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현대철학과 현대체육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현대철학과 현대체육

1절. 실존주의(Existentialism)철학
(1) 실존주의 철학의 의미와 배경
1) 키에르케고르(Kierkegaard, 1813~1855)
2) 니체(Friedrich Nietzsche, 1844~1900)
3)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
4)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
5)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
6) 마르셀(Gabriel Marcel, 1889~1973)
(2) 실존주의 철학과 체육

2절. 분석철학
(1) 분석철학의 특징과 전개
1) 러셀(Bertrand Arthur William Russel, 1872~1970)
2)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 1889~1951)
(2) 분석철학과 체육

3절. 실용주의(Pragmatism) 철학
1) 피어스(Charles Sanders Peirce, 1839~1915)
2) 제임스(William James, 1842~1910)
3) 듀이(John Dewey, 1859~1952)
(2) 실용주의와 체육

4절. 현대 체육의 개념 및 변천
1. 신체를 위한 교육
2. 신체를 통한 교육
3.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체육




본문내용
체육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세를 제외하고는 인간형성이란 문제를 소홀히 다룬 적이 없었다. 이는 도덕교육과 지식교육이 병행된 신체교육이라 해석되고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즉 신체뿐만 아니라 지성과 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체육은 인간의 동작 경험(experience of movement)을 다루는 분야이며, 이 동작 경험을 가능한 최고로 의미 있게 하는 데에서 체육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이런 의미에서 체육철학은 체육과 관련된 행위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사실과 가치관의 관계를 규명하고 확고히 하는 것이 체육 철학의 임무일 것이다. 그렇지만 지난 수십년 동안 체육은 신체활동에 대한 주체적 경험(subjective experience)의 중요성과 인간의 내적 즐거움, 자아의식 또는 자기 성취를 증진시키는 것에 체육의 가치를 부여하는 질적 연구(qualitative approach)보다는 운동수행능력 수준을 향상시키고 신체의 생리적, 물리적 성질을 밝히는 과학적이고 통계학적 분석에 따른 일반화(generealization), 수량화(quantification), 객관화(objective)된 양적 연구(quantitative approach)에 주로 중점을 두어 왔었다.우리는 몸으로, 살로 존재한다. 하나의 존재자인 살로서의 몸은 관념이 아니라 구체적 현실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스포츠 전개 및 발전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목 차1. 광복 이후의 사회와 교육 2가. 역사 2나. 철학 22. 광복 이후의 체육 3가. 정치와 스포츠 31) 제1공화국(이승만) 32) 제3공화국(박정희) 33) 제5, 6공화국(전두환, 노태우) 34) 문민정부(김영삼) 4나. 학교체육 41) 교수요목시기 42) 제1차 교육과정 53) 제2차 교육과정 54) 제3차 교육과정 55) 제4차 교육과정 56) 제5차 교육과정 67) 제6차 교육과정 68) 제7차 교육과정 6다. 행정 81) 국민체육진흥법 82) 대한체육회 83) 기타 93. 종합 스포츠 대회의 역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1. 서론1960년대에 걸친 몇 건의 사건은 체육의 변화과정을 개념화시켰다. Franklin Henry는 그의 논고를 통하여 체육의 학문적 정당성을 설명하였다. 체육 지식의 실체화에 관심을 가졌으며 교직 이외의 직업적 영역을 새로이 모색하는 전공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학문영역으로서의 과학적 전공지식을 구축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의 영역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의 명칭을 새로이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체육의

  • [체육학] 실존주의 철학자와 체육yu
  • 체육학의 인식론인 운동학습에 큰 의의를 둔다. 결국 그의 신체관은 체육활동에 주체성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내적체험을 탐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인간의 신체가 현대의 과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전락하여 상실하는 인간성의 회복을 꾀할수 있다는 측면에서 체육적 의의를 갖는다.4) 칼 야스퍼스(Karl Jaspers)야스퍼스는 키에르케고르의 저서로부터 영향을 받은 독일의 실존주의자이다. 올데브르크에서 출생하여 철학을

  • [스포츠 철학] 플라톤의 체육목적론
  • 체육목적론Chapter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심신 이원론의 극복 종교적 신체관은 심신이원론적 견해를 가짐신체가 영혼에 대해서 신체멸시 또는 경시사상으로 형성1000년동안 중세체육의 암흑기 < 중세 ~ 르네상스 >데카르타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신체경미사상의 절정의 말 Part 3. 플라톤의 체육목적론Chapter 1. 현대 체육학에서의 신체관 심신 이원론의 극복 프랑스 철학자 데칼트( Descartes : 1596~1650 )심신이원

  • [행정학] 체육 행정의 임무 및 역활과 전망에 대한 분석
  • 체육관리 및 체육경영 등의 개념들도 구분하였다. 끝으로, 체육행정의 발전을 위해서 체육행정가들이 갖추어야할 역할 및 임무 등을 제시해 보았다. 2. 체육행정의 개념1. 체육의 개념체육은 원시적인 형태의 신체활동에서 현재와 같은 고도로 발전된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여 왔으며, 체육의 개념 역시 이러한 역사적 흐름과 더불어 변화하여 왔다. 즉 18~19세기의 신체의 교육이란 협의의 개념에서 현대와 같은 인간 움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