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재래시장의 기능, 효용과 재래시장의 현황, 문제점, 침체요인 및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재래시장환경의 개선책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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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래시장의 기능 및 효용
1. 소매집적으로서의 재래시장
2. 재래시장이 주는 효용

Ⅲ. 재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1. 재래시장의 현황
2. 재래시장의 문제점

Ⅳ. 재래시장의 침체 요인
1. 재래시장으로서의 모습 상실
2. 의견 조정의 어렵다
3. 상인들의 안일한 자세

Ⅴ. 재래시장의 환경개선사업

Ⅵ.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1. 시설의 현대화
2. 운영관리의 현대화
1) 상인의식의 근대화
2) 시장조직의 활성화
3) 경영의 합리화
3. 정부의 지원 강화
1) 재개발 사업 추진
2) 개․보수 사업 추진
3) 재래시장 상인의 경영현대화 및 정보화 지원

Ⅶ. 재래시장환경의 개선책 모색
1. 현대화 사업
2. 시장 홍보 및 재건축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형성된 가격에 의해 매매자간에 이루어지는 거래과정, 또는 그것이 행해지는 장소를 말한다. 시장의 본질을 가격형성의 기능에 두게 되면 장소로서의 개념은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 특히 통신기술과 신용거래가 발달한 요즈음은 거래에 구체적인 장소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가격형성의 기능이 강조된 추상적 개념의 시장이 아니라 장소, 즉 구체적인 공간개념으로서의 시장은 장시, 또는 줄여서 장이라고 한다. 이러한 시장은 시간과 공간의 일치를 통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물자가 만나는 곳이며 이것들이 유통되는 중심지이다. 우리나라의 시장은 정기시장과 비정기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서울 중심부에 육의전을 주축으로 하는 시전들 즉 상설시장을 갖추고 있었으나 대부분의 지방에서는 고정점포로 구성되는 상설시장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 대신 5일이나 7일 10일에 한번씩 열리는 정기시장이 있었다. 전통농경사회에서의 교통수단이나 도시의 형성 등 여러 가지 요인들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오늘날의 시장을 살피는데 에는 무리가 따른다. 그래서 시장의 실제적인 유형을 정의 내리기 위해 시장과 업태분류에 관한 법률적인 변천과정을 확인해 보았다. 시장과 관련해서 눈여겨볼 것은 시장법(1961)이후 계속해서 적용되어 오던 ꡐ상설시장ꡑ이란 용어가 유통산업발전법에서는 완전히 빠져 있다는 점이다. 이는 임시시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태들이 사실상 상설시장으로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상설시장이라는 포괄적인 용어로 모든 업태를 분류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이 갖고 있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특성은 인류학뿐만 아니라 지리학, 경
참고문헌
김용한&배무언 / 재래시장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산업경제발전소, 2004
대한상공회의소 / 전자상거래시대의 재래시장 생존전략, 한국유통학회, 2000
변명식 저 / 재래시장 경영론
서울 재래시장의 활성화 / 2002년 한국마케팅과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02
중소기업청 / 유통구조변화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 2005
중소기업청 / 시장경영지원센터, 재래시장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2006
최창호 / 재래시장의 실상과 현대화방향, 산업연구원, 1996
홍인옥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한국도시연구소, 도시와 빈곤 제54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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