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rand 구축과 브랜드 충성도 전략] eBrand 구축과 브랜드 충성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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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인터넷 비즈니스와 eBrand
제 1 절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와 분류
제 2 절 eBrand의 정의와 유형

Ⅲ.온라인 기업의 eBrand 구축전략
제 1 절 Concept
제 2 절 CI
제 3 절 Contentware
제 4 절 Community
제 5 절 Customization
제 6 절 Communication
제 7 절 Connection
제 8절 사례

Ⅳ. 오프라인 기업의 eBrand 구축전략
제 1 절 브랜드 전략
제 2 절 채널 전략
제 3 절 제품 전략
제 4 절 사례

Ⅴ.브랜드 충성도 구축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eBrand의 특성

‘eBrand는 무형적인 요소가 더욱 중요하다’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유형재라기 보다는 무형재/서비스의 특성을 가진다. 즉, 인터넷은 유형의 제품을 직접 생산/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찾아준다거나 쉽게 살 수 있게 하거나 사람을 만나게 해주거나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는 등 서비스업으로서의 특징을 가고 있다. 따라서 무형적인 요소들 예를 들어 쇼핑몰의 경우에는 상품구색의 폭과 깊이, 배송 및 반품체계, 컨텐츠 사이트의 경우에는 정보의 깊이나 갱신주기와 같은 핵심 제공물(offering)뿐만 아니라 고객대응의 속도나 친밀도와 같은 무형요소들이 브랜드 구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별 차이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아마존과 반즈앤노블 두 사이트간의 차이는 바로 이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의 차이이다.

‘eBrand는 경험과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진다’

인터넷에서는 오프라인과 다르게 소비자와 기업(브랜드)이 구매 혹은 서비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게 된다. 비즈니스 시스템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는 그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직접적 경험을 쌓아 나가게 된다. 결국 이렇게 형성되는 소비자 경험은 바로 그 해당 브랜드 전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는 광고를 비롯한 기업의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브랜드가 구축되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eBrand는 사이트 사용경험 및 웹 전(웹을 통한 고객간의 구전), 사용자들의 참여와 같은 상호작용이 브랜드 형성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즉 웹사이트 컨텐츠나 디자인, 인터페이스, 고객대응과 같은 ‘사이트와 고객간의 상호작용’ 뿐 아니라 ‘고객과 고객간의 순환적인 상호작용’이 브랜드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형성하는 중요한 고리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인터넷 브랜드는 커뮤니티가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포함되어진다.
참고문헌
지각적·상황적 경쟁강도가 e브랜드자산과 e브랜드선택 관계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ㆍ 최지선

e브랜드 관련 고객인터페이스의 영향 :종합쇼핑몰 사례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ㆍ 조지영

e브랜드 충성도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7C's Frame Work을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ㆍ 김성철

e브랜드 경쟁력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경영대학원 ㆍ 배은지

e브랜드의 특성과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ㆍ 정희정

e브랜드의 특성과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산업대학원 ㆍ 정희정

e 브랜드 필요 요소를 통한 사례 연구:국내 카드사 웹사이트 구축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정보과학대학원 ㆍ 이수영

e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배경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ㆍ 김선배

e소비자행동 이해하면 e브랜드 성공이 보인다
LG경제연구원 ㆍ 여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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