. 4월 혁명과 6월 항쟁, 그 유사점은 무엇인가?
A. 기폭제의 유사점
B. 주체의 유사점
C. 타도 대상의 유사점
D. 목적과 이 목적을 달성한 의의의 유사점

4. 4월 혁명과 6월 항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수습 과정과 마지막 마무리에서의 차이
B. 타도 대상의 출현 방식의 차이와 그로 인한 진행 방식의 차이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해방이 된 이후로부터 민주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런 민중의 염원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히려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 박정희의 유신 정권, 전두환의 군사 정권 등 자유와 민주화를 억압했던 여러 정권하에 신음했었다. 이런 상황에서 민중은 주저앉지 않았고 오히려 그들이 염원했던 민주화를 위해 목숨마저 바쳐가며 투쟁을 전개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운동이 4·19 혁명과 6월 민주 항쟁이다.

2. 4·19와 6월 항쟁은 어떤 사건들인가?

A. 4·19는 무엇이었는가?

4·19 혁명 혹은 4·19 학생의거는 이승만과 그의 자유당 세력의 독재를 종식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 사태이다. 이 운동이 일어난 이유는 그 동안 쌓여왔던 자유당 정권에 대한 불만이었다. 이전부터 여러 번에 걸친 사사오입 개헌과 같은 불법 개헌이 국민의 불만을 증대시키고 있었다. 이 불만이 폭발한 것은 3·15 부정선거 때문이다. 3·15 부정선거는 한국 역사상 최고의 부패 행위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경찰 세력이 야당 선거운동원들을 지속적으로 감시했으며 이승만의 수족인 반공청년단의 회원들이 선거 당일 시민들이 누구를 고르는 가에 대한 감시와 응징을 자행했다. 더 나아가 많은 농촌 지대에서는 이승만을 확고히 지지하는 사람을 거두로 하여 이승만을 위한 표를 모으는 3·9인조도 나타났다. 이런 부정선거에 분개한 시민들이 급증했다. 이렇게 불만의 정도가 위험수치를 넘고 있었을 때, 시위 도중 살해당한 김주열 학생의 시신이 발견되면서 시위의 불꽃은 전국으로 번졌다. 그러나 이런 시위의 불꽃을 막기는커녕, 이승만 정권은 김주열 학생의 죽음을 공산당의 소행이라 칭하며 책임을 회피했고 4월 18일에 시위하던 고려대 학생들을 반공청년단과 경찰의 손으로 진압하려 했다. 이런 파렴치한 소행에 4·19가 발생했고 이제는 단순히 학생 운동이 아닌 온 시민이 참여하는 운동으로 변했다. 전국적인 시위에 못 이겨 이승만은 부통령을 사임시키고 재선거 등의 회유책을 제시했지만 시민들은 이를 거부했고 결국 하야하였다.

B. 6월 민주 항쟁은 무엇인가?

6월 민주화 항쟁은 노태우 대통령이 6월 29일 특별선언을 할 때까지 계속된 민중 주도의 민주화 운동이다. 유신 정부부터 계속된 경제적 불평등, 독재의 지속 등으로 민중의 불만은 쌓여가고 있었다.
참고문헌
1. 미군정과 한국민족주의 (최상용 저, 나남출판)
2. The Politics Of Democratization In Korea: The role of civil society (김선혁 저,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3. Horrible History: The woeful Second World War (Terry Deary 저, Scholastic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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