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우리가 역사에 대해 가져야 할 새로운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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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만약 젠킨스의 주장대로 객관적 진실을 찾아낼 수 없다고 가정할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까? 원 진실의 부재로 인해 다수 사람들이 혼란을 겪게 될 것이다. 종교를 믿는 사람이 신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역사학적 진실을 찾아낼 수 없다고 인지할 경우 아노미상태에 빠질 우려가 있다. 예를 들어 4.3 사건에 진실에 다가갈 수 없다고 할 경우 과거의 이론과 현재의 이론에 절대성이 없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것이 진실인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고 적대적 진실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각종 왜곡된 이론이 나올 수도 있다. 또한 절대적 진실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과거 잘못된 행동을 저지르고도 그것에 대해 추궁할 경우 그 추궁조차도 주관성 개입의 여지를 놓고 문제가 될 수 있고 결국 어느 누구도 알지 못하는 진실에 대해서 어떠한 결론도 나오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젠킨스의 생각은 1970년부터 제기된 이래 20년간의 연구 결과가 집약된 것이지만 이러한 포스트 모던적인 생각이 지지 받지 못하는 이유중 하나이다. 왜냐하면 이들에 의하면 각종 역사적 사실이 역사가의 상상에 불과하다는 한계에 부딪혀 현재 초, 중, 고등학교 역사 교육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E.H.Carr의 주장이 아직도, 앞으로도 지지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물론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이 낡은 생각에서 새로운 생각으로의 이동 이여서 포스트 모더니즘을 받아들여야 된다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이후 역사학에 대해서 다른 주장인 어떠한 이론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고, 포스트모더니즘 자체가 절대적인 역사관이라고 말할 수 없을뿐더러 어느 학문이든 완벽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무리 논리성과 정확성을 추구한다는 수학도 일정한 사람들간의 약속과 가정이 정의되어야 학문적인 가치를 가지고, 자연과학분야도 획기적인 발견이나 한가지의 반례에 의해 기존의 패러다임이 순식간에 무너지기도 한다. 역사학 역시 예외일 수는 없다. 매년 새로운 발굴이 될 때마다 교과서가 수정되고, 심지어 젠킨슨이 이야기한 대로 권력을 위한 수단으로써 권력의 이동에 따라 중심이 이리저리 유랑한다. 때문에 우리는 역사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과거에 있었던 사실들을 완벽히 재현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고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이해하고 바라볼 줄 아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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