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유한킴벌리 & SCM(공급사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발전배경
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및 특성
2. 공급사슬관리의 등장배경
3.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제 2절. 유한킴벌리 소개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제 3절.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1. 도입배경
2.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추진과정
1) 분석 및 목표 설정 단계
㉮ 준비단계
㉯ 개발단계
2) 시범실행과 평가단계
3) 확산단계 (2001년 5월부터 확산완료)
4) CPFR도입 단계
4. 주요 성공요인
제 4절. 결론
1. SCM도입의 문제점
2. SCM도입의 개선사항
3. 결론
본문내용
<유한킴벌리의 공급사슬관리 구현 사례 >

제 1절.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발전배경

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및 특성

오늘날 공급사슬관리는 기업들이 상호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하여 서로의 성과를 향상시 키는 방안으로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과 투자를 늘리고 있는 실정이 다. 이러한 중요성을 반영하듯 산업자원부(2001)에서는 기업간 협업을 강조하기 위해 협업 IT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협업정보시스템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기업에서 추진하는 공급사슬관리의 유형은 효율적 소비자 반응(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신속한 보충(QR: Quick Response),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협업적 계획, 예측 및 재보충(CPFR: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 등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주체 및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조병호, 2005)

Ellram(1994)은 공급사슬관리를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에서 제품의 생산을 위한 원재료의 흐름을 통제하고, 제품 생산을 위한 제품생산을 계획하고, 제품의 판매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통합화된 경영접근법으로 정의하였다. Lee, Billington(1995)은 공급사슬관리 원재료를 조달하고, 이를 이용해 중간 제품 및 최종 제품을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을 유통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배달하는 네트워크의 연합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공급사슬관리란 “새로운 정보기술의 재배치를 통해 조직을 재구축하고, 상품과 서비스가 경쟁력을 갖도록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업이 업무 효율성을 강화시켜 주는 협업전략으로 경영성과를 창출해 주는 혁신기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 공급사슬관리의 등장배경

□ 부가가치의 원천
상품이 최초의 원재료 공급자에게서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에서 그 상품의 가치를 100으로 가정해보면 과거의 대량생산경제시대에서는 대부분의 제조공정이나 생산공정에서 그 가치가 결정되어 시장을 통해 교환 혹은 매매가 이루어지는 형태였다. 하지만 현재 대량고객화시대에는 상품의 생산이나 제조공정에서 상품의 가치를 결정하게 되는 경우 고객의 만족을 100%충족시켜 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공급사슬관리를 통한 상품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더욱더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어용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may***
    (2012.05.24 09:52:12)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유한 킴벌리의 유통 혁신 성공 사례, 과정, 성공요인, 문제점 및 개선사항(SCM 포함)
  • 유한 킴벌리 성공배경1.1에서와 같은 유한 킴벌리의 성공의 배경은 효율적인 유통경로 구축이 핵심이었다. 또한 효율적인 유통경로 구축의 핵심은 바로 SCM이었다.SCM이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로, 공급사슬관리를 뜻하며, 공급사슬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주체 - 공급업체,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 - 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원재료의 공급단계로부터 소비자에게 완제품이 인도되는 시점까지 상품의 물리적인 흐름과 정보

  • [SCM(산업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하여
  • 경영진CR 공동 협의체 운영마그넷 주관(월1회개최)LG TFTLogistics(F/T)영업팀(P/T)전산실(P/T)Magnet TFT영업전략(F/T)매입팀(P/T)전산팀(P/T)매장 담당(P/T)Commitment성과보고ECR/SCM시범사업 사무국유통정보센타SCM 성공사례 - 롯데 마그넷매장 적용절차대상점포 판매/재고 현상 분석팔림새 기준 적정재고 수준 판단매장 선반 진열량 조사매장 표준 재고 설정추진팀/매장 합의(예외사항 검토)관리목표 설정(재고일수/미납율)CRP시스템상 관련정보 Input

  • [경영정보] 유한킴벌리의 공급사슬관리 구현 사례
  • 제 1절.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발전배경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및 특성오늘날 공급사슬관리는 기업들이 상호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하여 서로의 성과를 향상시 키는 방안으로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과 투자를 늘리고 있는 실정이 다. 이러한 중요성을 반영하듯 산업자원부(2001)에서는 기업간 협업을 강조하기 위해 협업 IT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협업정보시스템 지원

  • [경영정보] 유한킴벌리의 SCM
  • SCM프로젝트의 주요성과 p.161) 새로운 판매기회의 획득2) 유한킴벌리와 롯데마트의 주요 성과지표3) 개선(변화) 업무 실적7. SCM의 주요 성공요인 p.201) 롯데마트와의 좋은 파트너십(Good Partnership)2) 성공적인 공급사슬관리 체제의 구현3) 회사의 정보기술과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4) 양사의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5) 기업의 경쟁

  • [MIS] 유한킴벌리 정보시스템
  • 정보시스템(IS) 현황4. 유한킴벌리의 SCM3. BPR의 혁신 프로세스2.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 모델 NEWAY122. 본론1. 기업분석 132. 본론1. 기업분석 1) VCM 8) SWOT2) 5 Forces4) Generic Strategy 3) 성장단계모형 5) PLC6) 3C Analysis7) BCG Matrix141) Value Chain지 원 활 동주 활 동이 윤기업 하부 구조 – ITS팀(정보시스템 전담 부서)이기업의 정보시스템 관련 업무를 전담인적 자원 관리 – 나이와 연차에 관계 없이 사무직은 직무급으로 생산직은 직능급으로 전환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