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표현주의와 체육무용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표현주의(Expressionism)의 개관
1) 표현(expression, Ausdruck)의 정의
2) 표현주의가 나타난 시대적 배경

2. 회화에 있어서의 표현주의
1) 프랑스의 야수주의(Fauvism) ― 마티즈, 루오
2) 독일 표현주의 ― 다리파와 청기사학파
3)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 ― 뭉크, 쉴레, 클림트

3. 미학적 용어로서 바라본 표현
4. 체육·무용에 있어서의 표현주의
1) 표현주의와 무용
2) 표현주의와 체육

Ⅲ. 결 론


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예술 활동이라고는 하나 표현주의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오히려 이 두 사조적 배경에 힘입은 바크다. 우선 反전통을 외치고 지금까지 인간의 전통 속에 가치가 인정되었던 모든 요소를 부인하고, 오로지 초시간적이고 초공간적이며, 초우주적인 가치를 추구하기 위하여 인간의 내면을 중시하고, 무한히 변화는 하지만 우주의 근본이 되는 유일한 요소로서의 인간의 감정을 백분 평가하여 인간의 삶속에 새로운 에너지의 근원을 추구한 것이 표현주의 운동이다. 그러나 표현주의 운동도, 이는 어디까지나 인간 개조를 통한 사회개혁을 지향했다는 점에서, 자연주의의 사회 개혁 지향성과 공통점을 자니고 있다. 단지 차이점이 있다고 한다면, 자연주의가 지향한 사회개혁의 방법이 현상적 묘사에 의지하여, 무대 위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그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 반면, 표현주의는 '신인간'의 개념을 내세우고, 인간의 본성과 본능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개혁을 지향하는, 인간 개조를 통한 사회개혁의 방법을 택함으로써 자연주의보다 더 근원적 개혁을 시도한 점이 다른 점이라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광우(2003). 뭉크, 쉴레, 클림트의 표현주의. 서울: 미술문화.
김지영(1993). 마리 뷔그만과 마사 그라함의 무용세계에 관한 비교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김희진(1990). 독일 무용극이 현대부용에 미친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고든 그레이엄/이용대 역(2000). 예술철학. 서울: 이론과 실천.
다께우찌 도시오(竹內敏雄)(1974) / 안영길 외역(1989). 미학예술학사전. 서울: 미진사.
로이 잭슨 /이근영 역(2003). 프레드리히 니체. 서울: 랜덤하우스 중앙.
스티븐 컨/이성동 역(1996). 육체의 문화사. 서울: 의암출판.
사사키 겡이치, 민주식 역(2002). 미학사전. 서울: 문예신서.
송종건(2002). 무용이론의 실제. 서울: 한학문화.
스티븐 컨/이성동 역(1996). 육체의 문화사. 서울: 의암 출판문화사.
안용규(2005). 체육원리. 서울: 한국체육대학교.
안용규 외(2002).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장재현(2003). 표현주의 예술사조가 독일의 현대무용에 미친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정병관(1987). 현대미술의 동향. 서울: 미진신서.
조요한(2003). 예술철학. 서울: 미술문화.
지혜명(1996). 독일표현주의 무용에 관한 고찰.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천병희(2002).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서울: 문예출판사.
호스트 월드마 잰슨 & 앤서니.F. 잰슨/최기득 역(2001). 서양미술사. 서울: 미진사.
Dullin. Souvenir et notes de travail d'urn acteur.
Wilhelm Worringer(1908). Abstrakion und Einfühlu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기공 레포트
  • 와 같은 방식으로 얻어진 능력이라 할 수 있다.연공(軟功): 기공수련의 강도가 비교적 부드러운 방식으로 특히 수련 과정에서의 몸동작이 느리면서도 과격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신체의 건강증진과 질병 의 치료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건강기공과 잠재능력을 계발함으로서 보통사람 이상의 정신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지능기공으로 나뉜다.간단히 표로 정리하자면 내용상 분류 형태상분류 방식상분류 성공(性功): 정신수양정공(靜功):서거나

  • [체육학] 체육과 스포츠의 개념과 가치yu
  • 체육과 스포츠의 개념과 가치yu우리는 보통 살아 있는 동안 정신적 육체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것이 체육인가 스포츠 활동인가 가끔은 혼동이 있다. 즉 용어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보통 체육과 스포츠를 같은 개념으로 두고 여가의 확실한 의미를 모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체육과 스포츠는 축구, 야구, 테니스 등 각종 운동경기를 체육과 스포츠로 생각하고 있으며 여가를 보통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기 위한 자유롭게 노는 시간

  • [교육철학]플라톤의 체육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체육에 대한 관심은 신체사상, 교육으로서의 체육, 체육의 제 단계, 여성체육 교육, 체육의 시설, 관리, 행정, 체육의 목적등 오늘날 체육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를 총망라한 것으로 그 현대적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플라톤에 대표적인 이데아론는 많은 서적과 수업으로 인하여 본 내용에서 업급하지 않겠다. 1. 플라톤의 생애플라톤(B.C. 428-347)은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의 아테네 인으로 왕족 출신인 아버지와, 아테네 제도와 법의 창시자인 솔론(

  •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
  • 체육교육의 개념 및 전망 1. 체육의 개념이전에만 해도신체문화(Physical Culter) 또는 신체훈련(Physical Training)으로 불리던 것이 19세기 초부터 신체와 교육의 의미를 지니는 즉 스포츠를 비롯한 신체활동에 교육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인간형성의 중요한 과정으로 학교교육의 분야에 속하게 되면서 체육(Physical Education)으로 칭하게 되었다. 그 이후 체육이라고 하는 해석에 대한 변화가 있었다. 즉, 신체 그 자체를 교

  • [체육학] 태권도가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활동에 미치는 영향
  • 와 한국 전쟁전후를 살펴보면 청년층의 수련이 월등하였다 해도 무방하다고 본다. 헌데 현재 국내 일선 도장의 수련생의 연령대는 초등학생이 80%이상을 차지한다. 그 외 청소년, 청장년층은 각 학교 또는 팀 소속의 경기 전문선수가 대부분이다. 이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아 태권도의 발전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현대의 모든 경기 종목은 사회체육의 저변도 확보를 하여 경기적인 면 또한 발전시키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