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인식론, 다양성, 동일성, 구성주의 학습관점과 피아제, 비고츠키, 부르너의 구성주의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향후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Ⅲ.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Ⅳ. 구성주의의 인식론

Ⅴ. 구성주의의 다양성과 동일성

Ⅵ. 구성주의의 학습관점

Ⅶ. 피아제의 발달이론

Ⅷ.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Ⅸ. 부르너의 발달이론
1. 지식의 구조
2. 발견 학습이론
3. 나선형 교육과정
4. 부르너의 교수이론과 과학교육

Ⅹ. 구성주의의 시사점 및 향후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이다. 하지만 구성주의도 다양한 스펙트럼을 형성하고 있다.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등으로 다양하게 대별될 수 있다.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따르면, 지식의 구성과 습득은 개인의 인지적 작용이란 측면과 그 개인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이란 측면의 상호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런데 이 두 측면에 의한 지식습득과 구성에 있어 어느 측면에 더 무게를 두느냐에 따라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을 근거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의 경우 이 두 측면 중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중점을 두고 사회적 측면은 인지적 측면의 활성화와 객관적인 타당성을 위한 단계로 보고 있다. 반면에 Vygotsky의 인지적 발달이론을 근거로 하는 사회적 구성주의는 우선 이 두 측면의 상호 밀접한 관계에 더 중점을 두면서, 개인이 속한 그 사회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지식의 습득과 구성이란 측면을 좀더 강조하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자들(Cole, 1992; Lave, 1988; Rogoff, 1990; Vygotsky, 1978; Wertsch, 1991)에 따르면, 인간은 사회라는 것으로 인해 동물과 구분되는데, 사회라는 곳은 인간이 태어나 자라면서 그들이 속한 세계만의 독특한 문화적, 행동적 양식을 습득하는 곳이다. 따라서 그가 고한 사회와 그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한 개인의 성장(인지적 발달을 포함한)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Vygotsky(1978)는 사회적 참여를 통한 지식의 구성과 습득의 이론적 근거로서 근접 발달의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제시하고 있다. Vygotsky의 이론에 따르면, 학습할 영역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지닌 사람(동료학습자, 교사, 부모)이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 중 경우 학습자 개인이 혼자 도달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수준보다 더 나은 수준에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이때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 주는 사람이 어는 경우에는 부모(Rogoff, 1990)가 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처럼 교사나 동료학생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강인애(1997) / 왜 구성주의 인가, 서울 문음사
강순복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기독교 교육
김종문 외 다수 /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교육공학연구회(1995) /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임규혁(2001) /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추병완․최근순 역(2000) / 구성주의 교수․학습론, 서울 도서출판 백의
한순미(1999) /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 대비 자룐 괜찮은것 같습니다..
  • chu1***
    (2009.05.23 08:30: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전체적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어요.
  • soon***
    (2008.12.10 12:01:44)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 인식론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다중지능이론도 유아아가 학습에 대해서 자신의 학습 양식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여 도와 줄 필요가 있다고 한다. 셋째, 구성주의와 다중지능이론은 공통적으로 유아의 지식능력에 맞는 지도방식과 자료 제시 방법을 차별화하여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넷째, 구성주의 이론 중 비고츠키는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교육하기 위한 평가를 강조한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는 유아가 현재 무엇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정의, 중요성, 학습관, 학습원리와 부르너, 피아제의 구성주의이론 및 향후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
  • 구성주의의 정의, 중요성, 학습관, 학습원리와 부르너, 피아제의 구성주의이론 및 향후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의 정의1. 지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구성된다2. 지식은 맥락적이다3. 지식은 사회적 협의을 통해 형성된다 Ⅲ. 구성주의의 학습관Ⅳ. 구성주의의 학습원리Ⅴ. 구성주의의 중요성Ⅵ. 부르너의 구성주의 이론Ⅶ.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1. 도식2. 적응Ⅷ. 구성주의의 향후 시사점1. 학습 활동을 실제적으로 구성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 다양성의 무시: 인지 발달 이론은 문화나 인종, 지역적 요인 등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론은 일반적으로 서구 문화권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문화권에서 발생하는 인지 발달의 차이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할 수 있다.3) 나의 제언피아제의 이론은 인지발달을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지만 몇 가지 비판을 받는다. 첫째, 피아제의 이론은 감각 운동기와 전조작기 유아의 인지능력에 대해서 과소평가하였다. 즉, 전조작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학습목표제시⑶ 교과서 윤독하기 - 한 문단씩 돌아가며 읽기⑷ 교과서 내용 중에서 개별질문과 조별질문 만들기① 각자 개별질문 만들기② 개별질문을 토대로 조별로 질문을 만들어 칠판에 적기 (질문자의 이름과 주제근거인 쪽수 및 줄도 함께 적기)⑸ 조별 질문 보충설명 듣기⑹ 질문이 같거나 유사한 것끼리 묶어 보기⑺ 토론의 주제를 선정 - 지도안⑻ 발표할 때의 약속 상기하기 - 손동작① 동의의 예 - 가위 ② 반대의 예 - 바위③ 반대의견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목적,중요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교수학습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사례, 구성주의 교수전략,제언
  •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목적과 중요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 사례, 구성주의의 교수 전략과 제언 고찰Ⅰ. 서론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Ⅲ.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달Ⅳ.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목적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중요성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 사례1. 정수 및 분수의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