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서 론--------------------------------------1

본 론

partⅠ. 신한은행의 내부경영 환경 -------------------------3

Chapter1. 경영일반 ---------------------------------------------------3
Chapter2. 재무상황 ---------------------------------------------------9
Chapter3. 서비스-----------------------------------------------------10

partⅡ. 신한은행의 외부경영 환경-------------------------15
Chapter1. 경제 -----------------------------------------------------15
Chapter2. 사회 -----------------------------------------------------18
Chapter3. 정부 -----------------------------------------------------18
Chapter4. 경쟁자 분석------------------------------------------------19

partⅢ. 신한은행의 향후 경영 전략 -----------------------22

partⅣ. 도요타 내부경영 환경-----------------------------24
Chapter1. TOYOTA WAY-----------------------------------------------24
Chapter2. 도요타 방식의 비즈니스 원칙-----------------------------------25

partⅤ. 도요타 외부경영 환경----------------------------30

partⅥ. 도요타의 향후 경영 전략--------------------------32

결 론--------------------------------------------34

Reference--------------------------------------------36
본문내용
< 서 론 >
최근 은행권들의 치열한 금융권의 경쟁이 지속되고 있다.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가 "시장성 수신 증가세가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한 것과 더불어 윤증현 금감위원장도 16일 이례적으로 은행장 회의를 소집해 과도한 대출경쟁과 자금 쏠림현상에 대해 경고했다.
이러한 은행들의 치열한 경쟁의 중심에는 국민, 신한, 우리은행이 있다. 특히 신한과 우리은행은 각자 공격적 전략을 펼치며 금융권에 대한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 한 점은 구 조흥은행을 합병하고 순식간에 금융계의 돌풍으로 다가온 신한은행에 대하여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한은행은 최근 LG카드를 인수함으로써 금융과 연관된 카드 시장에서 포석을 깔고 우리나라 최고의 금융기관이 되기 위한 발 빠른 성장을 해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우리은행이 신한은행을 경쟁 상대라고 지목한 것과 관련, "우리은행을 경쟁상대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신상훈 신한은행장이 밝히면서 신한은행은 최근 해외 금융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내부구조를 개선하는 등 여러 가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07년 1사분기 최대의 경영 실적을 올리면 주목받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일본의 도요타이다. 도요타를 조사하게 된 것도 이러한 도요타의 눈부신 경영 실적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GM과 FORD가 갈수록 판매실적이 하향되는 반면 도요타의 경우 판매실적은 갈수록 증가추세이고, 더욱이 이번 분기에 있어서 세계 판매량이 최고수준이라는 것은 도요타의 기업 향상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일 것이다. 수익성에서는 GM이나 포드자동차를 앞선 지 오래다. 도요타는 매년 사상 최고 이익을 경신 중 이다. 2006 회계연도(2006년 4월~2007년 3월)에는 일본 기업 중 처음으로 영업이익 2조엔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하였다. 2001년에 1조엔을 돌파한 데 이어 불과 5년 만에 이익이 2배로 늘어나는 경이적인 기록이다. 올해 매출액은 23조엔, 세후 이익은 1조4000억엔에 달하고 생산 대수는 85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일본 국내 업계는 물론 세계 각국 기업들은 도요타의 경영 노하우 벤치마킹에 열을 올리고 있고 이러한 도요타에 대한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은 의미있는 일이 되리라는 확신이 들었다.

기업이라는 경영 시스템은 사회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나의 개방된 하위 시스템으로서 기업이라는 시스템을 둘러싼 환경으로부터의 Input을 받아 환경으로의 Output을 창출해 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의 경영 환경이라 하면 '기업의 경영 활동을 둘러싼 환경 요인과 상황 또는 조건' 또는 '기업이라는 유기체의 생활공간'으로 볼 수 있다. 경영 환경을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번 보고서에서는 외부환경과 내부 환경으로 분류해서 분석해 보았다.
외부 환경은 거시 환경(Macro Environment)로서 주로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등을 일컫는데 일반적으로 기업이 관리를 통해 정확히 예측하거나 통제가 불가능한 환경 요인들을 말한다. 외부 환경은 경영 활동의 수행에 직접적이고 정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로서 일반적으로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결되는 환경을 말한다. 주요한 외부 환경으로는 산업 구조와 경쟁 환경, 정부의 정책이나 규제, 시장 구조, 이해 관계자 집단의 압력 등이 있다. 이러한 외부 환경의 의미는 개방된 유기체인 기업을 둘러싸고 기업의 행동과 전략에 환경에의 적응성을 계속 강요하고 있는 존재들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의 내부 환경은 미시 환경(Micro Environment)으로 기업 내부의 구조적 특징과 자산규모, 제도, 시스템 등 기업 내부 정책에 의해 예측되고 체계화된 환경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업의 내부 환경은 기업의 장기적 경영 활동의 성장 원동력으로서 기업의 내부 환경을 경영진이 얼마나 체계화 하였는지에 따라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기업의 전략적 목표 수립이 가능해 진다.
기업 전략의 대두는 이러한 환경을 시장에서의 직접적인 경쟁보다 기업의 생존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세력으로 간주하면서 출발하였다.
참고문헌
Reference
신한은행 참고 자료

<참고문헌>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정동일, 김영사
머니투데이금융부, 금융강국코리아, 굿인포메이션, 2005년
로버트 F.하틀리, 피말리는 마케팅전쟁이야기, 아인앤컴퍼니, 2005년 2월
IBM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코리아, 금융기관의 on-demand 혁신전략, 한국경제신문 펴냄, 2004년
정동일, 신한은행방식, 김영사, 2005년
전철환 , 함정호 외, 한국 은행산업의 진로, 지식산업사, 2000년
톰피터스, 톰 피터스의 미래를 경영하라, 21세기북스, 2005년 1월
전선애,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와 경제성장, 한국경상학회, 2005년 3월
김영한, 지승룡, 민들레영토희망스토리, 랜덤하우스중앙(주), 2005년
Mimura, Satoshi, CRM-금융마케팅전략:21세기 금융 마케팅 전략,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2000년
한욱상, 금융마케팅, 한올출판사, 2000년 8월
김상헌, 귀족마케팅: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3년
김경원, 최희갑, 디지털 금융 대혁명, 삼성경제연구소, 2002년 3월
장세진,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5년
한국은행,「국내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 현황」, 보도자료 각호

<인터넷 검색>
www.shinhan.com
증권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ksda.or.kr
한국금융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if.re.kr
한국금융연수원 홈페이지 http://www.kbi.or.kr
재정경제부 홈페이지 http://www.mofe.go.kr
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www.bok.or.kr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b.or.kr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삼성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신한은행 홈페이지 http://www.shinhan.com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www.fss.o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11111111111111
  • tnsr***
    (2010.03.19 11:54:43)
회원 추천자료
  • [성공전략사례분석] 대한항공 상용고객우대제도 운영 및 효과적 활용 방안 연구 -마일리지제도
  • 경영 환경 속에서 시장은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에 의거한 새로운 국제 질서로 개편되었고, 완전경쟁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항공사들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경쟁에 대응했다. 언급했던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위해 도입된 가장 대표적이며 성공적인 전략으로써 상용고객우대제도(Frequent Flyer Program : FFP)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일리지 제도를 처음 도입했던 아메리칸 항공의 마케팅 담당부사장 Tom Plaskett는 이미 ‘항공 운송 산업

  • [경영학원론] 신한은행의 CSR 분석 및 전략 보고서
  • 신한은행의 CSR 분석 및 전략 보고서목 차l. 서론 1. 선정 기업 1) 신한은행,32) 선정이유,32. 기업소개 1) 신한 은행 경영이념32) 기업연혁

  • [경영학개론] 국내 은행시장 분석 보고서(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중심으로)
  • 전략 및 발전 방안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2. 선정동기은행권은 과거부터 매력있는 직업군으로, 고임금⦁선진 복리후생 제도⦁긍정적 이미지 등으로 인해 우수인력들의 집중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은행권으로의 취업을 위해선 금융시자의 내외부 환경과 구직희망기업의 강점 및 약점⦁문화⦁전략 등의 정확한 파악이 요구된다. 따라서 국내금융기업의 선두주자인 KB국민은행과 후발주자인 신한은행을 선정하고, 두 은행의 다면분석을 통해 신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하는 이외에 현지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 진흥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화,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 문화적 공헌 등을 통해 현지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영은

  • [경영학] 메타브랜딩 독서경영
  • 경영은 아래 흐름도에서 볼 수 있듯이 ‘수요스터디’와 ‘브랜드리포트’를 주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메타브랜딩의 독서경영 흐름도’-박희준 외,『독서경영』,(위즈덤하우스),2006, p.79.2-1-1. 메타브랜딩 독서경영의 핵심, 수요스터디수요스터디는 메타브랜딩 독서경영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전략적 네이밍’의 필요성에서 비롯되었다. 전략적 네이밍은 대상의 시장 상황에 따라 타깃을 설정, 여러 환경적인 요인을 분석한 뒤 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