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문학의 기능과 갈래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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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문학의 기능과 갈래

1절. 문학의 본질과 기능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 문학의 정의
4) 문학의 기원
1. 모방 본능설(模倣本能說)
2. 유희 본능설(遊戱本能說)
3. 흡인 본능설(吸入本能說)
4. 자기 표현 본능설(自己表現本能說)
5. 발생학적 기원설(發生學的起源說)
6. 발라드 댄스설((ballard dance說)
5)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 2. 개인 체험의 표현
3. 사상과 정서의 표현 4. 상상의 세계
5. 통합된 구조
6)문학의 특성
1. 항구성(恒久性)
2. 보편성(普遍性)
3. 개성(個性)
7) 문학의 기능
1. 교훈적 기능(敎訓的機能)
2. 쾌락적 기능(快樂的機能)
3. 종합적 기능

2절. 문학의 요건과 언어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교수-학습 전개
1. 감동성(感動性) 2. 평이성(平易性)
3. 쾌락성(快樂性) 4. 언어성(言語性)
5. 개연성(蓋然性)
4) 문학의 요소
1. 미적 정서(美的情緖)
2. 상상(想像)과 창조(創造)
3. 사상성(思想性)
4. 형식(形式)
5) 문학의 언어
6)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7) 문학과 현실
1. 문학과 현실의 관계
2. 작가적 현실

3절. 문학의 갈래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 교수-학습 전개
4) 상위 갈래 구분의 실제
1. 언어의 형태에 따른 갈래
(1) 운문 문학 (2) 산문 문학
2. 언어의 전달 방식에 따른 갈래
(1) 구비문학(口碑文學)
(2) 기록문학(記錄文學)
5) 표현 양상에 따른 갈래
1. 3분법(三分法)
2. 4분법(四分法)
6) 시․수필․소설․극의 공통점과 차이점

4절. 문학의 감상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 문학을 감상하는 까닭
4) 문학을 보는 관점
1. 생산론적 관점(生産論的觀點)
2. 반영론적 관점
3. 수용론적 관점
4. 절대주의적 관점(구조론)
5. 종합주의적 관점
5) 문학연구의 방법
1. 역사주의적 방법
2. 심리주의적 방법
3. 신화주의적 방법
4 .형식주의적 방법
5. 사회학적 방법
6) 문학의 해석과 평가
1. 이론비평(theoretical criticism)
2. 실제비평(practical criticism)
3. 제작 비평(technical criticism)
4. 인상 비평(impressionistic criticism)





본문내용
문학을 바라보는 각도와 관점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문학은 인간의 개인적 감정이나 인간 사이의 삶을 소재로 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매개로 하는 언어화된 예술로 인간의 삶에 대해 직접해명,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특이한 양식이다. 우선 손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문학은 자연을 모방한다거나 작가의 개성을 표현한다는 견해, 혹은 현실의 일정한 변형이라는 식의 널리 알려진 견해가 있다. 이와 함께 문학을 ‘위대한 책들의 집합’이나 ‘상상적인 글’로 규정하거나 언어가 사용되는 특수한 방식이라는 점에서 문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견해도 있다. 이러한 견해들은 각각 일면적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의 근거와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 문학은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를 한국어로 표현한 문학이다. 이러한 한국의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다. 그런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한글을 창제 한 15세기 이전엔 한자를 사용한 이두(吏讀) 등으로 문학 활동을 해 왔고, 15세기 이후에도 문학의 표현수단으로서 한문이 우세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①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②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③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기능과 갈래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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