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메르세데스 벤츠 국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벤츠 탄생 배경 및 독일에서의 입지

2. 해외 진출 배경

3. 최초 해외 진출 성공사례

4. 한국 진출 사례 및 마케팅 전략 분석 (벤츠 코리아)

5. 전략적 성공 요인 분석

6. 전략적 실패 요인 분석

7. 극복 방안
- 앞으로 벤츠 코리아가 나아갈 방향 및 추구해야 할 전략
본문내용
1. 독일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의 탄생 배경 및 세계 자동차 산업에 미친 영향

인간의 가장 원대한 꿈을 실현케 해준 이동의 혁명, 자동차의 역사는 고틀리프 다임러(Gottlieb Daimler)와 칼 벤츠(Karl Benz)로부터 시작되었다. 즉, 벤츠의 역사는 자동차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1886년 1월 29일 칼 벤츠가 특허 등록(가솔린 엔진)을 하고 같은 해 다임러도 ‘말없는 마차’라는 이름의 모터로 달리는 틀을 굴리면서 자동차의 역사, 즉 벤츠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특히‘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Das best oder nicht)’는 다임러의 창업정신은 벤츠를 럭셔리카, 안전의 대명사, 그리고 세계적인 명차를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 다임러 벤츠는 수많은 명차를 내놓으며 고급차 메이커로 입지를 다지는 한편 크럼플 존 개발, 에어백과 ABS의 실용화 등 '안전의 대명사'로도 명성을 쌓았다. 90년대 들어 소형차 A클래스를 내놓으며 고급차 위주의 전략에서 세계시장을 향한 전략으로 체질을 개선한 벤츠는 1998년 미국 크라이슬러와 합병해 110여 년 역사 이래 가장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BMW, 도요타의 렉서스와 함께 3강 구도를 지키는 독일의 세계적 명차 메르세데스 벤츠는 100여년 열정의 브랜드 역사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사실 1890년 탄생한 다임러의 자동차회사 ‘다임러’사와의 라이벌관계에서 합병을 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레이스에 관심을 가졌던 다임러는 스피드에 역점을 두었고 벤츠는 기술과 안전에 주목했다.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다임러와 벤츠는 독일 자동차를 세계적인 상품으로 끌어올렸다. 자동차는 물론이려니와 배, 비행기 등의 엔진 제작에서까지 경합을 벌이던 벤츠와 다임러사도 1차 대전 후의 경제 불황으로 1924년 두 라이벌 회사는 자동차 산업의 사수를 위한 합작이 아닌 협조를 하다 2년 후 한 회사로 합치게 된다. 두 회사는 1926년 다임러-벤츠라는 이름으로 합병하게 되었다. 독일을 넘어 전 세계를 대표하던 두 회사 월계수와 삼각별이 합하여 월계수 속의 삼각별과 메르세데스 벤츠란 이름으로 재 탄생한 것이다. 스피드에 역점을 두던 다임러의 기술과 안전에 주력하던 벤츠의 기술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계기였다. 이와 같이 20년대 후반 역사적인 합병을 일으키며 메르세데스 벤츠는 영광의 30년대로 접어들며 세계 최고의 성능, 품질과 권위의 상징이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기업][기업]유럽 독일 기업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유럽 독일 기업 BMW, 유럽 독일 기업 폭스바겐, 유럽 영국 기업 푸르덴셜, 유럽 핀란드 기업 노키아, 유럽 스위스 기업 네슬레(Nestle) 분석
  • 국제경쟁력 향상과 소득 및 일자리 보장.노사공동 이해에 기초한 합리적 전략행위의 대표적인 예로는 고용안정 우선주의를 중심으로 한 열린경영, 팀작업을 통한 경영혁신과 단기적인 세력 약화를 감수한 노조의 협력을 들 수 있다.1. 사측의 합리적 전략행위1) 고용안정 우선주의벤츠사는 1988년 현대식 생산설비와 혁신적인 팀 작업조직을 갖춘 공장을 진들핑엔에 설립하기로 했다. 여기에서 고용안정이 주요 원칙으로 설정되었다. 그 수단으로 도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경영지표경영 결산 기준97.12매출액(백만마르크)124,050세후순익(백만마르크)8,042총자산(백만마르크)137,099자기자본(백만마르크)35,085자본,기술 제휴업체- 쌍용자동차(한,3%)- FAMSA(멕시코,80%)- MA(스위스,40%)- Freightliner(미,100%)- Yonxing Benz(중,50%)- DAG(독,50%)1. 벤츠 www.happycampus.com 1) 회사소개 www.happycampus.comhttp://myhome.netsgo.com/sikki세계의 명차 메르세데스 벤츠의 창립자는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 (1834-

  • [국제경영] 벤츠의 위기와 국제경영 사례
  • 경영학이 되고, 마케팅론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 그러한 이론들을 기초로 새로운 틀을 만들어나간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들이 원가분석이나 사업성분석, 마케팅을 하는 기법들은 그 틀이 닮아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를 기업문화수렴이라고 한다. 기술의 벤츠는 이제 기술위주의 기업 분위기에서 기업문화차원의 변화를 꾀해야 한다.벤츠는 이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국제적 하이테크 회사”로 거듭나려 노력하고 있다.지금까지의 벤츠는

  • [국제경영] 벤츠 vs BMW 비교분석
  • 국제경영 REPORT벤츠와 BMW의 국제경영활동 비교제 출 일2007. 06. 14“벤츠와 BMW의 국제경영활동 비교”목 차-서 론-1. 주제 선정의 이유2. 두 기업의 소개2-1 벤츠 -벤츠의 역사2-1 BMW -BMW의 역사-본 론-3. 환경분석3-1 외부환경- 시장환경- 경쟁자환경- 소비자환경3-2 내부환경- BMW의 내부환경- 벤츠의 내부환경4. 벤츠와 BMW의 마케팅 비교4-1 벤츠의 마케팅 전략4-2 BMW의 마케팅 전략4-3 벤츠와 BMW의 마케팅 비교5. 해외진출전략 비교5-1 벤츠의 해

  • [국제경영] 벤츠의 위기와 극복
  • Ⅰ. 서 론(1) 벤츠세계적으로 유명한 메르세데스 벤츠의 창립자는 독일의 고틀리프 다임러 (GOTTLIEB DAIMLER)(1834-1900)와 칼 벤츠(KARL BENZ)(1844-1929)이다. 고틀리프 다임러는 세계최초로 말없는 마차 라는 이름의 모터를 단 자동차를 만들어냈고 칼 벤츠는 휘발유를 이용한 엔진을 개발하였다. 1차 세계대전으로 모든 산업이 타격을 입고 다임러사와 벤츠사도 같은 운명에 놓이게 될 무렵 두 회사는 합병하여 차종을 줄이고 경영을 합리화하는 방안을 모색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