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2000년 전후 한국 문학 논쟁의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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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러한 전근대적 남근주의는 비단 소설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문학계에서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음에 이명원은 문제를 제기한다. 특히 김정란이 역량이 검증되지 않은 ‘스타 작가’들에 대해서 비판하고 이러한 것이 한국 문단의 남근 주의적 성격에 있다고 주장한다. 즉 남성 비평가 중심으로 거대 언론 권력과 유착하면서 이른바 ‘동네 문학’을 해왔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현재 우리 문학계에서도 전반적으로 페미니즘 문학을 인정하는 듯 보이지만 이를 수용하는 과정에 있어서 남성위주의 체계로 인하여 심지어 여성 작가들조차도 기존 체제에 순응하기 위하여 문제성이 있는 작품들이 나오는 것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반여성적이고 반페미니즘적 경향이 여과 없이 표현되어서 여성 정체성 획득을 더디게 만드는 결과를 낳는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이명원이 말한 것과 같이 이러한 상황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문학계이다.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인 논쟁적 대화가 이루어 져야 하지만 그러한 것을 마치 아무것도 없는 일인 듯 침묵으로 일관하면서 묵인하는 것은 분명 더 큰 문제일 것이다.
이러한 가부장적 남근이데올로기는 시인 박남철의 행동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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