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공학] 스카이 단말기의 문자 변환 방식 사용성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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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문
2. 서론
3. 연구 목적
4. 연구 대상
5. 실험 방법
6. 결과
7. 결론 및 토의
8. 참고 자료 및 부록

본문내용
1. 요약문
휴대폰은 현대인에게 필수품이라 말할 수 있다. 휴대폰의 기능은 날로 발전하여 통화 기능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의 기능까지 날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휴대폰의 여러 기능 중 20대 학생은 문자 메시지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이모티콘 등의 기호문자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자 메시지 기능은 모든 휴대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이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회사의 휴대폰 단말기들이 나와 있는데, 휴대폰제조사 마다의 메시지 작성방법은 모두 다르다. 그 중 20대에게 선호도가 가장 높은 스카이와 애니콜 휴대폰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스카이와 애니콜의 문자 입력 시 한글<->기호간 변환기능의 사용성은 차이가 있음을 증명(가설은 차이가 “없다” 라고 설정)해보고 개선안을 찾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연구의 사용성은 한글문자기능과 기호문자기능간의 변환 시 발생하는 오류횟수와 한글문자기능과 기호문자기능간의 변환 시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 하였으며 오류는 잘못 선택하는데 따른 오류와 선택은 제대로 했으나 실행에 실수를 범한 오류로 정의 하였다. 또한 시간은 특정 작업을 완벽히 수행하는 데에 걸리는 총 시간으로 정의 하였으며 시간에는 총 시간과 각각의 오류가 발생되는 시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각각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총 시간만을 측정하고자 했다. 우선 관련데이터의 수집과 사용자 조사를 토대로 실험 Outline을 구상하고 20대 학생을 대상으로 스카이사용자 30명, 애니콜 사용자 30명, 기타 단말기 사용자 30명, 총 9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 Pilot Test를 통하여서 테스트 항목 중 애니콜과 스카이 모음입력방식 차이에 따른 오류와 총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테스트 항목에는 자음과 기호만을 테스트 하도록 조정하였다. 다음으로 2가지 실험기기(스카이, 애니콜)에 대해 정해진 과업을 수행해 보도록 하고 그 기능 수행 시 까지 걸린 총 소요 시간 및 오류횟수를 측정하였다. 과업수행을 마친 피실험자들에게 설문지를 작성토록 하는 것으로 실험을 마쳤다. 과업수행에 따른 총시간과 오류 횟수를 ANOVA분석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카이의 문자변환방식의 사용성이 애니콜의 그것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스카이의 문자변환방식이 애니콜의 문자변환방식 보다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통계분석을 통하여 증명되었다. 이를 통하여 스카이의 문자변환방식 중 가장 큰 문제점인 여러 번 클릭 하여 창을 띠우는 방식을 애니콜과 같이 한 화면에 새로운 창이 뜨지 않도록 모드 종류를 텍스트 밑에 나열하는 PROTOTYPE 완성 하였다.

참고문헌
1.도서명 : 엑셀을 이용한 고급통계분석
지은이 : 김태훈, 천세학 지음
출판사 : 두남

2.도서명 : SAS시스템과 SAS언어
지은이 : 성내경
출판사 : 자유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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