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고전시가의 흐름과 이해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고전시가의 흐름과 이해

1절. 고대 가요(歌謠)
1. 개념
2. 특징
3. 현전 작품
(1) 구지가(龜旨歌)
(2) 황조가(黃鳥歌)
(3)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2절. 향가(鄕歌)
1. 발생과 소멸
2. 명칭 3. 표기
4. 특징
(1) 형식 (2) 내용
5. 작가
6. 국문학상의 의의
7. 현전 작품
<4구체 작품><8구체 작품>
<10구체 작품><향가집>
<향가계 시가>
(1) 도이장가(예종. 예종 시)
(2) 정과정(정서. 의종 시)

3절. 고려속요
1. 개념 2. 특징 3. 정착 시기
4. 형식 5. 내용 6. 작가층
7. 국문학상의 의의
8. 작품
(1) 청산별곡(전8연 분절체)
(2) 동동(전13연 월령체)
(3) 정석가(전6연 분연체)
(4) 가시리(전4연 분연체)
(5) 상저가(4구체 비연시)
(6) 처용가(비연시)
(7) 서경별곡(전3연 분연체)
(8) 쌍화점(충렬왕. 전4연)
(9) 사모곡(비연시)
(10) 이상곡(비연시)
(11) 만전춘(전5연)
(12) 유구곡(비연시)

4절. 경기체가
1. 개념 2. 명칭
3. 형식 4. 내용
5. 작품
(1) 한림별곡 (2) 관동별곡( (3) 죽계별곡
(4) 삼대별곡 (5) 화산별곡 (6) 불우한곡

5절. 고시조
1. 개념
2. 발생과 형성
(1) 발생 (2) 형성
3. 특징
(1) 형식(2) 내용
4. 종류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 시조
5. 작가
6. 시조집
(1) 청구영언
(2) 해동가요
(3) 고금가곡
(4) 근화악부
(5) 병와가곡집
(6) 가곡원류
(7) 화원악보
(8) 동가선
(9) 남훈태평가





본문내용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적 배경 지식과 어려운 낱말들을 정리해야 한다. 현대시와 같은 운문 문학의 요소를 적용시켜 감상하되, 우리 전통 시가에 독특하게 나타나는 정서, 상징, 운율, 발상 및 표현법, 그리고 작품에 반영된 당대의 사고 및 삶의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해야 한다. 특히, 저항 의식이 드러난 작품의 경우는 소재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여 시대 현실과 연결시키면서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고전 시가 역시 현대시와 마찬가지로 2작품 이상이 복합되어 출제되므로, 내용이나 표현면에서 공통성이 있거나 뚜렷하게 대비되는 작품을 묶어 감상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작품을 분석한 비평적인 글 중 핵심적인 사항을 정리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고전 시가의 경우는 고어가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며, 널리 알려진 간단한 작품의 경우는 거의 외울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해서 읽는 것도 필요하다. 한국 고전시가의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국인의 사상적 기원을 고찰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한국의 고전시가는 고대사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연원이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다. 면면히 이어오는 한국의 고전시가를 이해하여 한국인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교육, 한국 문학의 이해
  • 고전시가4. 고전산문5. 근대시가6. 근대산문Ⅲ. 결론Ⅰ. 서론고등학교 교육과정 아래에서 문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도적, 시간적 문제로 교과서에 실린 정전(正典) 이외에는 사실 그다지 많지 않다. 한국문학의 이해 WITH 프로젝트의 취지는 학생들에게 좀 더 이런 기회를 넓혀 다양한 한국문학 작품을 심도 있게 통사적 흐름에 따라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단순히 교과과정 외의 문학

  • [방통대 2016-1]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 론Ⅱ. 본론1. 고전의 가치에 대한 고찰나. 우리나라의 고전에 대한 인식과 변화다. 전통주의의 출현2. 잡지 문장과 문장파 예술가1) 잡지 『문장』2) 대표적 문장파 예술가가. 이병기나. 이태준3. 정지용의 작품세계와 의의1) 정지용의 시세계2) 정지용에

  •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제목: 한국문학의 특수성 (우리말 노래)2006. 12. 5한국문학의 특수성(우리말 노래)1.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1) 문학 갈래(1) 문학 갈래? 작품 형성의 원리에 딸라 문학이 나뉘어져 있는 양상을 말한다. -조동일(2) 문학 갈래설① 2갈래설- 시가문학, 산문문학(이병기)② 3갈래설 시가, 가사, 문필(조윤제)서정, 서사, 극 (장덕순)시, 소설, 수필(이능우)③ 4갈래설 시가, 가사, 소설, 희곡(조윤제)서정, 교술, 서사, 히

  • [국문학사] 개화기 시대 연구 -율문, 신체시, 개화기 소설을 중심으로
  • 고전 문학의 갈래들은 시대흐름에 맞게 변모되었고 교육기관이 설립됨에 따라 국문운동이 활발히 일어났으며 많은 잡지와 신문이 창간되었다. 근대 지향의 문학사조가 생겨났으며 개화계몽과 자주독립 더 나아가 애국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양진오, 『한국 소설의 형성』, 국학자료원, 1998.문성숙, 『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김윤규, 위의 책.김영철,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새문사, 2004.

  • [국어] 국어 의미론
  • 이해할 수 있다. ‘개뿔’을 ‘개의 뿔’로 이해하는 것과 같은 관점이다. 그런데 ‘쥐의 뿔’이나 ‘개의 뿔’은 원래부터 없는 것이다. 원래부터 없는 것을 통해 보잘것없는 것이나 규모가 작은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데, 실체가 없는 것을 통해 어찌 보잘것없고 작은 것이지만 존재하는 것을 비유할 수 있는지 의심스럽다. 실체가 없는 것은, 오히려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것을 비유하는 데 이용되는 것이 상식이 아닌가.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