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찰과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제한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의 정의

Ⅲ. 학습의 범위

Ⅳ. 파블로프(Pavlov)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 형성의 과정
2. 고전적 조건 형성의 기본요소
1) 무조건 자극(UCS)
2) 무조건 반응(UCR)
3) 조건자극(CS)
4) 조건반응(CR)
3. 고전적 조건 형성의 원리
1) 강도의 원리
2) 일관성의 원리
3) 시간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4. 고전적 조건 형성의 주요개념
1) 조건반응의 습득, 소거 및 자발적 회복
2) 고차적 조건 형성
3) 소거
4) 일반화와 변별화

Ⅴ. 손다이크(Thorndike)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이론 정의
2. 고양이 실험
3. 소속성의 법칙
4. 효과의 법칙
5. 연습의 법칙
6. 준비성의 법칙

Ⅵ.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조작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 형성의 주요 측면
1) 조형
2) 미신적 행동
3) 강화
4) 강화스케줄

Ⅶ.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Ⅷ.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제한과 비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의 기억 및 사고에 관한 연구의 역사는 1800년대 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분트(wundt, 1832-1920), 제임스(1842-1910) 등 초기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의식에 대해 주로 내성적 방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내성적 방법은 자신의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주의 깊게 성찰함으로써 지각, 사고 등의 과정을 이해하려는 연구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인간의 학습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좀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찾게 된 것이 행동주의(行動主義, behaviorism) 학습 이론이다. 그래서 연구방법은 내성적 방법이 아닌 관찰과 측정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적 방법으로 바뀌게 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스키너(Burrhus, F. Skinner, 1904-1989), 파블로프(Ivan, P. Pavlov, 1849-1936) 등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1960년대 정보처리모형이 등장하기 전까지 20세기 전반부의 학습과 사고에 관한 연구를 지배하게 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의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Ⅱ. 학습의 정의

학습은 반응의 가능성이나 있음직한 일에 있어서의 변화이다.
반응의 비율 이점은
① 임의의 기준으로서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행동 변화의 자료가 된다.
② 반응 비율의 중요한 특징은 행동 변화를 분명하게 분류한다.
③ 교실에서 학생들의 반응에서부터 실험실 비둘기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행동에 다양하게 적용한다.
학습은 곧 행동이며, 행동 변화는 기본적으로 환경 조건들과 사태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이 행동과 환경 간의 법칙 관계는 행동 특성과 실험 조건이 과학적인 용어로 정의되었는지, 세
참고문헌
김현택외(2003) -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남순(1997) -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윈프레드 F. 힐&이영애 역(1990) - 학습심리학, 서울 을유문화사
이성진 저(2001) -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여광응&조인수&문태형 공저(2001) - 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등
제프리 그레이(2000) - 파블로프, 서울 시공사
Robert D. Nye 저, 이영만․유병관 역 - 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
  • 목차Ⅰ.서론Ⅱ.본론1.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2.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3.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4.손다이크(Thorndike)의 결합설(시행착오설) 분석5.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6.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분석7.행동주의 치료의 기법과 사례분석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행동주의 이론의 근간이 되는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성격이 바로 그의 행동이라고 전제한다. 행동은 관찰

  • (정신건강 공통)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환경적 요인과 행동, 자극과 반응(Stimulus-Response) 사이의 유대(bond) 또는 연합(Association)의 발전이라고 설명한다.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하여 과학적실험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행동수정행동요법 등의 응용행동 분석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개인과 환경 요소 가운데 행동주의자는 환경 조건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1)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러시아의

  • [방송통신] 파블로브와 손다이크, 스키너 비교연구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파블로프의 역사적 배경(1) 파블로프의 생애(2) 파블로프의 이론2. 스키너의 역사적 배경(1) 스키너의 생애(2) 스키너의 이론3. 손다이크의 역사적 배경(1) 손다이크의 생애4.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2)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개념 및 정의5.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 (2)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현상(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고전적 조건형

  • [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이론(가). 독서의 기능과 특성(나). 독서의 과정(다). 독서의 방법(라). 독서의 가치(가). 독서의 준비(나). 독해①. 단어, 문장, 문단의 독해②. 글 전체의 독해③. 비판적 독해④. 감상적 독해(다). 독해 과정의 인식(라). 독서와 학습 방법(가). 독서 동기 및 태도(나). 독서 습관독서의 실제(1).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기 (2). 설득하는 글 읽기 (3). 친교의 글 읽기(4). 정서 표현의 글 읽기 (5). 인문, 사회 분야의 글 읽기 (6)과학, 예술 분야의 글 읽기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상담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상담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상담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습(2) 관찰학습의 과정(3)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3.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목표와 과정1) 생활지도 및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