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대기업의 변화, 관리와 대기업의 현황, 문제점 및 대기업의 신경영전략,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기업의 변화
1. 1986년 12월 공정거래법 1차 개정, 1987년 동시행령 2차 개정
2. 1990년 공정거래법 제2차 개정
3. 1992년 12월 공정거래법 제3차 개정
4. 1993년 2월 공정거래법 시행령 제4차 개정
5. 1994년 12월 공정거래법 제4차 개정
6. 1995년 4월 공정거래법 시행령 제5차 개정
7. 1996년 12월 공정거래법 제5차 개정
8. 1997년 3월 공정거래법 시행령 제6차 개정
9. 1998년 2월 공정거래법 제6차 개정
10. 1998년 3월 공정거래법 시행령 제7차 개정
11. 1999년 2월 공정거래법 제7차 개정

Ⅲ. 대기업의 관리

Ⅳ. 대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Ⅴ. 대기업의 신경영전략
1. 신경영전략의 두 가지 배경
2. 신경영전략의 전개
1) 능력주의의 전개
2) 자동화의 급진전
3) 일본식 노동조직의 도입
4) 기업문화의 확산

Ⅵ. 향후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기업도시의 성장연합의 구성을 살펴보면, 울산의 경우, 성장연합을 구성하는 대기업도시의 엘리트들을 정치엘리트집단, 공공부문 엘리트집단, 경제엘리트집단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정치적 엘리트층은 다시 ꡐ전통정치인 집단ꡑ과 ꡐ신흥정치인집단ꡑ으로 나뉘며, 이들 엘리트집단의 특성을 살폈다. 전통정치인집단은 대부분 지역시민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관료출신이거나 정치인 출신이 주종을 이룬다. 반면에 신흥정치인집단은 전문기업인 출신이 많으며, 현대그룹의 지원하에 정치에 입문한 경력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도시의 엘리트층은 중앙권력과 연계성을 지니며, 이들 중앙권력과 후견인-수혜자 관계(patron-client relationship)에 따라 지역권력으로서의 위상에 영향을 받지만, 대기업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일정한 자율성을 갖는다. 대기업도시의 성장연합의 집합적 이해관계가 표출되는 성장이데올로기의 구체적 동원 사례를 울산의 경우는 ꡐ직할시 승격운동ꡑ을, 포항시의 경우는 ꡐ포항제철 사명(社名)변경 반대운동ꡑ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들 운동의 공통점은 전지역의 엘리트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과 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적 엘리트들의 이해관계가 중요한 계기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도시의 발전위기론을 강조하면서 성장이데올로기에 의한 시민들의 동원화가 이루어졌다는 점도 중요하다. 특히 울산과 같이 대기업과 지방기업엘리트들간의 이해관계가 일치할 경우 성장연합은 보다 강력한 체제를 구성하게 된다.
대기업도시의 시민사회는 공간적 분절화를 비롯하여 기업의 재생산과정에 대한 개입과 지역사회의 이해관계 등으로 인하여 사회공간적 분절화 위기가 재생산되고 있다. 또한 대기업도시는 경제력과 정치적 영향력의 불균등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헤게모니를 쟁취하려는 기
참고문헌
곽수일 외, 1994 - 현대기업 경영학원론, 영지문화사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1996 - 한국 대기업에 대한 국민이미지 현황과 개선방안, 서울 서울대 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신동엽, 1995 - 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세경사
신동엽, 1998 - 재벌그룹들의 기업전략과 지배구조, 그리고 경쟁환경 사이의 삼각적합성과 포스트재벌구조로의 이행필요성, 생존을 넘어서, 중앙대학교
안춘식, 1985 - 한국기업의 인사관리 특징, 산업문제논집, 경기대학교 산업문제 연구소
이영기, 1996 - 글로벌경쟁시대의 한국 기업소유지배구조, 한국개발연구원
이장우, 1996 - 중소기업의 대 대기업 경쟁전략, 경영학연구
황병준, 1971 - 우리나라 경영의 특질과 체질개선의 방향, 경영학연구, 한국경영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자동차회사의 기업문화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의 Global Top-5 진입방안
  • 분석3. 분석틀로서의 7S 1p.~2p.2p.~4p.4p.~6p.Ⅱ. 사례비교1. 현대 (1) 기업소개 (2) 7S에 의한 분석2. 도요타 (1) 기업소개(2) 7S에 의한 분석3. GM (1) 기업소개(2) 7S에 의한 분석6p.~14p.14p.~20p.20p.~27p.Ⅲ. 시사점/결론1. 세계 자동차 3사의 7S 비교. 2. 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 기업문화의 보완점 및 개선점27p.~33p.※ 참고자료 목록 35p.Ⅰ. 기업문화1. 현대자동차의 현황 현대자동차는 2003년 매출액 기준으로 우리나라 2위의 대기업이다. 이러한 현대자동차

  • ERP와 업무프로세스
  • 분석, SAP R/3시스템 Flow정리 및 데이터 분류(Data Clustering)작업 등 이었으며 즉, 본 정보화 전략계획을 통해 향후 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에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을 위한 지침을 설정하였고 아울러 전사 기업정보모델(Enterprise Informatio n Model), 데이터 아키텍쳐, 운영시스템 아키텍쳐,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아키텍쳐를 확 정하였다. 이상의 3가지 주요 추진업무와 더불어 이 단계에서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PI활동 및 ERP시스템 도입을 통한 조직변화의

  • 해외인적자원관리와 해외파견
  • 해외 인적자원 관리의 현 상황과사례를 통한 발전방향 연구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본 론2-1. 해외 인적자원관리의 현 상황2-2. 해외 인적 자원관리의 사례 분석 2-2-1. 한국 기업의 사례 분석 (1) 회사 소개 (2) 해외진출현황 (3) 해외 인적자원관리의 정책전략 (4) 이점 (5) 문제점2-2-2. 해외 기업의 사례 분석 (1) 회사 소개 (2) 해외진출현황 (3) 해외 인적자원관리의 정책전략(4)

  • 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연예,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Report( 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목 차제1장 들어가며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의 의의 3 제2장 문헌연구 5제1절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고찰

  • 경제경영 닛산 NISSAN 조직개발 사례조사
  • 문제점2. 닛산의 개혁플랜3. 닛산의 구조조정1) 조직 체제의 구조조정 (카를로스 곤의 취임)2) 생산 체제의 구조조정4. 당시 구성원의 태도 ( 노조의 반응)5. 구성원의 설득과정과 수정된 교육훈련 프로그램6. 성과 및 구성원의 참여도와 만족도Ⅲ. 결론1.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참고문헌▣ 조직개발의 정의기업에서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 OD)은 일반적으로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의 적응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조직 및 구성원들의 행동개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