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마케팅 조사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문적 목적의 조사와 실무적 마케팅조사의 차이점
마케팅 조사 종류
본문내용
마케팅 조사 종류

Ⅰ, 외생변수의 성숙효과 : 이는 시간의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시험단위(실험대상)의 육체적 또는 심리적 변화를 말한다,
성숙효과의 예로는 피실험자(시험단위)가 장기간에 걸친 실험으로 응답을 대충하거나 새로운 식품의 맛에 대한 조사를하는 과정에서 시식을계속함으로써 배가 불러져 맛에 대한 평가가 나빠지는 경우 등을 들수있다,

Ⅱ,유사실험설계 : 실험상황이 아닌 실제 상황에서는 순수실험설계와 같이 실험변수를 조작하고 통제하는 것이 쉽지않다 또한 표본의 무작위적 추출도 어렵다,
유사실험설계는 실험대상자(시험단위)에 대해서는 통제의 어려움으로인해 무작위적인 표본의 선정과 할당이 이루어지지않고 실험변수에 대해서만 통제를 사하는실험설계이다.
단일집단 시계열실험설계 나 통제집단 시계열실험설계 등이 사용된다. 단일집단 시계열설계는
동일한 실험대상자(시험단위)들에 대해 실험변수를 도입하기전‘후의 반응(종속변수)을 일정한 간격을두고 반복적측정방법, 실험대상집단을 패널로유지 조사자가원하는시점에
실험변수(패키지디자인)를 도입후 도입전‘후 실험대상자반응 변화를 계속적으로 추적.

Ⅲ,1차자료 :1차자료란 당면한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사자가 직접 수집하는 자료
마케팅조사에서 1차자료가주로수집되는이유 2차자료들이 조사목적에부합되지않는 경우,
산업의크기 전망에 관한 거시적자료는 정부기관및 산업관련협회 들로부터 수집될수있으나
마케팅관리자의 특정제품에 대한 시장구조나 소비자특성에 관한 자료는 2차자료로입수힘듬
자료가있더라도 오래전수집된자료 1차자료는 조사목적에 적합한정보를 시의적절하게제공하
는장점. 설문지작성,실사,자료처리등 자료수집과정에비용이많이드는 단점 등이 있다,

Ⅳ,종단조사 :종단조사는 동일한표본을 대상으로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적인 조사를 통하여 관심 마케팅변수의 변화추세를 보는 조사이다,
시간의 간격을 두고 한번이상 조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시간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변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측정할 수있다, 즉 가격변화의 전‘후,사은품증정과 같은 판매촉진을실
시하기 전후, 또는 새로운광고의 전후에 각각 소비자반응측정 마케팅변수의 변화가 소비자
에게 미치는 영향파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론]사업전략과 마케팅시사점
  • 조사마케팅/영업제품엔지니어링효율적 생상마케팅/영업유통업체 관계고객 서비스제품엔지니어링품질관리유통업체 관계마케팅/영업고객서비스제품엔지니어링효율적 생산원자재 공급업체 관리유통업체 관리2. 사업전략에 적합한 외부환경의 조건1.공격형 사업전략에 적합한 환경조건불안정하고 급속한 시장변화가 일어나는 환경기존 기술의 새로운 응용과 이에 대한 빠른 고객수용이 계속 이루어지는 산업, 급속한 기술변화가 발생하

  • [경영]질레트-고급칫솔
  • 경영진은 확신하고 있다. 미국의 주요칫솔상표의 매출액사례34) 모빌 오일의 독특한 시장세분화전략미국의 휘발유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오랫 동안 이 시장에서 경쟁의 무기로 가장 많이 사용된 마케팅도구는 가격이었다. 그런데 모빌 오일(Mobil Oil)은 정밀한 조사기법을 써서 시장을 세분한 결과 운전자들의 불과 20%만이 이른바 가격민감층(Price Shoppers)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격민감층이란 휘발유의 가격만을 보고 주유소

  • 대학생 창업지원의 이해
  • 조사와 마케팅을 하겠다고 밝히는 대학생들도 적지 않았다. 창업아이템 분과토의는 예정된 2시간을 훨씬 넘겨 4시간가량 진행됐다. 하지만 이것도 모자라 중국 베이징대 및 칭화대 학생들은 한국측 학생들이 머물고 있는 카디커다 호텔로 자리를 옮겨 밤늦게까지 토론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앞으로 이 행사에 일본 대학생들도 포함시키자는 견해가 나왔다. 한중 창업네트워크의 첫 무대에 오른 창업아이템은 정보기술(IT)과 생명공학 분야가 대부분이

  • [마케팅,경영학] 마케팅 조사 기법
  • 마케팅 조사 기법1. 신제품 마케팅 조사의 개요2. 마케팅 조사기법 I - 정성조사3. 마케팅 조사기법 II - 정량조사신제품 마케팅 조사의 개요1-1. 마케팅조사란?마케팅 관련 문제욕구파악욕구충족 상태의 파악불만족 욕구의 발견불만족 욕구 충족 제품/서비스 개발시장과의 의사소통가치교환마케팅 조사란마케팅의 의사결정을 위한  구체적인 목표의 달성 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단순한 데이터(자료)가 아닌 의사결정용 정보

  • 마케팅 성공사례들 분석,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마케팅 성공사례들 분석,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1. LA 다저스의 사례2. 삼보 컴퓨터의 사례 3. 나이키의 사례 4. 경쟁시장에서 차별적 마케팅 성공기법 대우전자의 「입체냉장고 탱크」5. 마케팅대상/고객서비스 태평양 라네즈 6. 염색손상모 전용 차별화 주효 7. 빙그레 메로나1. LA 다저스의 사례LA 다저스의 박찬호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