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변동과정에 나타난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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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 되는 말

1장. 사회 변동에 대한 사회학적인 이론

1절. 사회 변동의 산물로서 종교이론

2절. 사회 변동을 억제하는 종교이론

3절. 사회 변동을 촉진하는 종교이론

2장. 50년대 사회변동에 나타난 신앙 양태

1절. 50년대 한국 사회변동사

2절. 50년대 한국 사회변동에 나타난 신앙 양태

3장. 60년대 근대화 속에 나타난 신앙 양태

1절. 60년대 한국 사회변동사

2절. 60년대 신앙의 양태

4장. 70년대 산업화 속에 나타난 신앙 양태

1절. 70년대 사회변동사

2절. 70년대 신앙의 양태

5장. 80년대 민족통일운동 과정에서 나타난 신앙 양태

1절. 80년대 사회변동사

2절. 80년대 통일에 대한 기독교의 신앙고백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종교는 사회에 의하여 창조되고 또 사회를 창조 한다. 종교는 공동체에 의하여 그 자체의 깊이에 대한 상징적인 자기 명시로서 창조된다. 그대신에 종교는 공동체를 창조 한다. 다시 말하면 종교는 공통된 가치들 가운데서 그 구성원들을 확증하고, 새로운 세대를 살아있는 전통에로 인도하며 마지막으로 역사 가운데 현존하는 가장 높은 이상을 全 공동체와 만나게 하여 사회 변동과 갱신의 기폭제로 작용 하게 된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종교와 사회 구조가 서로 연관을 맺는 방법이 매우 복잡할 뿐만 아니라, 종교는 사회 구조와 사회변동 과정과도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점이다. 이와같은 연관성은 흔히 모호한 성격을 지니게 하는데, 같은종교라 할지라도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혹은 종교의 내부적 변화에 따라 모호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종교의 모호성은 종교의 이중적 성격에 기인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과거와 현재의 이데올로기적 종교와, 예언자적이고 사회 변동을 지향하며 미래지향적인 종교가 하나의 같은 종교 안에서도 발견된다. 즉 종교가 사회 계층에 따라 이데올로기적으로 혹은 유토피아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이 곧 종교를 모호하게 만들어 버리는 역활을 당담하게 한다. 이점에 있어 Thomas F. O'Dea의 주장은 타당하다.

한편에 있어서 종교는 기존질서의 특권층과 지도층을 성화 시키고, 다른 한편에 있어서는 종교는 항거에 대한 이념과 지도 원리를 제공한다. 종교는 알력 상태에 있는 양방에 다같이 가능함으로서 특정 상황에서는 그 기능이 모호한 것이 되어 버린다.

이와같이 종교가 사회변동의 과정 속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종교사회학적인 연구의 중심주제는 종교적 이념들과 그것들이 담고 있는 사회적 집단들의 본성 사이의 관계가 되는 것이다.
본 글에서는 사회변동과정 속에서 종교의 유형이 어떻게 변화 하였는가를 살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변동에 대한 사회학적인 이론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변동에 관한 주요한 이론으로서는 사회 변동에 따르는 그 산물로서의 종교 형태로서 즉 종교가 사회 상황에 따라서 변하는 종속 변수라는 이론과 또한 종교가 사회 변동을 촉진한다는 입장과
참고문헌
1.Baum, G. 종교와 소외, 이원규 역,서울.기서.1983
2. Berger,P. 종교와 사회, 이양구 역, 서울.종로.1981
3. Luckmann, T. 보이지 않는 종교, 이원규 역, 서울.기독 교문사.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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