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통합교육만이 특수교육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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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내용

1. 특수교육의 정의와 유형

2. 통합교육과 분리교육
2-1. 통합교육의 정의
2-2. 분리교육의 정의


Ⅲ. 통합교육에 대한 두 가지 쟁점

1. 통합교육의 이해
1-1. 통합교육의 개념
1-2. 통합교육의 발달 과정

2. 통합교육의 긍정적 측면
“통합교육은 장애아들 위한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다.” (찬성입장의 근거)
2-1.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2-2. 비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3. 통합교육의 부정적 측면
“통합교육의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 현 상황에서 실현 불가능하며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반대 입장의 근거)
3-1. 교육적 측면
3-2. 제도적 측면
3-3. 사회적 인식의 측면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이 장에서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교육의 중요성과 이에 따른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면서 장애아들의 특수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할 것이다. 그렇기에 특수교육의 방법론과 나아가야할 방향이 중요하며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또 어떻게 이 과제를 전개 할 것인가를 간략히 요약한다.

1. 문제제기
사람이 무엇으로 사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나름대로의 답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확히 무엇으로 사는 것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단순히 한가지의 어떤 것으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라는 공동체 속에서 21C기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살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과 환경은 참으로 다양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람이 한 사회 속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교육일 것이다. 우리는 교육을 통해서 사회인으로서 성장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이 없다는 우리는 배우지 못하고 화합의 장을 만들 수 없을 것이다. 또 우리가 느끼던 그러하지 못하던 교육이라는 시스템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실로 어마하다. 한국 사람으로서의 정신과 역할을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지 않지만, 한국이라는 사회 속에 사는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이란 공간에서 살 수 있는 마인드를 교육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배우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교육은 모든 인간에게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잘 교육하고 학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교육의 대표적인 장은 학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의 중요성 역시 강조될 수밖에 없다. 물론 21c로 접어들면서 평생교육이 대두되고 학교 교육에 대한 비판들이 나오고 있지만 평생교육개론(한숭희 2006 학지사)
, 여전히 학교는 교육의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교는 우리가 원하는 교육효과 외에도 기대할 수 없는 여러 효과들은 만들어내고 있으며 단순히 지식과 규범을 배우는 현장이 아닌 삶의 한부분이 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곳임에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교육과 학교의 혜택을 받아야할 권리가 있음에 반기를 들고자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보면 많은 교육 불평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소외 계층의 열악한 교육 여건은 사회인으로서의 성장을 막고 있으며 사회를 분열시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정신적·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장애인들의 교육 상황 역시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특별한 상황에 있는 장애인들의 교육 문제 대해서도 교육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체제를 마련해야하는 것이다. 근래에 들어 서로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인간을 중시하는 마인드가 점점 커지면서 장애인과 같은 소외받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교육이 그들이 사회인으로 적응하게 하며 개인의 삶을 돕게 할 것인가?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특수교육 연차 보고서.
김성애외 2명 (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외 3명(2000). 특수교육비전2020.국립특수교육원
이대식 외 3명(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서덕희 외 2명(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 , 국립특수교육원
박승희 (2003). 한국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허승준 외3명(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신현기 외, 2002. 특수교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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