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 카카오초코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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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서 론

들어가는 글
1. 연구목적


제 2절 본 론

Ⅰ. 통계분석 입문과정
1. 연구 동기 및 배경
2. 가설 설정
3. 마케팅조사 절차
4. 연구모형
5. 명목척도 지정

Ⅱ. SPSS 통계분석
1. 빈도분석
2. t분석 (t-검증)
3. 일원배치분산분석
4. 상관관계
5. 다변량검정
6. 그래프
7. 신뢰도


제 3절 결 론

본문내용
제 1절 . 서 론


지금 우리나라에 카카오 열풍이 불고 있다. 블랙푸드의 두 번째 주자이다. ‘카카오’라는 글자가 들어가기만 해도 제품의 가격에 프리미엄이 붙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유혹하고 있다. 카카오 시장은 세분화되어 여러 가지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기존의 시장의 변화를 흔든 카카오 초콜릿의 함량 또한 숫자마케팅의 한 전략으로 사용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렇듯 우리주변에서는 카카오라는 글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이미 우리에게는 친숙한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과대 시장을 형성한 카카오 초콜렛 시장은 아이러니하게도 트랜디한 제품임에도 마케팅 활동과 마케팅 조사는 그다지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카카오 제품과 소비자의 관계, 소비자의 니즈, 소비자의 성향을 연구하여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 초콜렛 시장의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연구 목적

최근 제과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카카오 초코렛에 대해서 조사해보고자 한다. 카카오의 함량은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성향, 건강 관심도, 정보의 활용도 등을 측정하고 제품선호도는 초코렛의 맛, 선호도, 만족도를 측정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트렌드로 떠오른 카카오 초코렛의 영향력과 지속성, 그리고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규명하는 데 의의가 있다.
제 2절. 본 론

Ⅰ. 통계분석 입문과정

1. 연구 동기 및 배경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에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알려지면서 식음료시장에 카카오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그 바람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롯데제과의 ‘드림 카카오’를 필두로 한국 네슬레, 크라운제과 등이 이 시장에 가세해 시장을 넓히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웰빙 열풍을 타고 전 세계적으로 카카오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도 카카오 함량이 기존 초콜릿의 2배 또는 3배 이상인‘하이 카카오’제품들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하이 카카오’란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함량을 50% 이상으로 높이고 우유를 적게 넣은 초콜릿으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별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국내의 하이 카카오 시장을 선도하며 인기의 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롯데제과의‘드림 카카오’는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함량이 기존 초콜릿보다 두 배 이상 높은 56%로 초콜릿 중에도 고프리미엄급으로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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