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

3.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 & 진술
① 타일러의 교육 목표설정 & 진술
②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학
③ 메이거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체제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성과의 평가

4.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5. ‘타일러 논리’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 ‘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학문 & 교육의 실천체계’ 로서의 교육과정이 가지는 본질적인 의문)
1.‘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지식의 본질과 선정에 관한 문제
2.‘그것을 왜 가르치는가’
지식의 정당화에 관한 문제
3.‘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수-학습 상의 방법론적인 문제
4.‘가르친 것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평가 상의 문제
이 네 가지 물음은 교육과정 연구의 근본 주제이며,
이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했을 때 비로소
(1)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개념 모형을 정립할 수 있으며,
(2)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활동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음.
<생활사태에서의 활동들>
현재의 아동들이 장차 성인이 되었을 때 종사해야 할 활동들임.
교육을 통하여 아동들이 준비를 갖추어야 할 활동들임.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장차 성인이 되었을 때 종사해야 할 활동을 분석하고 범주화하여
교육의 내용을 삼는 형태를 취하였기에, ‘생활적응 교육’으로도 부름.

<1950년대 초, 미국 생활적응교육위원회>
생활적응교육 : 모든 청소년들로 하여금 스스로 만족스럽게 민주적으로 생활하면서
가족의 일원으로서, 직업인으로서, 시민으로서,
사회를 위하여 유익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교육을 의미함.

교육의 7대 원리 : ①건강, ②기초기능(reading, writing, counting, expressing)
③훌륭한 가족구성원, ④직업, ⑤시민정신, ⑥여가 선용, ⑦윤리적 인격 등

교육의 4대 목표 : ①자아실현, ②인간관계, ③경제적 효율성, ④공공적 책임감 등

<생활적응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체제로서의 타일러 논리에 대한 평가>
환원주의적 접근 방식: 교육목표로부터 내용, 평가의 모든 것이 도출되어 나옴.
그러므로 교육내용의 본질과 정당화 문제는 교육목표의 설정 단계에서 완전하게 해결되어야 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didr***
    (2009.11.06 11:00:18)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중심으로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중심으로-목 차1. 서론2. 교육목표의 설정2.1. 목표의 설정2.2.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자료2.3. 교육목표 선정의 여과체2.4. 교육목표의 진술3. 학습경험의 선정3.1. 학습경험의 의미3.2. 학습경험 선정의 일반적 원칙3.3. 목표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의 예4. 학습경험의 조직4.1. “조직”의 뜻 4.2. 효과적인 조직의 기준4.3. 조직에 필요한 요소4.4. 조직의 원리4.5. 조직의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목 차Ⅰ. 들어가며Ⅱ. 본론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3)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2. 브루너의 ‘내용 중심 교육과정’1) 내용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2) 브루너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3)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4) 내

  • 교육과정 정리자료
  • 교육과정 정리자료1. 집중이수제2. 잠재적 교육과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자유학기제5.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6. 캐롤의 완전학습모형7. 학습과제 분석8. 목표기반시나리오9.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0. 중핵교육과정1. 집중이수제의 장단점집중이수제는 특정 과목을 일정 기간에 몰아서 학습하기 위한 제도로 이 제도는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실행된다. 집중이수제는 기존에 한 학기에 여러 과목을 조금씩 학

  • 2020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 - 목차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2. 학교교육의 목적 3. 목표 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나? 4.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 5. 학습경험의 평가 방법 6.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에의 참여 방법 7. Tyler 이론이 우리나라에 공헌한 점 8. Tyler이론의 장점과 단점 9. Tyler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비판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Tyler :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며, 그것이 교육현장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