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
3.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 & 진술
① 타일러의 교육 목표설정 & 진술
②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학
③ 메이거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체제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성과의 평가
4.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5. ‘타일러 논리’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학문 & 교육의 실천체계’ 로서의 교육과정이 가지는 본질적인 의문)
1.‘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지식의 본질과 선정에 관한 문제
2.‘그것을 왜 가르치는가’
지식의 정당화에 관한 문제
3.‘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수-학습 상의 방법론적인 문제
4.‘가르친 것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평가 상의 문제
이 네 가지 물음은 교육과정 연구의 근본 주제이며,
이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했을 때 비로소
(1)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개념 모형을 정립할 수 있으며,
(2)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활동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음.
<생활사태에서의 활동들>
현재의 아동들이 장차 성인이 되었을 때 종사해야 할 활동들임.
교육을 통하여 아동들이 준비를 갖추어야 할 활동들임.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장차 성인이 되었을 때 종사해야 할 활동을 분석하고 범주화하여
교육의 내용을 삼는 형태를 취하였기에, ‘생활적응 교육’으로도 부름.
<1950년대 초, 미국 생활적응교육위원회>
생활적응교육 : 모든 청소년들로 하여금 스스로 만족스럽게 민주적으로 생활하면서
가족의 일원으로서, 직업인으로서, 시민으로서,
사회를 위하여 유익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을 의미함.
교육의 7대 원리 : ①건강, ②기초기능(reading, writing, counting, expressing)
③훌륭한 가족구성원, ④직업, ⑤시민정신, ⑥여가 선용, ⑦윤리적 인격 등
교육의 4대 목표 : ①자아실현, ②인간관계, ③경제적 효율성, ④공공적 책임감 등
<생활적응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체제로서의 타일러 논리에 대한 평가>
환원주의적 접근 방식: 교육목표로부터 내용, 평가의 모든 것이 도출되어 나옴.
그러므로 교육내용의 본질과 정당화 문제는 교육목표의 설정 단계에서 완전하게 해결되어야 함.
자료평가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didr***
(2009.11.06 11:00: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