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농업, 지적재산권을 통해 알아본 한중 FTA 추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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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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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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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자동차
(1) 한중자동차산업의 교역현황
(2) 교역 및 투자 장벽의 한․중 비교
(3) 자동차 부분에 있어서 한․중 FTA 추진과제 및 영향
2. 농업
(1) 한중농업의 특성 및 교역 현황
(2) 농업 부분에 있어서 한․중 FTA 추진과제 및 영향
3. 지적재산권
(1) 지적재산권 문제의 현재
(2) 중국내 지적재산권 피해 현황
(3) 중국 정부의 국내외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노력
Ⅲ. 결론
◎ 참고
- 본문내용
-
Ⅰ.서론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대외 무역에 큰 의존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최근 경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각국간 FTA는 우리나라로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
근래 한․미FTA 타결이 성공하면서 다른 나라와 FTA 역시 탄력을 받고 있다. 그 중 중국은 최근 방문한 원쟈바오 총리의 발언과 더불어 KOTRA에서 실시한 중국기업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93.8%의 기업이 한․중FTA의 지지를 보냈다는 사실 등이 알려지면서 가까운 시일 내에 우리나라와 FTA 체결 가능성이 높은 국가 중 하나이다. 높은 FTA 체결 가능성과 함께 중국과의 FTA가 주목을 받는 다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국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최근 북한 핵문제와 더불어 한․미FTA에 체결을 통해 한반도에서 미국의 영향력이 강해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세계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중국과 미국은 여러모로 서로를 의식하고 있다. 때문에 한․중FTA는 우리나라와 미국과의 관계를 견제하게 한다는 점에서 다분히 정치적 목적을 갖고 있다.
둘째, 한․중FTA를 통해 동북아 경제 협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동북아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EU나 NAFTA와 같은 지역 협력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하지만 규모와 잠재력을 봤을 때 동북아 블록형성이 이뤄진다면 세계에서 동북아 국가들이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장 동북아 다국간의 협력이 현실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동북아 개별 국가간 FTA는 상당히 표면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FTA들의 결합이 종국에는 동북아 경제협력체로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가시화 되고 있는 한․중FTA는 동북아 협력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셋째, 한․중FTA가 가져올 막대한 경제적 이윤 때문이다. 점차 과열되는 경쟁상황 속에서 우리 경제가 지탱하기 위해서는 보다 크고 지속적인 소비가 이뤄질 수 있는 시장 확보가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은 연간 교역규모가 30%이상 확대되는 인접 거대 경제권으로 우리 최대교역국 중 하나이고 무역 흑자 국가이다.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중국경제 의존도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저렴한 중국의 생산비를 이유로 직접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과의 FTA가 이뤄진다면 중국 시장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 자동차
중국 자동차 통상현황과 한중FTA, 류기천 박사,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과 우리의 대응방안, 産業硏究院
한.중 FTA 체결이 한.중 분업구조에 미치는 영향, 산업연구원
중국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 황비, 부산외국어대 국제경영지역학대학원
- 농업
한중FTA가 다가오고 있다.』이경모, 환경농업연구원
한·중 FTA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 쟁점』남영숙 외 3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 이상배기자, 머니투데이
한국무역협회가 제공하는 무역정보네트워크, http://www.kita.net/
- 지적재산권
문화관광부 9월 15일 ‘保護知識産權行動綱要(2006-2007年)’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참고 사이트: 외교통상부, KEIP, S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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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이 좋았습니다.
- dkwn***
(2009.12.03 01:3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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