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최인훈 광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목차
♠ 들어가며
♠ 본론
1. 형사의 폭력과 자아비판회가 갖는 의미
2. 은혜와 윤애의 의미
3. 중립국과 자살이 갖는 의미
4. 광장과 밀실의 의미
♠ 나가며
본문내용
그 때문에 이 작품의 주제가 이데올로기에서 사랑으로 바뀌었다는 논의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김현은 주인공의 자살이 ‘정말로 사랑이라는 게 무엇인가를 투철하게 깨달은 자의 자기가 사랑한 여자와의 합일’ 이라 본다. 또 권봉영은 작품에서 새로운 우주의 탄생을 상징하는 태아가 나옴으로써 그 시대에 대한 긍정과 초극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그 이전의 텍스트와는 달리 전집판은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을 많이 담고 있다는 것이 첫째 이유이고, 두 번째는 갈매기 한 마리가 은혜의 딸을 상징한다고 하여 갑자기 사랑의 의미가 커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이명준이 해온 행동과 보여준 사고방식이 있는데, 저것 때문에 갑자기 작품의 주제가 바뀐다고 말하는 건 무리가 있다. 제비 한 마리가 날아왔다고 하여 곧 봄이 오는 것은 아니듯이 갈매기가 표상하는 상징적 의미가 조금 바뀌어졌다고 하여 작품의 주제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4. 광장과 밀실의 의미
이명준은 남한의 정치 사회 현실을 광장과 밀실에 비유하여 비판한다. 광장은 개인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간이고 밀실은 개인들이 구축할 수 있는 각자의 공간이다. 그는 남한 사회를 탐욕과 반윤리로 가득 찬 혐오스러운 곳이라고 비판하고 ‘광장을 버리고 밀실만을 가꾸는 곳’ 이라고 규정한다. 광장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밀실만 꾸민다는 것은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 체제로 급격히 전환하면서 전통적인 공동체 사회가 붕괴되고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팽배한 사회로 변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인훈 『광장/구운몽』/ 1993 / 문학과 지성사
임달환 「‘광장’ 에 나타난 갈등양상 연구」
양윤모 「최인훈 소설의 ‘정체성 찾기’ 에 대한 연구」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현대소설 감상문 이것으로 끝
  • 최인훈 GRAY 구락부 전말기>그레이-잿빛- 검은색도 흰색도 아닌, 클럽. 예전에 즐겨 보았던 소설의 회색의 마녀를 생각나게 하는 제목- 마녀는 선과 악의 중간에 서서 어떤 때는 선으로, 어떤 때는 악으로 둘 사이를 조율했다. 아무튼. 꼭 이런, 우리나라가 아닌 어느 먼 곳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이 소설은 시작되었다. 프랑스, 마르세유 영사, 스탕달, 발자크, 모파상, 그리고 제각각의 취향에 의해 결립된 그레이 구락부. 그레이 구락부는 현실 사회와는

  • [국문학사] 19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 소설을 중심으로
  • 국문학과, 2002안남연, 「최인훈 광장연구」, 경일대학교, 1997정숙란,「김승옥 소설 내면연구」,정숙란, 전북대학교대학원, 2000송주현, 황순원 소설에 나타난 근대성과 여성성: 를 중심으로,2001Ⅴ. 부록1.황순원1) 연보1915년: 3월 26일, 평안남도 대동군 재경면 빙장리 1175번지에서 부친 찬영씨와 모친 장찬봉 여사의 맏아들로 태어남. 1919년:31 독립운동 일어남. 평양 숭덕학교 고등과 교사로 계시던 부친이 태극기와 독립선언서

  • 최인훈 `광장`, 박태순 `무너진 극장`, 이호철 `판문점` -4.19 민주항쟁과 민간의 통일 논의
  • 광장>청년들은, 섹스와 재즈와 그림 속의 미국 여배우의 젖가슴에서 허덕이지 않으면, 재빨리 외국인을 친지로 삼아서 외국으로 내빼고 있습니다. 최인훈은 『광장』을 통해 남한 사회의 무분별한 외국 선호에 대한 비판을 하고 있다. 이는 외부세력의 의견일치에 의한 통일이 아닌 한반도 자주적인 역량과 의견일치를 통해 통일을 이룩하고 싶다는 작가의 의견으로 해석된다. 위와 같은 김삼규와 김용중의 중립화통일론에 관한 논설 발표는 196

  • [국문학사] 19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 중심으로
  • 국문학사를 꿰뚫어보는데 매우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3.2. 최인훈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의 해이었다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최인훈의 작품 세계에서 가장 주목되

  • [인문학] 최인훈의 `광장`- 소통과 만남을 중심으로
  • 광장』이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되어 출간되었으며, 『회색인』이 영어로,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가 영어와 러시아 등으로 번역 간행되었다. 최인훈, 「광장 / 구운몽」(문학과 지성사), 책갈피의 저자소개문이처럼 최인훈은 전후 한국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하나로서, 전근대적인 상황과 이데올로기의 틈새에서 부딪치는 세계를 인식하고자 사투를 벌였고, 그 결과로 ‘한국문학의 신개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