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박완서의 작품 저문 날의 삽화를 중심으로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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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박완서
2. 작품분석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박완서의 소설에는 모든 작가의 경우 필연적으로 자전적 요소가 투영되게 마련이라는 이야기를 훨씬 넘어설 정도로 자전적인 요소들이 많이 심어져 있다. 우리 시대의 탁월한 이야기꾼이라고 지칭되는 그는 다른 어떤 작가보다도 소설 속의 인물과 작가를 겹쳐서 읽을 여지를 많이 남겨 놓고 있는 것이 사실인 것이다. [나목]이나 [목마른 계절] 그리고 [엄마의 말뚝] 시리즈나 단편 [조그만 체험기]등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이 그대로 녹아 들어 있는 것으로 이미 정평이 나있다. 바로 옆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개인사를 털어놓고 있는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작가의 천의무봉한 문체 역시 이러한 착각을 더욱 부추기는 데 일조를 한다.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상처, 여성적 삶의 상처, 근대사의 질곡 등 다채롭고 의미있는 우리 사회의 국면들을 예각적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을 거둔 그의 소설은 우리 문학의 한 수준을 보여주는 데 부족함이 없다.
참고문헌
&강인숙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도시의 양상」『건국대인문과학논총』1984.8
&백백청 「사회비평 이상의 것」『창작과 비평』1979.6
&성민엽 「윤리적 결단과 소설적 진실-박완서의 작품세계」『지성과 실천』
문학과지성사 1985
&김윤식「박완서론-망설임 없는 의식」『우리문학의 넓이와 깊이』서래헌 1979
&박완서「행복한 예술가의 초상」『박완서 문학앨범』웅진출판 1989
& 게오르그 루카치 外,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서울; 실천문학사, 1985
신동욱, “박완서의 작품세계와 역사의식”, 김문자外 37名, ’93 한국문학작품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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