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자연주의 철학자와 체육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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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자연주의 철학자와 체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연주의란 ?
① 물질적 자연주의자(Physical Naturalists)
② 기계적 자연주의자(Mechanical Naturalists)
③ 생물학적 자연주의자(Biological Naturalists)
2. 자연주의의 목적
3. 자연주의 고대철학자들
1) 탈레스(Thales, BC 624~546)
2) 아낙시만드로스(Anaximandros, BC 640∼545)
3) 아낙시메네스(Anaximenes, BC 585∼528)
4) 레우키포스(Leukippos, BC 약 440~?)
5) 데모크리토스(Democritus, 약 BC 341~270)
6) 에피쿠로스(Epikouros, BC 341~270)
7) 루크레티우스(Lucretius, BC 96~55)

4. 근대와 현대의 철학자들
1) 홉스(Hobbes, 1588~1679)
2) 루소(Rousseau, 1712~1778)
5. 자연주의와 체육
1) 바세도우(J.B. Basedow)
2) 페스탈로치(J.H. Pestalozzi)
3) 구츠무츠(Johann Friedrich Guts Muths)
4) 얀(Jahn)
(1) 목적
(2) 프로그램
(3) 교수방법
(4) 기강
(5) 교사
(6) 행정가
(7) 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문예 부흥기에 들어오면서 신체의 죄악설에서 벗어나 전인 교육으로서 체육의 가치가 다시금 인정받기 시작했다. 특히 루터(M.Lutter)는 종교 개혁으로 신체 활동과 음악, 건강 증진 강조했다. 그 후 로크(J.Locke)는 "체육은 모든 교육 활동의 기반이다."라며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범애주의자인 루소는 자신의 저서 에밀(Emile)을 통해서 유아기의 신체 단련 주장, 건강한 신체 육성의 중요성 강조했다. 그의 자연주의 사상을 바제도, 잘츠만, 구츠무츠 등이 실천하면서, 개인의 존엄성과 심신의 조화적 발달, 세계 평화, 자연 발생적 취미 활동을 강조하는 민주주의 체육, 산업 사회의 발달로 체육 생활화와 평생체육에 관심을 갖는 현대체육으로 발전해 왔다.- 자연주의(naturalism)란 형이상학적 관점에서 자연주의란 자연과 실재가 똑같거나 혹은 하나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안용규 외, 2002).이는 철학적으로는 그 이름이 시사하는 대로 자연을 유일한 실재로 여기는 철학이며, 이런 면에서 반자연주의인 이상주의와 대립한다.
참고문헌
안용규 외(2002). 체육철학. 서울: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안용규 (2005). 체육원리. 서울: 한국체육대학교.
오동섭 외(2001). 체육세계사. 형설출판사.
강영계(1996). 철학이야기. 서울: 가서원.
김대식 외(1993). 체육철학. 서울: 나남출판.
김정일 외(2000).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안인희 외(1992).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규동(1991). 체육철학에 있어서 자연주의 철학에 대한 고찰. 건국대학교 학술지 35.
장성수(1994). 루소의 자연주의 체육관. 제33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조명렬 외(1977). 체육사. 서울: 형설출판사.
E. 캇시러(1996). 루소, 칸트, 괴테. 서울: 서광사.
F.W.J. 셀링(1999). 자연철학의 이념. 서울: 서광사.
Yahoo.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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