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발터벤야민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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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발전의 도래와 더불어 예술 형식에도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 판화로부터 시작한 복제는 이후 사진술을 거쳐 영화에 이르는 놀라운 발전을 보이고 이러한 기술 복제는 예술 작품 고유의 시간적, 공간적 현존성의 손상, 일회적 존재성인 Aura의 붕괴를 초래한다. 이러한 Aura의 붕괴는 예술 작품 고유의 권위 자체에 위기가 도래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진품성은 위조품에 대해서는 그 권위를 침해당하지 않지만 기술적 복제에 대해서는 권위를 유지하지 못한다. 기술 복제는 수공적 복제보다 독자성을 지니며 원작이 포착할 수 없는 상황 속에 원작의 모상을 가져다 놓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술복제의 독자성과 특이성으로 Aura의 붕괴는 그 권위를 잃게 된다.
특히 모던사회를 거치면서 예술 작품에서 강조되었던 의식적 가치는 기술복제시대에 들어서게 되면서 전시적 가치의 부각이 이루어진다. 사진에 의해서 시작된 이런 변화는 영화가 발명됨으로서 가속화 된다. 초기 영화는 예술 작품의 두 가지 가치 즉 의식적 가치와 전시적 가치중 예술 탄생 초기부터 함께해온 의식적 가치의 획득을 위하여 영화에 종교 의식적 요소를 삽입하고 이후 반드시 성스러운 것은 아닐지라도 초자연적인 것에서 그러한 의식적 가치를 획득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한 가치를 획득함으로서 초기 영화는 예술에 포함되려는 일련의 의지를 보였다. (물론 현대의 몇몇 영화는 이러한 종교 의식적 가치를 배제하는 영화도 많이 있다.)
하지만 영화가 가지고 있는 Aura의 붕괴, 즉 연극과 같이 관객과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 앞에서 연기하는 연기자는 연기하는 인물 본위의 Aura를 상실하게 되고, 이것은 이후 이러한 영화에서 Aura의 붕괴가 카메라를 통해 관객의 대면이라는 3각 구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카메라를 통해서 우리는 육안으로는 인지할 수 없는 심화된 사물 파악 능력과 공간의 확보가 이루어지게 된다. 영화의 현실 포착 능력은 육안의 범위를 벗어나 이를 통해 특정 주제의 부각과 지각의 심화를 통해서 또 다른 시각의 무의식적 세계를 개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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