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스포츠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과정
3.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장점
4. Sponsor의 종류
5.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사업형태
6. 스포츠 마케팅 시장규모
7.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사업분야
8. 스포츠 이벤트 사업의 전개과정
9.스포츠 마케팅의 국내현황
10. 국내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률 분석
- 본문내용
-
▷ 들어가면서
스포츠 마케팅의 시대가 열리고 이다. 미국의 슈퍼볼 일본의 J리그 등 프로스포츠는 물론 아마추어 정신을 표방하는 올림픽에 본격적으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된지도 10여년, 이제 스 포츠는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는 운동경기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그 자체를 사업화하고 광 고 매체로서 활용하며, 다른 부대 사업 개척이 가능한 하나의 독자적 산업으로 자리를 구축 해 나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것을 스폰서를 모집하고 현장의 광고 간판을 될 수 있는 한 비싸게 파는 것만으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역사적인 사실에 비추어 때 스폰 서와 광고 간판을 비싸게 판다는 것이 현재의 스포츠 비즈니스를 형성하게 하였으며, 그 과 정에서 수행한 역할은 결코 작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왜 스포츠가 많은 사람의 관 심을 모으고 있는지 그리고 스포츠가 갖는 가치, 확대되는 스포츠 시장에 대한 이해와 새로 운 사업으로서의 스포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1.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경제용어로서 마케팅은 『기업의 목표시장이 되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소비 자가 바라는 만족스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 시키는 행위』또는 『서로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 교환을 해주는 과정』등을 지칭한다.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도 경제용어로서의 언급된 마케팅의 범주를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스포츠라는 매개를 통하여 필요와 욕구를 찾아 교환해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 다. 스포츠 마케팅은 유형이든 무형이든 스포츠 그 자체를 상품화시키는 것이고 스포츠 자 체가 상품이기도 하다.
스포츠 마케팅은 일반 경영 마케팅과 같이 원론적 입장과 관리론적 입장을 갖는다. 즉 스 포츠 산업의 사회 경제적 측면과 원리를 고려한 스포츠 마케팅원론과 개별 경제적 마케팅활 동과 원리의 실제적 적용을 강조한 스포츠 마케팅 관리론의 그 두 가지 입장이다. 원론적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장기적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스포츠 산업 각 부문에 해당하는 스포츠 생산자 혹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제품이나 서 비스의 교환과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 된다.
이는 스포츠 산업의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의 거시적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