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시스템] SCM(Supply Chain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scm 등장 배경
Ⅱ. scm의 정의
ⅰ. 애플리케이션별 시장동향 및 전망
ⅱ. 서비스시장현황 및 전망
Ⅲ. scm의 효과
ⅰ. 사례
ⅱ. 국내시장 동향
Ⅳ. 국내 scm 문제점
Ⅴ. scm의 성공요소
Ⅵ. scm의 발전방향
Reference
- 본문내용
-
Ⅰ. scm의 등장배경
개방화와 국제화의 물결에 의해 시장경쟁이 날로 치열해 지는 요즘에 있어 한 기업의 생존은 상황 변화를 얼마나 빠르게 인식하여 기업전략에 반영하는 가에 달려있다. 최근 제조 분야의 기업전략 추세를 보면, 1980년대에 들어서는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이 강조되어 JIT(Just-In-Time)와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이론이 수립되었으며, 이러한 이론들은 현재도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JIT의 개념을 적용하면서부터 재고가 대차대조표 상에서 자산으로 처리되나 실제는 가능하면 줄여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으며, TQM을 통한 지속적 업무 향상을 통하여 좀더 안정적이고 신뢰성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199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는 mass-customization이 강조되는 시기로 공급능력이 수요를 초과하는 특징이 있다. 이 상황에서는 고객이 원할 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최대의 관건이 된다. 즉 제품이 고객의 요구에 얼마만큼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부응할 수 있는가?가 승패를 가름하고 있으며, 따라서 시간(lead time)과 유연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되고 있으며 글로벌한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마진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한 기업의 생산 최적화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으며, 그 기업에 부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자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SCM)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Ⅱ. scm의 정의
scm은 정보기술 요소와 경영 요소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부품조달에서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기업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관리하는 기법이다. scm을 이용하여 기업들은 기업 내의 물류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기업 외적인 요소까지 통합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가장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과 기업 이윤을 동시에 극대화하고자 한다.
scm은 단독형 시스템이 아니라 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하여 기업의 전략을 지원한다. ERP가 기업의 전체적인 정보 인프라를 제공하였다면, scm은 제공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물류와 관련된 부분에 대한 최적화를 이루어 기업의 로지스틱스 부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즉, scm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ERP 등 기업 내부/외부의 타 시스템과 유연하게 연동하여 공급망 상의 물자/자금 등의 정보 흐름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 관리함으로써 로지스틱스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을 지원한다.
- 참고문헌
-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사이트맵, 2002
삼성경제연구원
명지대 공과대학 산업시스템 공학부 「선진기업의 scm 최신 동향 및 추진사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더스 경영정보시스템 A 레포트) 4주~5주 강의를 통해 확률변수와 겹합확률분포, 확률분포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산확률분포와 연속확률분포를 정의한 후, 두 확률분포의 차이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연예인 인사관리의 실태와 개선방향
- [외식산업론] 영국, 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역 식문화
- 인앤아웃버거 마케팅전략분석과 인앤아웃 브랜드분석및 인앤아웃 서비스차별화위한 전략분석및 인앤아웃 한국시장진출사례분석
- [서비스마케팅] 인앤아웃(In-N-Out Burger) 서비스 마케팅 및 한국진출
- [벤쳐창업경영론] 애견포탈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요약본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CorporateSocial Responsibility 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