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시스템] SCM(Supply Chain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scm 등장 배경

Ⅱ. scm의 정의
ⅰ. 애플리케이션별 시장동향 및 전망
ⅱ. 서비스시장현황 및 전망

Ⅲ. scm의 효과
ⅰ. 사례
ⅱ. 국내시장 동향

Ⅳ. 국내 scm 문제점

Ⅴ. scm의 성공요소

Ⅵ. scm의 발전방향
Reference

본문내용
Ⅰ. scm의 등장배경

개방화와 국제화의 물결에 의해 시장경쟁이 날로 치열해 지는 요즘에 있어 한 기업의 생존은 상황 변화를 얼마나 빠르게 인식하여 기업전략에 반영하는 가에 달려있다. 최근 제조 분야의 기업전략 추세를 보면, 1980년대에 들어서는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이 강조되어 JIT(Just-In-Time)와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이론이 수립되었으며, 이러한 이론들은 현재도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JIT의 개념을 적용하면서부터 재고가 대차대조표 상에서 자산으로 처리되나 실제는 가능하면 줄여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으며, TQM을 통한 지속적 업무 향상을 통하여 좀더 안정적이고 신뢰성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199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는 mass-customization이 강조되는 시기로 공급능력이 수요를 초과하는 특징이 있다. 이 상황에서는 고객이 원할 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최대의 관건이 된다. 즉 제품이 고객의 요구에 얼마만큼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부응할 수 있는가?가 승패를 가름하고 있으며, 따라서 시간(lead time)과 유연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되고 있으며 글로벌한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마진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한 기업의 생산 최적화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으며, 그 기업에 부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자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SCM)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Ⅱ. scm의 정의

scm은 정보기술 요소와 경영 요소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부품조달에서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관리하는 기법이다. scm을 이용하여 기업들은 기업 내의 물류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기업 외적인 요소까지 통합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가장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과 기업 이윤을 동시에 극대화하고자 한다.
scm은 단독형 시스템이 아니라 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하여 기업의 전략을 지원한다. ERP가 기업의 전체적인 정보 인프라를 제공하였다면, scm은 제공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물류와 관련된 부분에 대한 최적화를 이루어 기업의 로지스틱스 부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즉, scm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ERP 등 기업 내부/외부의 타 시스템과 유연하게 연동하여 공급망 상의 물자/자금 등의 정보 흐름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 관리함으로써 로지스틱스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을 지원한다.
참고문헌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사이트맵, 2002
삼성경제연구원

명지대 공과대학 산업시스템 공학부 「선진기업의 scm 최신 동향 및 추진사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SCM 도입과 실행
  • SCM 요소 기술 1114. E-SCM에서의 정보시스템 1215. E-SCM을 위한 정보기술 1317. Conclusion 2218. Reference 2319. 회의 경과 내용 24e- Business 시대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SC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SCM을 둘러싼 주변요소와 그 관계 및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SCM 개요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

  • 물류관리3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0k
  • Chain의 최적화 및 이를 통한 Virtual Company의 구현이며 공급자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패러다임이다. (Lambert, 2000)e-SCM은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사슬이라고 하며, 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

  • 한국타이어 RFID를 통한 SCM관리
  • 물류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로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공급체인관리는 원가절감 및 소비자 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 시간기준 물류 전략의 도입, 글로벌 경영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생산, 운영과 유통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공급자로부터 고객에게 이르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시스템으로서 통합물류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공급

  • [국제경영] 델 컴퓨터 기업 사례 분석
  • 관리를 경시한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되는데, 델로써는 오히려 그것이 전화위복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실패가 없었다면, 현재 훌륭한 경영 프로세스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델의 무재고 경영의 SCM 모델이 탄생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에서의 부진도 마찬가지였다. 한국에서 유난히 힘을 못 썼던 델은 절대로 가구당 PC 보유대수가 최대인 유망한 한국 시장을 포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키오스크를 도입하고 오프라인 판매를 도입하는

  • 동북아(동북아시아) 정보중심국가, 동북아(동북아시아) 비즈니스중심국가
  • 물류 주체들의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필수적임.- 인공위성을 통한 화물의 위치추적시스템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이동중이거나 혹은 정지상태에 있는 화물의 위치, 보관상태, 이동속도, 수량 등의 정보를 해당 화물의 물류선상에 있는 모든 주체들에게 통보해 줌으로써 화물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유지․관리 가능 - 이와 같은 화물추적시스템은 공급경로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효율적소비자대응(Efficient Customer Response; ECR) 등으로 궁극적으로 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