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FedEx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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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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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edEx 기업소개 및 연혁
2. FedEx의 역사
3. FedEx의 마케팅
4. FedEx의 특징
5. 영화에서 말하는 FedEx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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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FedEx의 역사
FedEx는 1973년 프레드릭 스미스가 테네시주 멤피스에 설립한 것이 기원으로, 2003년 기준으로 22만여 명의 종업원, 500대의 항공기, 3만6천 대의 차량으로 하루에 310만여 개의 화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FedEx의 창시자인 프레드릭 스미스는 수송에 관해서는 뼈대있는 집안 출신이었습니다. 할아버지는 증기선의 선장이었고, 아버지는 맨손으로 남부 지역의 버스 노선을 개척했는데, 현재 그 노선은 그레이하운드 버스 시스템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스미스는 10대에 이미 비행 조종 기술을 배웠는데 1960년대 예일 대학교 학생으로 공부하면서 주말 특별비행기 조종사로 근무하며 돈을 벌었다고 합니다. 이때 그는 승객들과 화물들을 실어 나르면서 배송산업에 일대 혁명을 가져 올 가능성을 간파했었습니다. 그는 IBM같은 기업들이 물건들을 날아다 주면서 이런 대형 기업들이 컴퓨터 중요 부품들을 고객에게 제 시간에 가져다주지 못해 안달한다는 사실과, 일반 민간 항공사들이 자사 제품을 고객에게 제시간까지 날아다 주지 못한다는 것에 화가 치미는 모습을 눈으로 목격하였습니다.
그후 경제학을 전공한 스미스는 1965년 졸업 논문으로 특급배달 서비스라는 아이디어에 대해 썼는데, 이 논문은 이미 배송업계에서는 전설이 되어버렸지만 학점에 있어서는 “C"학점을 받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시아에서 FedEx의 역사는 오랜 세월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1973년 4월 미국에서 시작된 Federal Express는 특급 운송의 새로운 개념을 창립해 내었고 이 특별한 서비스를 경험해본 고객들은 곧 국제적인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80년대 초반에 들어서면서 제조업의 중심은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넘어가기 시작하고 있었습니다. FedEx는 이러한 흐름을 발빠르게 읽어낸 기업들 중 하나로 새로운 국제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국제특송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가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아시아 태평양 지부가 설립되었습니다. FedEx는 80년대가 지나가기 전에 회사 역사상 상당히 중요한 목적을 달성해냈습니다. 1989년 Federal Express는 1940년대에 설립된 Flying Tigers라는 화물운송 전용 항공사를 인수한 것입니다. 이후 FedEx는 아시아 21 개국에 대한 항공 운항권을 획득하게 되었고, 세계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지역에서 가장 앞서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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